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DESIGN AWARD
KO
EN
Dailycar News

[시승기] 실용성에 탄력적인 주행감각..피아트 ‘프리몬트’ 타보니...

뛰어난 핸들링 감각에 공간활용성 장점

Fiat
2013-06-17 00:31
프리몬트
프리몬트

[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이탈리아의 피아트(FIAT) 브랜드가 올해초 한국시장을 진출하면서 내놓은 프리몬트(Freemont)는 배기량 2.0리터 디젤 모델이면서도 7인승이여서 두루두루 장점을 지닌다.

프리몬트는 특히 국내 시장이 레저열풍으로 SUV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과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을 갖췄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2.0 디젤 엔진을 탑재한 7인승이면서도, 사륜구동 시스템을 갖춘 SUV는 수입차 시장에서 프리몬트가 유일하다. 이탈리아 감성이 깃든 피아트라는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진다면 경쟁력을 더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이탈리안 감성 지닌 스타일, SUV로서의 디자인 밸런스 돋보여

프리몬트의 내외관 디자인 감각은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다. 피아트가 선보인 소형차 친퀘첸토는 감각적인 색상이 중심됐다면, 프리몬트는 실용적인 스타일이 강조됐다.

앞면은 SUV로서 안정감이 강조된 당당한 모습니다. 보닛 상단의 캐릭터 라인이나 중앙에 피아트 엠블럼이 적용된 라디에이터 그릴과 직사각형으로 처리한 헤드램프는 단단하면서도 강인한 느낌이다.

측면에서는 전장이 날카로움이 강조된 윈도우 라인과 원형의 휠하우스의 볼륨감을 더해 감각적이다. 휠베이스는 2890mm인데 전장(4910mm)에 비해 포션이 길게 세팅돼 차체가 실제보다 더 커보이는 착시효과도 지닌다. 19인치 알로이 휠도 세련된 디자인 감각이다.

프리몬트
프리몬트

뒷면은 전형적인 SUV로서의 스타일을 유지하고 있는데, LED가 적용된 리어램프는 직선과 곡선의 조화로움을 보여준다. 날카로우면서도 부드러운 형상이다.

실내는 군더더기가 전혀없는데, 실용적인 측면이 강조됐다. 계기판은 두 개의 서클형태인데 중앙에는 디지털 방식으로 차량의 다양한 정보를 보여준다. 주황과 검정색, 흰색이 조화를 이루는데, 이탈리안 감성을 엿볼 수 있다. 실내등은 버튼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누르는 방식인데, 이색적이다.

인스트루먼트 패널은 재질감이 뛰어난데다 크롬으로 마감해 고급스런 감각이다. 센터페이아는 깔끔한 맛이다. 운전석 시트는 세미 버킷 타입인데, 포지션은 높게 세팅됐다. 2열과 3열은 폴딩이 가능한데, 최대 1461리터 용량 공간이다. 성인 2~3명이 실내에 누울 수도 있고, 자전거 등을 쉽게 탑재할 수도 있다. 공간 활용성이 뛰어나다.

▲핸들링 감각 탁월..탄력적인 주행감각 인상적

프리몬트는 배기량 2.0리터급의 I4 터보 디젤 멀티젯2(MultiJet II) 엔진을 탑재, 최고출력 170마력(4000rpm)에 최대토크 37.5kg.m(1750rpm)의 파워를 발휘한다. 여기에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을 적용해 안정적인 주행감각이 장점이다.

버튼만을 눌러 시동이 가능한 스마트키가 제공되는데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인다. 달리기가 주된 차는 아니지만, 정지상태에서의 순간 가속력도 만만찮다. 액셀러레이터 반응은 빠른 편은 아니지만, 툭 튀어나가는 모습은 박진감을 더한다.

프리몬트
프리몬트

엔진회전수가 2500rpm 이하에서는 평범한 감감기이만, 3000rpm에서부터는 독특한 엔진사운드가 드라이빙 맛을 더한다. 시속 100km 이상에서의 풍절음도 상당히 절제됐다. 안락한 승차감과 정숙함은 세단 못잖다. 고속으로 주행하면 스티어링 휠 감각은 묵직해지는데다, 접지력이 뛰어나 안정감을 더한다.

핸들링 감각은 굉장히 뛰어나다. 시속 80km 전후에서의 급코너링에서도 차체의 흔들림이나 쏠림을 거의 느끼지 못한다. 사륜구동 시스템이 적용된 까닭이지만, 동급 수입 SUV 중에서 가장 탁월한 감각이다. BMW X나 아우디 Q보다도 전혀 밀리지 않는다는 판단이다.

트랜스미션은 6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됐는데, 변속 충격없이 부드러운 주행감각을 제공한다. 제동력도 비교적 날카롭게 세팅된 감각이다.

연비는 디젤 모델이면서도 실제주행에서는 14.7ℓ/100km로 나왔다. 비교적 거친 드라이빙에 사륜구동 시스템이 갖춰졌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당초 생각보다는 다소 밑돈다는 판단이다.

▲피아트 프리몬트의 시장 경쟁력은...

국내 수입차 시장은 최근 불어닥친 레저열풍으로 SUV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치가 적잖다. 그런만큼 시장 경쟁은 더욱 치열해진 셈이다.

프리몬트
프리몬트

피아트 프리몬트는 이런 분위기를 감안하더라도 굉장히 실용적인 SUV라는 판단이다.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이 갖춰져 안전성을 더하는데다, 탄력적인 주행감각, 뛰어난 공간 활용성은 장점이다.

다만, 피아트라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도가 낮다는 점은 풀어야할 숙제다. 피아트 프리몬트의 국내 판매 가격은 4990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