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들링 감각은 뛰어나다. 토요타의 RAV4 개발을 담당했던 카즈히코 마츠모토(Kazuhiko Matsumoto) 부수석 엔지니어는 신형 RAV4의 퍼포먼스가 크게 개선됐다고 말했는데, 코너링 감각을 통해서 어렵잖게 느낄 수 있을 정도다. SVU이면서도 쏠림이나 슬립 현상을 크게 느낄 수 없다. 스티어링 휠 반응은 뉴트럴에 가깝다.
RAV4에는 고속도로 주행 등에서 사각지대를 방지해주는 블라인드 스팟 모니터 시스템이 사이드 미러에 적용돼서 안정적인 주행감을 더한다. 그러나 이 시스템은 경고음 없이 깜빡거리기 것만으로 운전자에게 신호를 제공한다. 아쉬운 대목이다.
RAV4는 휘발유를 연료로 사용하는 SUV이지만, 연비효율성은 당초 기대치보다는 높다. 비교적 고속주행이 이어졌으나 실제 연비는 리터당 10km를 웃돌았다.
▲토요타 RAV4의 시장 경쟁력은...
최근 국내 자동차 시장은 레저 인구의 급증으로 SUV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크로스오버 스타일을 추구하고 있는 RAV4의 투입은 이런 시장 환경을 감안할 때 적절한 싯점이다.
RAV4
RAV4는 콤팩트 SUV로 디젤차와는 달리 정숙하면서도 부드러운 승차감이 강점이다. 나들이나 여가생활을 강조하는 활동적인 소비자들에게는 ‘안성맞춤’이라는 판단이다.
RAV4 Limitde은 국내 판매 가격은 2WD가 3240만원, 4WD가 3790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