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DESIGN AWARD
A
데일리카 뉴스

[시승기] 주행거리 아쉬운 전기차..아우디 e-트론 스포트백 50 콰트로

Audi
2021-07-26 09:28
아우디 e트론 스포트백 50 콰트로
아우디, e-트론 스포트백 50 콰트로

[데일리카 조재환 기자] 주행보조(ADAS), 쿨링 시트, 디지털 사이드 미러, 12.3인치 버추얼 콕핏 디지털 클러스터 등 다양한 편의사양이 다 갖춰진 전기차다. 하지만 주행거리는 다시 생각해봐도 아쉽다.

바로 아우디 e-트론 스포트백 50 콰트로 이야기다. 가격이 1억원이 넘는 전기차인데, 국내 공인 주행거리가 220km에 불과하다. 특히 영하 6.7도 이하 저온에서는 복합 169km 정도 주행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쉬움이 많이 드는 전기차지만, 도심 주행을 하면서 차량의 주행성능과 편의사양을 알아봤다.

아우디 e트론 스포트백 50 콰트로
아우디 e-트론 스포트백 50 콰트로

e-트론 스포트백 50 콰트로는 기존에 출시됐던 e-트론의 쿠페형 모델이다. 전반적인 디자인 차이는 없지만, C필러 쪽 루프라인이 매끄럽게 떨어지는 모습이 확인이 된다. 루프라인이 매끄럽게 떨어지면 뒷좌석 승객의 머리 공간이 줄어들 수 있다는 편견이 있지만, 실제 184cm인 기자가 타보니, 머리 공간에 대한 답답함은 느껴지지 않았다.

e-트론 스포트백 50 콰트로의 상징은 바로 다이내믹 턴 시그널과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다. 다른 차량과 비교해봤을 때 독보적인 성능을 갖췄다. 순차점등 방식의 다이내믹 턴 시그널은 국내 완성차 업체들과 비교했을 때 부드럽게 작동된다.

아우디 e트론 스포트백 50 콰트로
아우디 e-트론 스포트백 50 콰트로

실내는 e-트론과 큰 차이가 없다. e-트론에 있는 디지털 사이드 미러가 그대로 e-트론 스포트백 50 콰트로에 마련이 됐다. 물리적인 버튼으로 디지털 사이드 미러 각도를 조절할 수 있는 현대차 아이오닉 5와 달리, e-트론 모델들에 들어가는 디지털 사이드 미러 각도는 내부 화면 터치를 통해 조절할 수 있다. 이같은 방식은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e-트론 스포트백 콰트로 뿐만 아니라 아우디에 들어가 있는 12.3인치 버추얼 콕핏(디지털 클러스터)의 시인성은 훌륭한 편이다. 스티어링 휠의 ‘VIEW’ 버튼을 통해 원형 타코미터 그래픽 크기를 줄이거나 키울 수 있다. 심지어 스마트폰에 있는 음악 콘텐츠를 실행하면 해당 곡의 앨범 표지를 아주 선명하게 표기해준다.

아우디 e트론 50 스포트백 콰트로 실내
아우디 e-트론 50 스포트백 콰트로 실내

주행에 앞서 100% 충전을 통해 이 차가 얼마나 주행할 수 있는지 살펴봤다. 개인의 운전습관이나 차량의 공조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직접 100% 충전해보니 클러스터에 268km 주행 가능한 것으로 표기됐다. 공인 주행거리(220km)보다 높은 편이지만, 그래도 여전히 아쉽다. 아우디에 따르면 이 차의 배터리팩 용량은 71kWh다.

고속주행은 무난한 편이다.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6.8초만에 도달한다. 차량의 전륜과 후륜쪽에 모터가 들어가는데 두 모터의 합산 최고출력은 313마력, 최대 토크는 55.1kg.m다. 특히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이 탑재된 것도 인상적이다.

정지 상태에서 가속페달을 밟다보면 모터가 구동되는 소리가 잘 들리는 편이다. 그래도 요철구간을 지나갈 때 하체에서 들려올 수 있는 소음을 잘 차단해주는 편이다. 에어 서스펜션은 과속 방지턱을 지나갈 때 물렁한 느낌이 들지 않았다.

100 충전을 진행해보고 나니 268km 주행 가능하다고 표기되는 아우디 e트론 50 스포트백 콰트로 버추얼 콕핏 화면
100% 충전을 진행해보고 나니 268km 주행 가능하다고 표기되는 아우디 e-트론 50 스포트백 콰트로 버추얼 콕핏 화면

주행보조는 아쉽다. 80km/h 제한 속도인 분당내곡간도시고속화도로에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차선이탈방지보조 등을 써봤는데, 차량이 차선 내에서 지그재그 주행을 하는 듯한 느낌이 강했다. 국내 도로 사정에 맞춘 주행보조 기능은 아니라는 느낌이다.

아우디 e-트론 스포트백 50 콰트로의 3.5% 개별소비세 적용가는 1억198만60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