현대모비스, 레벨4 제동시스템 개발..ICT 기술 융합
2019-09-19 데일리카 임상현 기자
현대모비스, 리던던시 제동시스템

현대모비스가 레벨4 이상의 완전 자율주행에 최적화된 신개념 안전 제동장치를 개발했다.

현대모비스는 전기장치 고장이나 외부 충격 등으로 정상적인 브레이크가 일어나지 않는 상황에서도 비상제동장치가 스스로 작동하는 ‘리던던시 브레이크 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고 19일 밝혔다.

이중화 또는 여분을 뜻하는 리던던시(Redundancy)는 탑승객 안전과 직결되는 자율주행시대에서 가장 필요한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때문에 글로벌 부품회사와 자동차 제조사들은 제동시스템을 포함한 자동차 부품 주요 분야에서 리던던시 기술 개발을 끊임없이 연구 중에 있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리던던시 제동시스템은 레벨4 이상 완전자율주행 단계를 선제적으로 대비한 첨단 안전기술로 평가 받고있다. 자율주행은 총 여섯 단계(0~5)로 구분하는데, 최종 단계인 4~5단계에서는 자율주행차가 돌발상황을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과제를 가지고 있다.

리던던시 브레이크 시스템은 2개의 전자식 제동장치와 이를 제어하는두뇌격인 ECU, 소프트웨어 제어플랫폼 등으로 구성된다.

평상시에는 두 제어장치가 서로 연결되어 정보를 주고 받지만, 주 제동장치가 정상 작동하지 않을시 제어기가 이를 감지해 보조장치에 구동명령을 내리게 된다. 이때 제어기의 정확한 판단을 돕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개발한 것이 이번 리던던시 제동시스템의 핵심이다.

리던던시 제동시스템은 그 동안 정교한 하드웨어 기술과 두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구축이 어려워 글로벌 경쟁사들도 쉽게 개발에 성공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극소수 해외업체가 설계 공간이 넉넉한 소형버스에 장착해 컨셉을 소개한 사례는 있었지만, 승용차나 SUV에 즉시 적용이 가능한 수준으로 개발에 성공한 것은 현대모비스가 처음이다.

현대모비스 김세일 샤시/의장연구소장 전무는 “자율주행 기술이 급격하게 발달함에 따라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제동·조향 등 첨단 안전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핵심부품 등 전통적인 자동차 분야에서 현대모비스가 보유한 풍부한 노하우를 첨단 ICT 기술과 융합해 미래차 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고 밝혔다.

현대모비스, 리던던시 제동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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