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DESIGN AWARD
KO
EN
Dailycar News

<시승기>실용성에 뛰어난 퍼포먼스 강점..볼보 V40 타보니...

안전 강조한 최첨단 옵션 ‘눈길’

Volvo
2013-03-04 11:54
볼보 V40 제주 시승
볼보 V40 제주 시승

[제주=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볼보가 해치백 모델인 The All-New V40을 통해서 국내 시장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V40은 이달 말 열리는 2013 서울모터쇼에서 처음으로 일반인에게 공개된다.

볼보는 지금까지 프리미엄을 추구해온 브랜드에 속하지만, 시장에서의 소비자 반응은 비교적 냉담한 편이었던 게 사실이다.

이는 프리미엄 브랜드로 꼽히는 BMW가 ‘퍼포먼스’ 측면에서 메르세데스-벤츠는 ‘프레스티지’, 아우디는 ‘테크놀로지’, 렉서스는 ‘품질’ 등에서 강점을 지닌 반면, 볼보는 이렇다할 정도로 특별히 내세울만한 아이덴티티가 부족했던 때문이다.

이런 볼보가 실용성을 지니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을 갖추고, 경쟁 모델에 비해 뛰어난 퍼포먼스를 지닌 V40을 통해 프리미엄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겠다는 생각이다.

▲현대적이면서도 세련된 감각적 스타일..디자인 밸런스 돋보여

V40의 전체적인 디자인은 매끄럽다. 디자인 밸런스가 돋보인다. 5도어 해치백 모델로서 개성적인 모습은 감각적이다. 보닛 상단의 완만한 캐릭터 라인과 볼보 엠블럼이 적용된 라디에이터 그릴, 부드러운 이미지의 헤드램프는 볼보의 전통적인 방식을 따랐다. 범퍼 밑엔 낮에도 자동으로 작동하는 LED 주간 주행등이 적용됐다.

측면에서는 C필러에서 멈춘 웨이스트 라인이 돋보이는데, 다이내믹한 감각이다. 윈도우 라인에는 두텁게 크롬을 적용해 멋스러운 이미지를 연출한다.

여성스러운 분위기로 아름다운 이미지를 강조한 뒷면은 ‘L’자 형의 리어램프를 통해 첫 인상을 강하게 심어준다. 듀얼 머플러는 강한 엔진 파워를 지녔다는 느낌을 제공한다.

실내는 심플하다. 계기판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바뀌었다. 운전자의 편의에 따라 퍼포먼스와 엘레강스, 에코 모드로의 변경이 가능하다. 센터페시아 뒷쪽에는 가방을 놓을 수 있는 수납공간도 갖췄다. 볼보만의 특징이기도 하다. 룸미러는 프레임이 없다.

기어 셀렉트 레버는 세공된 가죽과 LED 일루미네이션이 적용됐다. 기어 위치를 변경할 때마다 LED 빛이 나오는데, 현대적인 감각을 연출한다. 트렁크는 250리터 정도 용량인데, 실용성을 더하기 위해서는 좀 더 컸으면 하는 바람이다.

▲해치백 모델로서의 실용성..강력한 퍼포먼스도 강점

볼보 V40은 해치백 모델로서 실용성이 강조됐다. 뒷문이 쉽게 열리기 때문에 주부들이 쇼핑할 때 편의성을 더한다. 유럽에서는 40대가 주로 애용하지만, 국내에서는 20~30대 고객층이 더 선호한다.

V40
V40

시승차는 The All New V40으로 T5 가솔린과 D4 디젤 모델로 제주도 일대를 번갈아 타봤다. 배기량 2.0 리터급의 V40은 안락한 승차감에 뛰어난 퍼포먼스를 함께 지녔다는 생각이다.

V40 T5는 직렬 5기통 터보가 탑재돼 최고출력이 213마력(6000rpm)을 발휘한다. 이 정도의 엔진 파워는 BMW 1시리즈나 벤츠 A클래스, 아우디 A3에 비해 모자람이 없다.

기어트로닉 자동 6단 변속기와 조합돼 부드러운 승차감도 맛깔스럽다. 치고 달리는 맛도 살아있으며, 핸들링에서도 차체는 매우 안정적이다. 서스펜션은 하드하게 세팅됐는데, 젊은 소비자들에게는 제격이다.

볼보 T5의 엔진 사운드는 두터운 느낌이어서 맛깔스러운 분위기다. 도심 연비는 리터당 9.0km를 나타내며, 복합연비는 리터당 10km 수준을 넘긴다.

디젤 모델인 D4는 중저속 엔진회전 영역인 1750~2750rpm 사이에서 40.8kg.m의 토크를 발휘한다. 정지상태에서 풀액셀로 주행하면 툭 튀어나간다.

시속 100km 이상에서의 속도에서도 가솔린 모델 못잖은 정숙한 감각이다. T5 못잖은 안락한 승차감이 제공된다. 신호대기로 정차할 때에는 스탑&스타트 시스템이 적용돼 엔진가동이 자동으로 멈췄다가 다시 출발하게 된다.

연료는 경유로 사용하기 때문에 비교적 연비 효율성도 높다. 고속도로에서는 리터당 18km 이상이며, 복합연비는 리터당 15.4km를 나타낸다.

V40에는 다양한 고급 편의사양이 적용됐다. 대형 파노라마 선루프를 비롯해 LED 주간 주행등, 사각지대 정보시스템 등으로 운전의 편의성을 높인다.

최고급 모델인 D4 프리미엄에는 액티브 하이빔 시스템과 도로표지정보 시스템, 충돌경고 시스템, 차선유지보조시스템, 보행자 에어백 시스템 등 첨단 장치가 대거 탑재된다.

▲ The All New V40의 경쟁력은...

V40은 해치백 모델로 실용성이 강조된 차량이다. 여기에 세련된 디자인에 경쟁 모델에 비해 뛰어난 퍼포먼스가 강점이다. 그러나 평균 연비는 처진다.

국내 해치백 시장에서는 BMW 1시리즈나 아우디 A3, 폭스바겐 골프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지만, 개성을 강조하는 젊은 소비자들에게는 볼보 V40도 무난하다는 판단이다.

볼보 V40 제주 시승
볼보 V40 제주 시승

볼보코리아는 1차로 140대의 V40을 한국시장에 공급하는 한편, 소비자 반응이 좋을 경우 250대 판매도 가능하지 않겠냐는 설명이다.

V40의 국내 판매 가격은 T5 Standard가 3690만원이며, T5 4190만원, D4 3980만원, D4 Premium 4590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