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DESIGN AWARD
KO
EN
Dailycar News

[정우덕 칼럼] DC콤보·AC단상, 전기차 충전도 제각각..왜 그럴까?

Hyundai
2022-01-31 12:24:28
현대차 아이오닉 5
현대차 아이오닉 5

전기차를 충전하기 위한 규격은 여러가지가 있다.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만 있었으면 좋았겠지만, 때로는 필요 때문에, 때로는 제조사의 자존심 때문에 여러 갈래로 쪼개졌다. 스마트폰도 시대에 따라, 제조사에 따라 충전 케이블이 다르게 된 것과 언뜻 닮았다.

이유가 무엇이든, 제조사마다 각자 다른 규격을 쓰게 되면 엄청나게 불편할 것이다. 그래서 우리나라는 2017년에 국내 충전 표준을 정했고, 현재 출시되는 차량은 대부분 이를 따르고 있다.

급속충전은 DC콤보(국제명칭 CCS Type 1), 완속은 이른바 AC 단상 5핀(국제명칭 J1772 Type 1)이다. 아쉽게도 국내에 10년 넘게 전기차가 보급되는 동안 다른 규격도 많이 등장했기 때문에 충전소에 가거나 중고로 전기차를 구매할 때 모양이 다른 플러그를 접할 수 있다. 그러므로 충전규격에 대해 살펴보는 것도 요구된다.

DC콤보 플러그 규격은 AC 5핀 단상 완상 부분과 DC 2핀 급속 부분이 합쳐진(콤보) 형태다. 하나의 플러그로 급속 부분과 완속 부분이 다 있는 셈이다. 이 규격을 따르는 국내에서 출시된 차종은 i3, 스파크, 아이오닉, 아이오닉5, 쏘울, 볼트, 니로, 코나, EV6, I-Pace, EQC, e-Tron, 조에, e208, e-2008, EV Z, DS3, 타이칸, 포터, 봉고 등이다.

한눈에도 매우 종류가 다양하다는 걸 볼 수 있다. 그리고 실제로 급속 충전을 지원하는 승용 및 화물 전기차를 놓고 볼 때, 국내 판매량 기준으로 2019년 87%, 2020년 71%(테슬라 27%)를 차지하는 등 가장 일반적인 충전규격이기도 하다.

기아차 쏘울 EV
기아차 쏘울 EV

그러나 한국 표준이 아닌 급속 규격을 쓰는 차량을 여전히 도로에서 찾아볼 수 있다. 제조사 공용 비표준 규격과 지원차량도 살펴볼 수 있다.

차데모(CHAdeMO, 일명 DC 차데모)의 경우에는 리프, 아이오닉, 쏘울, 레이, 블루온 등이 포함된다. SM3 ZE의 경우에는 AC 3상(7핀 규격, 완속 공용)에 속한다.

전기차를 구매하는 분들은 믿기 힘들 수 있겠지만, 우리나라에서 전기차가 보급되기 시작할 때만 해도 이들 두 가지 표준이 가장 널리 사용되기도 했다.

르노삼성은 SM3 ZE 단일 차종을 10년 가까이 팔면서 AC 3상을 고집했고, 현대차와 기아는 국내 표준이 정해지기 전까지 차데모 규격에 대응한 전기차를 꾸준히 출시했기 때문이다.

2020년형 볼트EV
2020년형 볼트EV

당시 DC콤보를 채택한 차량은 i3와 쉐보레 스파크가 있었지만, 소수에 불과했다. 오래된 급속 충전기 중에 DC콤보 없이 차데모와 AC 3상 케이블만 있는 기종이 있는 것 또한 이것과 무관하지 않다. 변두리 표준 취급받던 DC콤보가 표준 지위를 얻으면서 상황이 급격하게 역전돼 지금에 이른다.

이유야 어찌 됐든, 이들 두 규격은 DC콤보의 급속 충전부와 호환되지 않으므로 DC콥모 전용 급속 충전기를 쓸 수 있도록 하는 어댑터나 젠더가 존재하지 않는다.

2019년에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이 개정되면서 법적으로 어댑터 젠더 제작 및 사용이 허용괴기는 했으나 기술적으로는 개발하기는 어려우므로 추후라도 나올 것을 기대하긴 힘들다.

DC콤보 풀러그 위쪽의 완속 충전부만 사용하면 완속 충전이 된다. AC 단상 5개 핀 중 3개가 전원 공급을 담당하고, 나머지 2개는 충전 제어와 접속 감지용이다.

르노삼성 2019년형 SM3 ZE
르노삼성, 2019년형 SM3 Z.E.

급속 규격으로 차데모를 채택한 차량의 완속 규격은 DC콤보와 같은 AC 단상 5핀이다. 차데모 단자가 완속을 지원하지 않아서, 별도의 AC 단상 5핀 단자가 탑재되는 형태다. 그러므로 완속 충전기를 쓸 때 별도의 어댑터나 젠더가 필요업다.

차데모 규격을 사용하는 아이오닉(2016년형)은 완속 충전구가 운전석 근처의 앞쪽에, 차데모 충전구가 차량 뒤쪽에 있다. 그리고 닛산 리프나 기아 쏘울은 차량 앞에 두 충전구가 같이 있다.

반면에 급속 규격이 AC 3상이면, 해당 플러그가 급속과 완속을 동시에 지원하기는 하나 표준 완속 충전구보다 핀 수가 2개 더 많다. 3상의 나머지 2상을 공급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5핀, 7핀 젠더 또는 변환 케이블을 사용하면 표준 완속 충전기에서 완속 충전이 가능하다.

참고로 르노삼성 SM3 ZE의 경우에는 AC 3상 7핀 단자를 통해 급속과 온속 충전이 모두 가능하다. 급속 충전기를 쓸 때에는 AC 3상 이라고 쓰여 있는 케이블을 차량에 바로 꽂으면 되고, 완속 충전기는 통상적으로 AC 단상 5핀만 달려 있으으모 5핀, 7핀 변환을 해주는 장치가 필요하다.

테슬라 모델3 모델Y
테슬라 모델3, 모델Y

테슬라의 경우에는 자체 충전규격을 사용한다. 공용 급속 규격을 쓰려면 테슬라-차데모 어댑터(초창기에 출시) 또는 테슬라-DC콤보 어댑터를 사용하면 된다.

반대로 DC콤보, 차데모 차량이 테슬라 전용 급속 충전기(슈퍼차저)를 쓰기 위해서는 어댑터, 젠더는 없으며, 테슬라 전용 완속 충전기(테스티네이션차저)용 어댑터는 개발된 적이 있으나 충전기 차원에서 타사 차량을 허용하지 않는 사례가 보고된 바 있다. 충전기가 연결된 차량을 식별하고 소유자 계정으로 요금을 청구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