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DESIGN AWARD
A
데일리카 뉴스

[TV 데일리카] 테슬라 모델3 vs.현대차 아이오닉5..차로유지보조 성능 비교해보니

Tesla
2021-08-19 16:34
[TV 데일리카] 전기차 ADAS 맞대결, 모델 3 vs 아이오닉 5 곡선도로 주행 테스트

[데일리카 조재환 기자] 국토교통부가 올해 처음으로 전기차를 대상으로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를 진행했습니다. 최근 1차 결과가 공개됐는데요, 국내에서 인기리에 판매 중인 테슬라 모델3가 2등급을 받아 주목을 받았습니다.

테슬라 모델 3 vs 현대 아이오닉 5
테슬라 모델 3 vs 현대 아이오닉 5

모델3는 사고예방안전성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20점 만점에 11.89점을 얻는 데 그쳤죠. 이와 관련 국토부는 "(모델3는) 비상자동제동장치(AEBS)의 감지성능이 부족하거나, 차로유지지원장치(LKAS)가 곡선구간에서 차로를 이탈하는 등 보통 수준으로 평가됐다”란 설명을 내놨습니다.

테슬라의 ADAS 시스템 '오토파일럿'의 명성이 무색하다는 평가가 나왔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꼭 그런 것만은 아닙니다. KNCAP 테스트를 진행한 자동차안전연구원에 따르면 시험조건(시속 65㎞ 유지) 때문에 속도를 스스로 줄이는 오토파일럿을 끄고 '오토스티어’ 기능만으로 평가를 했다고 합니다.

모델3는 정말로 곡선주행 구간에서 안정성이 떨어질까요? 서울 남부순환도로 학여울역 방향 급커브 지하도로에서 테슬라 모델3와 이번 평가에서 1등급을 받은 현대차 아이오닉 5의 차로유지보조 장치가 잘 작동되는지 직접 확인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