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DESIGN AWARD
KO
EN
데일리카 뉴스

美 GM, 5.7L급 신형 V8 엔진 발표..콜벳·SUV에 투입!

GM
2020-08-10 08:36:02
쉐보레 8세대 콜벳
쉐보레, 8세대 콜벳

미국 GM이 배기량 5.7L급 신형 V8 엔진을 선보였다. 자사의 최상위 스포츠카인 콜벳부터 적용하기로 했으며, 향후 대형 밴과 SUV에도 확대적용될 예정이다.

10일(한국시간) 미국 GM은 자사의 최신형 V8 엔진을 선보였다. 배기량 5.7L인 이 새로운 엔진은 GM의 역대 V8 엔진 계보를 잇는 엔진이자, V8엔진으로선 거의 마지막 세대로 등장한 셈이다.

쉐보레 8세대 콜벳
쉐보레, 8세대 콜벳

1987년 1세대 V8엔진은 트럭과 밴 그리고 SUV를 위해 대체 엔진으로 설계되었고, 2002년부터 경량 트럭을 포함하는 다양한 모델 라인업에 개선 엔진이 탑재되었다. 한마디로 GM은 지금까지 V8 엔진을 처음 설계한 이래로 계속해서 개선모델만을 사용한 셈이었다. 개선의 폭을 크게 가져감으로서 오래된 엔진이라해서 평가절하할 필요는 없었다. 다만 신형 엔진에 대한 수요는 오랫동안 GM을 자극했던 것은 사실이다.

GM의 신형 V8엔진이 공개됐다
GM의 신형 V8엔진이 공개됐다

새로 발표한 신형 V8엔진은 새로운 실린더 헤드 및 블록 주조, 밸브 커버, 오일 팬 및 타이밍 커버, 단조 강철 크랭크 샤프트, CNC 가공 실린더 헤드 등 거의 모든 부품을 완전히 새로 제작해 내놓은 것.

쉐보레 8세대 콜벳
쉐보레, 8세대 콜벳

미드십 타입으로 변한 콜벳과 찰떡궁합을 이루는 V8 엔진은 푸시로드 서스펜션 타입의 신형 콜벳에 우선 적용된다. 이후 GM의 V8 엔진이 탑재되는 대형 밴, SUV 등이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신형 V8 엔진은 배기량 5.7L로 클러치 바이 와이어 6단 수동 변속기부터 10단 자동, DCT까지 변속기를 맞물릴 수 있다. 여기에 마그네틱 라이드 컨트롤을 위한 독립형 핸들링 패키지 옵션도 적용할 수 있다. 따라서 캐딜락의 대형 세단도 새로운 V8 엔진의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 예상가격대는 대략 6만 달러 이상의 고가 모델들이 주요 대상이 된다.

GM 포트폴리오 관리자인 앤드류 매키트릭(Andrew McKittrick)은 "카마로 및 코르벳과 같은 쉐보레 모델에서 처음 사용할 수 있다. 애초 5.7L V8 엔진의 역사와 다양성을 기반으로 한 이 엔진은 GM이 계속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모든 GM 순정 부품 엔진은 당사의 최신 엔지니어링 기술과 제품 개선 사항을 통합하여 고객에게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있는 제품을 제공합니다."라며 V8엔진에 대한 자부심을 드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