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DESIGN AWARD
A
데일리카 뉴스

[시승기]‘팔방미인(八方美人)’, 르노삼성차 ‘QM5 네오’ 타보니...

Renault Samsung
2014-04-07 17:39
QM5 Neo
QM5 Neo

[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지난 2~3년 판매실적 악화를 거듭해온 르노삼성차가 기지개를 펴고 있다. 르노삼성차는 지난 3월 내수시장에서 5588대를 판매해 2월 대비 15.9%, 전년 동기 대비 17.2%가 성장했다.

특히, ‘QM5 네오(Neo)’는 996대가 팔렸는데, 이는 2월보다는 2.5%가 증가한 수치지만, 전년에 비해서는 무려 235.4%가 성장한 것이다.

콤팩트 SUV로 불리는 QM5 네오는 세단이 지니는 안락한 승차감에 미니밴의 장점인 공간활용성을 두루 갖추고 있다. 여기에 디젤차로서 연비효율성이 높은데다, 콤팩트한 사이즈여서 여성들이 운전하기에도 부담감이 없다는 점이 강점이다.

올해들어 1월에 새롭게 선보인 QM5 네오는 최근들어 주말이나 휴일을 이용해 캠핑이나 글램핑 등 레저를 즐기려는 소비자들이 급증하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QM5 Neo
QM5 Neo

▲도시적인 디자인 감각..공간활용성 ‘눈길’

QM5 네오의 외관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도시적인 이미지가 강조됐다. 비교적 완만한 후드 상단에는 가느다란 캐릭터 라인을 통해 멋스러움을 더하고, 3선 가로바에 크롬을 입힌 새로운 라디에이터 그릴은 첫 인상을 강하게 심어준다. ‘태풍의 핵’을 상징하는 엠블럼은 그릴 상단에 자리 잡았다.

날카로운 선보다는 유선형 디자인이 강조된 바이제논 헤드램프는 부드러운 감각이며, 새롭게 디자인 처리된 범퍼는 볼륨감과 함께 미적 감각이 돋보인다. 안개등은 원형으로 처리됐다.

QM5 Neo
QM5 Neo

아웃사이드 미러는 사이드 리피터 일체형이며,측면의 캐릭터 라인으로 다이내믹한 감각이다. 타이어는 17인치 알로이 휠이 적용된 225mm이다. 편평비는 55. 루프 라인은 C필더에서 아래로 뚝 떨어지는 형상이며, 윈도우 라인은 주행감을 더한다. 루프 캐리어에는 캠핑을 위한 텐트 등을 싣을 수도 있다.

뒷면에서는 고속 주행시 안정감을 더해주는 리어 스포일러를 적용했다. 리어램프와 리플렉터는 조화로운 디자인인데, 시인성이 높다. 트렁크는 위 아래가 따로 열리는 방식인 클램쉘 테일 게이트가 적용됐다. 남성뿐 아니라 여성이나 어린이도 짐을 쉽게 정리할 수 있다.

실내는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스타일이다. 대시보드 상단에는 대형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적용됐는데, 햇볕으로 인한 눈부심을 방지한다. 시트는 착좌감이 부드러운데, 포지셔닝은 약간 높게 세팅됐다. 운전자의 시인성을 강조한 때문이다. 시트에는 열선장치가 탑재됐는데, 버튼은 시트 모서리 앞쪽에 배치됐다.

QM5 Neo
QM5 Neo

에어벤트는 알루미늄으로 감싼 4개의 원형이 채용돼 깜짝한 모습이다. 2열 시트는 180도로 펼쳐지는 풀 플랫 방식인데, 한번의 레버 조작만으로도 완전히 젖혀진다. 공간 활용성은 뛰어나다는 생각이다. 프리미엄 보스 사운드 시스템 역시 운전의 재미를 더해준다.

사이즈는 전장*전폭*전고가 각각 4525mm, 1855mm, 1695mm이며 휠베이스는 2690mm이다. 콤팩트한 스타일이어서 부담감은 없다. 전장에서 휠베이스가 차지하는 포션이 큰 건 실내 공간을 넓게 활용할 수 있으며, 핸들링 등에서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때문이다.

▲탄력적인 주행감각..연비효율성 ‘굿’

QM5 Neo
QM5 Neo

시승차는 QM5 네오(Neo) 디젤 2.0 4WD RE 풀옵션을 적용한 모델로 최고출력은 173마력(3750rpm), 최대토크는 36.7kg.m(2000rpm)의 엔진파워를 지닌다. 시승은 서울에서 출발, 서해안고속도로를 거쳐 서산에 위치한 라벤트리 글램핑과 대산의 웅도를 되돌아오는 400여km 구간에서 이뤄졌다.

스마트키여서 버튼을 통해 시동을 걸면, QM5 네오는 디젤차임에도 아이들링 상태에서는 조용한 감각이다. 액셀 반응은 부드럽게 세팅됐다. 콤팩트 SUV이면서도 세단 못잖은 감각이다. 승차감은 안락하다.

가속은 토크감이 두텁게 세팅된 때문에 저속의 엔진회전 영역에서부터 뿜어져 나온다. 민첩함이 살아있다. 시속 100km 전후에서의 엔진회전수가 2000rpm 수준인데, 풍절음은 다소 거칠다. 이는 루프 캐리어를 얹은 때문으로 판단된다.

QM5 Neo
QM5 Neo

주행감은 탄력적이다. 저속에서부터 고속 주행에 이르기까지 정숙성과 승차감, 핸들링 감각은 돋보인다. 저속의 실용구간에서도 정교한 퍼포먼가 가능하다. 핸들링에서는 뉴트럴에 가까운데, 4륜구동 방식이어서 정교한 반응을 보인다.

서스펜션은 앞과 뒤에 맥퍼슨 스트럿과 멀티링크를 적용했는데, 튜닝을 통해 최적화 시켰다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은 주행중 회전구간에서 뒷차와의 충돌을 예방해준다. 타이어공기압자동감지시스템은 주행중에도 계기판을 통해 살펴볼 수 있어 안전성을 더한다. 타이어 불량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QM5 Neo
QM5 Neo

연비효율성은 뛰어나다. 시승중 연비는 리터당 평균 14.1km 수준이었는데, 이는 공인연비(12.8km/ℓ)보다 나은 수치다.

▲르노삼성차 QM5 네오의 시장 경쟁력은...

QM5 네오는 크로스오버 스타일을 지닌 콤팩트 SUV로 도시적인 이미지와 아웃도어의 성격을 함께 아우른다는 생각이다.

QM5 Neo
QM5 Neo

스타일 면에서는 젊은층뿐 아니라 여성 오너들의 마음을 자극하기에 부족함은 없다. 아담한 차체 사이즈에 세련된 디자인, 레저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적절한 퍼포먼스는 매력 포인트다.

QM5 네오의 국내 판매 가격은 트림별 모델에 따라 2.0 디젤 2WD가 2670만~3110만원, 2.0 디젤 4WD는 2860만~3300만원, 2.0 가솔린 2WD는 2270만~2710만원 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