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DESIGN AWARD
KO
EN
Dailycar News

[2016 오토디자인어워드] 중고등부문 장려상 김연준 군 작품

2016-06-10 14:42
2016 오토디자인어워드 중고등 부문 장려상 수상작품 김연준
2016 오토디자인어워드 중고등 부문 장려상 수상작품 (김연준)

[데일리카 김지원 기자] 2016 오토디자인어워드(Auto Design Award) 조직위원회는 중고등부문 장려상에 김연준(16. 대구 동문고. 상금 20만원) 군을 선정했다.

김 군은 이번 오토디자인어워드에서는 ‘내가 타고 싶은 미래 자율주행 자동차’라는 작품을 내놨다.

이 작품은 김 군이 우연히 TV 채널을 이리저리 틀다가 대왕오징어에 대한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시청하면서 떠오르는 생각을 정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군은 대왕오징어의 크기가 20m에 몸무게는 500~1000kg이나 되는 것에 놀랐다고 전한다. 드넓은 북대서양과 북태평양 바다 속에서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모습을 보면서 기능과 형태적 특징을 변형해 자동차 디자인에 적용하게 됐다는 게 김 군의 설명이다.

대왕오징어의 배 중심부 깔대기 기능은 호흡이나 유명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몸통의 중심부로 생각했으며, 몸통 부분의 원통형 근육질은 외투막으로 쌓여 있어 종이로 입체화 작업에 초점을 맞췄다.

후면은 유연하고 재빠른 4쌍의 다리 외에 1쌍의 길게 뻗은 먹이 포획용 더듬이 부분을 이미지화 시켰다. 주행은 전자기장 방식으로 땅 바닥에서 최대 1m가 뜬 상태에서 이동하게 설계됐다.

김 군은 자동차 바디 색상은 환경과 오염정도에 따라 카멜레온처럼 변화고 운전자의 체온 등 건강 변화에 따라 경고 색깔로 바뀐다는 아이디어도 내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