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카 안효문 기자] 자동차 시장이 가파르게 변화하고 있다. 친환경차가 대세로 자리 잡으면서 각국 정부는 물론 자동치 업계에서도 '내연기관 퇴출'에 속도를 낸다. 이전까지는 정부 가이드라인이 비현실적이라며 자동차 업체들이 볼 멘 소리(?)를 냈다면. 이재는 기업이 정부보다 앞선 목표를 제시할 정도로 적극적으로 변했다.
올해 초 까지 내연기관 신차 판매 중단 시기는 2035년 이후로 거론됐다. 하지만 최근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서는 '2030년'이 대세로 자리 잡았다. 각국 정부가 친환경차 보급에 속도를 내는데다 기업들 역시 가파르게 높아지는 배출가스 허들을 맞추기 위해선 배출가스가 전혀 없는 배터리 전기차로 일찌감치 전환하는 것이 차라리 낫다는 주장에 힘이 실린다.
대표적인 사례는 이달초 열린 G7 정상회의다. 여기서 각국 정부 수장들은 늦어도 2030년까지 내연기관 신차 판매를 금지하거나 최대한 억제하는 안에 합의했다. 이번 합의안이 법적 강제성을 띄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선진국들이 ‘2030년 내연기관 퇴출’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는 해석이 가능한 대목이다.
'급진파'로 분류되는 네덜란드와 노르웨이는 2025년부터 내연기관 신차 판매를 중단하겠다는 강수를 뒀다. 팔짱을 끼고 있던 영국과 프랑스 등 유럽 주요 국가들도 ‘2030년 퇴출’로 시기를 앞당겼다. 자동차 강국 독일조차 내연기관 신차 판매 금지 시기를 2030년으로 잡고 민관 합동으로 일정을 조율하는 단계다.
친환경차 정책에 다소 소극적이라 평가 받던 미국도 조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 탄소중립 계획 강화에 나섰다. 미국은 지난 4월 기후변화 서밋에서 2030년까지 신차 판매 중 절반 이상을 탄소배출이 없는 전기차 등으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했다. 지금까지 유럽 진영이 주도하던 친환경차 정책 분야에서 리더십을 되찾아오기 위한 선택이다.
현대차, 상용차 수소충전소
그런데 우리 정부의 행보는 더디기만 하다. 정부는 2050년 무공해차 100% 전환 계획을 천명했다. 2020년 10월 문재인 대통령의 2050 탄소중립 선언을 발표했고, 올 3월 환경부 등 각 정부부처는 탄소중립 선언 시행을 위한 ‘2021 탄소중립 이행계획’을 공개했다. 국가기후환경회의가 2035~2040년부터 무공해차(배터리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및 하이브리드 판매만 허용하는 안을 제안하는 등 일정을 앞당기자는 논의가 나오지만, 다른 정부는 커녕 산업계 전망보다도 여전히 뒤쳐진 행보다.
신산업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주요 자동차 국가들은 민관이 힘을 합쳐 치열한 물 밑 싸움을 펼치고 있다. 우리 정부도 보여주기식 제안만 꺼낼 때가 아니다. 팔짱을 풀고 전쟁터 같은 친환경차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어야 할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