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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교통시스템’이 중요한 이유! 환경 개선으로 교통사고 35% 감소

KoRoad
2024-01-30 09:44:55
도로교통공단 성락아파트 앞 교차로개선전
도로교통공단, 성락아파트 앞 교차로(개선전)

[데일리카 신종윤 기자]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이주민)은 전국 국도, 시·군도, 지방도 교통사고 잦은 곳 264개소에 대한 개선사업 결과 사망자수는 52.7%, 인명피해 교통사고는 35.0% 감소했다고 30일 밝혔다. 해당 수치는 개선 전 3년 평균과 개선 후 1년을 비교한 수치다.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은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도로교통공단,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관계기관이 합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공단은 경찰청 교통사고통계를 기반으로 교통사고가 잦은 곳에 대한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교통사고 심각도 등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매년 전국 416개소를 기본 설계 대상으로 선정하고 문제점 분석을 통해 맞춤형 개선대책을 수립하고 있다.

국토부와 행안부 등은 국비와 지방비 약 420억 원을 투입해 공단이 수립한 맞춤형 개선대책을 바탕으로 도로환경개선을 추진한다.

도로교통공단 성락아파트 앞 교차로개선후
도로교통공단, 성락아파트 앞 교차로(개선후)

주요 개선 사례로 인천광역시 남동구 간석동 성락아파트 앞 교차로는 비보호좌회전에서 신호(보호좌회전) 운영으로 전환되고, 대각선 횡단보도 및 집중 조명 시설이 설치됐다. 개선 전에는 3년 평균 7.3건의 인명피해 교통사고가 발생했으나 개선 후 1년간 인명피해 교통사고는 3건으로 58.9% 감소했다.

전주시 덕진구 우아동 명주골 교차로는 우회전 회전반경이 커 통행차량의 과속이 잦고, 교통섬에 있는 수목이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해 3년 평균 12.3건의 인명피해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곳이었다. 개선사업으로 우회전 반경을 축소해 과속을 억제하고, 교통섬 재조정, 수목 제거, 고원식 횡단보도 및 야간조명시설 등을 설치한 결과, 1년간 인명 피해 교통사고는 5건으로 59.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범규 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본부장은 “교통사고 잦은 곳에 대한 불합리한 통행 패턴 개선, 교통사고 사각지대 해소 등 맞춤형 개선대책 추진으로 교통사고로부터 국민의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고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