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오토디자인어워드 일반 부문 장려상 수상작 (황윤식) "Expansion Pickup Truck(확장형 픽업트럭)"
황 씨는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차 시대로 변하면서 익스테리어와 인테리어 디자인에 많은 변화가 생기고 있다”며 “Expansion 픽업트럭은 새로운 비례를 갖고, 기존 전기차 익스테리어 디자인의 고정관념을 깨주도록하는 기능을 담아 디자인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오토디자인어워드에서의 주제인 비례와 공간이라는 키워드를 생각하며, 어떤 자동차가 사람들에게 행복감을 줄까 떠올려 봤다”고 했다.
예를들어, 캠핑카는 인테리어의 넓은 공간에서 편안하게 쉴 수 있는데다 다양한 엔터테인먼트를 즐길 수도 있다는 것.
황 씨는 “공간이라는 요소를 픽업트럭의 베드(짐싣는 공간) 부분에 새롭게 적용시켰다”며 “베드 공간은 평소에 짐운반용으로 사용되지만, 캠핑 목적으로 사용될 때는 반으로 갈라져서 앉을 수 있는 의자로도 사용할 수 있고, 엔진 공간을 럭셔리 캐리어 수납공간으로도 사용해 여행의 가치를 더 높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픽업트럭의 일부분과 함께 사람들끼리 다같이 모여 앉아 자연속에서 더 노출되고 대화의 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디자인으로 차별점을 뒀다”고 강조했다.
오토디자인어워드 심사위원단은 이 작품에 대해 “픽어트럭의 로드베드(loadbed)가 좌우 분리돼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활용성을 제시한 디자인 감각은 돋보였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