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현대차가 내놓은 맥스크루즈(Maxcruz)는 전장이 4915mm로 국내 SUV 중에서는 가장 사이즈가 크다.
맥스크루즈는 스타일 측면에서는 SUV에 속하지만, 레저 생활에 더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 넉넉한 실내 공간에 공간 활용성이 장점이다.
국내 시장에서는 쌍용차가 이미 선보인 코란도 투리스모(전장 5130mm)와의 경쟁이 불가피하다.
▲대형 SUV로 무난한 디자인 적용..
자동차 디자인에 대해서는 보는 사람마다 평가가 제각각인데, 맥스크루즈는 대형 SUV이면서도 무난한 디자인이 적용됐다는 생각이다.
외관은 볼륨감을 강조한 라디에이터 그릴, 보닛 상단의 캐릭터 라인이 조화를 이룬다. 직선을 강조한 헤드램프는 길게 뻗어 있는 균형적인 감각이다. 스키드 플레이트도 적용됐다.
측면에서도 사이드 캐릭터 라인을 적용했으며, 대형 쿼터글라스가 채용된 윈도우는 개방감을 높여준다. 19인치 알로이 휠도 눈에 띈다. 뒷면에서는 사각형태의 듀얼 머플러가 채용됐는데, 좀 더 파워풀한 감각이다.
맥스크루즈
실내는 고급 편의사양이 대거 적용됐고, 2열과 3열에는 탑승자의 실내 이동이 자유롭게 설계됐다. 가족 레저를 위한 편의성을 높인 세팅이다. 공간 활용성이 뛰어나 여유로움을 느낄 수 있다. 1열 시트에는 습기와 열을 제거할 수 있는 통풍시트가 적용됐다.
▲편안한 주행감각, 연비효율성도 적합
맥스크루즈는 2.2리터급 디젤 엔진이 탑재됐는데 최고출력 200마력(3800rpm), 최대토크 44.5kg.m(1800~2500rpm)을 발휘한다. 운전대를 잡으면 미니 버스를 탄 기분을 느끼지만, 주행하게 되면 곧바로 편안한 승차감을 맛볼 수 있다.
페달 반응은 빠른 편은 아니지만, 차체가 큰 거구인 점을 감안할 때 적절히 세팅했다는 판단이다. 운전자 취향에 따라 컴포트나 노멀, 스포트 등으로 스티어링 휠의 조향력을 3가지 모드로 전환할 수 있다.
주행 감각은 매우 부드러운 승차감을 보인다. 시속 80km 전후에서도 풍절음은 상당히 절제돼 쾌적한 주행감을 제공한다. 맥스크루즈는 가족의 레저생활에 적합한 세팅이어서 굳이 달리기 성능을 강조할 필요는 없다. 200마력의 힘은 부족함은 없다. 엔진사운드는 비교적 조용하게 절제됐다.
맥스크루즈에는 국내 SUV 중에서는 가장 큰 대형의 와이드 파노라마 선루프가 적용됐는데, 탑승자에게는 기분 좋은 개방감을 한껏 제공한다. 선루프 채용은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인기있는 사양이지만, 안전성 측면에서는 꼭 권하고 싶지는 않다.
핸들링에서는 차체가 크기 때문에 기우뚱거리는 쏠림현상을 느끼기도 하지만 안전에 지장을 주지는 않는 정도다. 여기에 4W가 적용된데다, 차체의 자세를 전자적으로 제어해주는 VDC가 채용됐다.
맥스크루즈
주행중 제동력은 너무 소프트해 밀리는 감각이다. 차체 중량이나 사이즈가 큰 때문이지만 그래도 안전을 위해서는 좀 더 날카로운 감각이 요구된다.
실제 주행에서 연비효율성은 좋다. 서울 시내와 고속으로 주행할 수 있는 도로에서 평균 연비는 리터당 10.0km로 나왔다. 회사측에서 발표한 연비는 11.3km/ℓ. 괜찮은 수준이다.
편의사양으로는 8인치 LCD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내비게이션이 장착됐으며, 우퍼를 포함한 10개의 스피커가 제공되는 액튠(Actune) 사운드 시스템은 박진감 넘치는 음을 구현한다.
여기에 스마트폰을 이용해 시동 걸기 등 원격 제어가 가능한 텔레매틱스 서비스 블루링크와 퍼들램프, 스마트키 웰컴 시스템 등 풍부한 고급 사양이 갖춰져 있다.
▲맥스크루즈의 경쟁력은...
맥스크루즈는 차체가 큰 빅사이즈이면서도 편안한 주행감각을 제공한다. 주로 가족 나들이에 애용할 수 있는 세팅으로 공간활용성이 가장 큰 장점이기도 하다.
최근 불어닥친 레저 열풍으로 맥스크루즈의 인기는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내수시장에서의 판매 대수도 3월 280대, 4월 586대 등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자동차 트렌드를 반영해 내놓은 맥스크루즈가 현대차 입장에서는 뜻밖의 기대치를 높이고 있는 셈이다.
맥스크루즈
글로벌 시장에서는 지난 3월부터 미국시장 진출을 시작으로 유럽과 중국에도 잇따라 소개하고 있어 맥스크루즈의 전망은 밝다는 분석이다.
맥스크루즈의 국내 판매 가격은 2.2 디젤 2WD가 3500만~3940만원, 2.2 디젤 4WD가 3715만~4155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