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DESIGN AWARD
A
데일리카 뉴스

[시승기] 특별한 BMW iX ADAS, 차간거리 조절 버튼 없다!

BMW
2022-04-17 13:24
BMW iX
BMW iX

[데일리카 조재환 기자] BMW iX에는 다른 차량에 없는 특별한 주행보조(ADAS)를 갖췄다. 앞차와의 차량 간격을 조절하거나 차선 자동 정차를 돕는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 실행 시, 앞차와의 간격을 조절할 수 있는 버튼이 스티어링 휠에 없다.

iX에 탑재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액티브 크루즈 컨트롤)은 어떻게 작동되는 것일까?

BMW코리아 관계자는 “음성으로 차간 거리 좁혀줘 또는 차간 거리 늘려줘라고 말하거나, 주행보조 메뉴에서 차량 간격 설정이 가능하다”라고 설명했다. 차량 간격 설정은 ‘보통’ 또는 ‘자동’ 등 두 가지로 설정할 수 있다.

BMW iX xDrive50
BMW iX xDrive50

이같은 방식은 브랜드와 차별화됐다. 현대차와 테슬라 등은 버튼과 다이얼을 통해 앞차와의 간격을 최대 4단계 또는 7단계까지 설정할 수 있지만, BMW iX는 스스로 차량의 간격을 알맞게 조절할 수 있다는 뜻이다. 특히 지금까지 음성명령으로 차량 간격을 설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차량은 없었다.

독특한 주행보조 시스템을 갖춘 BMW iX는 도로 주행 시 문제가 없을까? 직접 분당내곡간도시고속화도로 등 자동차 전용 도로에서 써보니, 특별한 문제가 없었다. 차간 거리를 자동으로 설정하니 가속과 감속이 자연스러웠다. 우측 램프 진입 차량 대응 능력은 아직까지 물음표다. 차량 스스로 국내 도로에 대한 데이터를 많이 학습할 필요가 있어보였다.

운전석에서 바라본 BMW iX 실내 123인치 클러스터와 149인치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가 탑재됐다
운전석에서 바라본 BMW iX 실내. 12.3인치 클러스터와 14.9인치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가 탑재됐다.

iX는 정전식 스티어링 휠을 갖췄다. 운전자가 약 10초 정도 스티어링 휠을 잡지 않으면 스티어링 휠에 노란 불 또는 빨간 불을 띄운다. 이는 수년전부터 다른 BMW 차량에도 적용된 사양이지만, 여전히 독보적이다. 지금까지 국내에 출시된 차량 중 BMW처럼 스티어링 휠에 주행보조 경고등을 띄우는 모델은 국산차 또는 수입차 중에 찾아봐도 없다.

시승차량은 xDrive50 트림이다. 1회 충전시 최대 주행 가능거리는 국내 인증 기준 447㎞다. 모터 합산 최고 출력은 523마력이며, 시속 0에서 100㎞까지 4.6초만에 도달한다. 이는 테슬라 모델3 롱레인지(4.4초)와 비슷한 수준의 가속능력이다.

BMW iX 주행보조 실행 창
BMW iX 주행보조 실행 창

주행모드를 스포츠로 맞춰놓고 가속페달을 세게 밟아보니 반응속도가 기대이상이었다. 지난해 연말 시승했던 xDrive40과 비교가 안될 수준의 가속능력이다. 급가속 시 차량의 밸런스도 나쁘지 않았다. 어댑티브 서스펜션도 물렁한 느낌을 주지 않았다.

1박2일동안 시승하면서 충전도 해봤다. 직접 완속 충전으로 배터리 100%까지 충전을 진행해보니 543㎞ 주행할 수 있다고 떴다. 이 수치는 단순한 참고사항이다. 목적지까지의 도로 주행 상황과 공조 장치 등을 감안해 주행거리가 급속도로 낮아질 수 있다.

차량 효율은 어떨까? 1박2일동안 공조장치 온도를 20.5도로 설정하고 82㎞ 도심 주행을 해보니, 1㎾h 당 4.6㎞의 전비가 나왔다. 공인 도심 전비(3.5㎞/㎾h)보다 다소 높게 나왔다. 이 때 남은 주행거리는 클러스터에 449㎞로 찍혔다. 얌전히 주행하면 공인 주행거리보다 더 멀리 주행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100 충전시 BMW iX 클러스터에는 543km 주행할 수 있다고 떴다
100% 충전시 BMW iX 클러스터에는 543km 주행할 수 있다고 떴다.

시승도중 가장 아쉬웠던 것은 iX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다. 시승을 하면서 무선 애플 카플레이를 제대로 실행할 수 없었고, 라디오 기능 자체도 되지 않았다.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는 정상작동했다. 이 문제가 시승차만의 문제이길 바란다. 만약에 이와 비슷한 문제가 일반 판매 차량에도 나타난다면 소비자들의 비난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BMW iX xDrive50의 판매 가격은 1억4630만원이다. 국내 전기차 보조금 혜택을 아예 받지 못하는 차량이다.


BM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