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DESIGN AWARD
KO
EN
Dailycar News

[시승기] 정숙하면서도 민첩한 몸놀림..렉서스 전기차 UX 300e

Lexus
2023-02-17 14:23
렉서스 전기차 UX 300e
렉서스 전기차 UX 300e

[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정숙하면서도 편안하고 안락한 승차감은 여전히 강점이다. 또 소형 SUV로서 민첩한 주행 감각도 돋보인다. 렉서스가 브랜드 사상 처음으로 선보인 전기차 UX 300e는 당초 생각 이상의 탄력적인 퍼포먼스를 발휘했다.

전기차가 대중화 되고 있는 가운데, 렉서스 브랜드는 지금까지는 하이브리드차에 집중한 모습이지만, UX를 통해서 전기차의 개발 방향성을 타진하는 모습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는다.

■ 도심형 강조된 디자인 감각

렉서스 전기차 UX 300e
렉서스 전기차 UX 300e

전기차 UX 300e는 하이브리드 모델 250h과 디자인은 다르지 않다. 차체 역시 전장 4495mm, 전고 1520mm, 휠베이스 2640mm의 콤팩트한 사이즈다. 스타일은 도심형 감각이 더해진 모습이다.

직선라인이 강조된 헤드램프와 스핀들 그릴은 렉서스 브랜드의 패밀리룩으로 처리돼 강렬하면서도 날카로운 분위기다. 웨이스트 라인은 다이내믹하면서도 입체적인 표면처리도 보는 각도에 따라 실루엣이 달리 보인다.

루프 라인은 유려하면서도 트렁크 리드로 이어지는 감각이 돋보인다. 공기 흐름을 감안한 스태빌라이징 블레이드가 적용된 리어램프도 포인트다.

렉서스 전기차 UX 300e
렉서스 전기차 UX 300e

실내는 고급감이 강조됐다. 차체는 작지만 계기판과 디스플레이는 시원시원한 감각이다. 버튼류도 적게 배치돼 운전자의 조작성과 직관성을 높인다. 시트는 LS 처럼 상하 2분할 구조인데, 안락한 감각이다. 짙은 브라운 색상의 시트는 분위기를 업시킨다.

■ 탄력적인 주행감..기대 이상의 퍼포먼스

렉서스 전기차 UX 300e
렉서스 전기차 UX 300e

전기차 UX 300e는 150kW 용량의 전기모터가 적용돼 최고출력 201마력, 최대토크 300Nm(30.6kg.m)의 파워를 발휘한다. 하이브리드 UX 250h(183마력) 보다 출력이 살짝 더 높은 수준이다.

아이들링 상태에서 실내는 적막감이 느껴질 정도로 조용하다. 도서관보다 더 정숙하다. 액셀러레이팅에서 가속 페달은 답력이 적절하다. 소프트한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하드한 감각도 아니다.

저속에서는 전기모터에서 나오는 고주파음이 발생한다. 고주파음은 UX 250h에서 봐왔던 것처럼 크진 않다.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시내 구간에서는 소형 전기 SUV인 만큼 운전자의 부담감이 적다. 비교적 얌전하게 운전하는 스타일이라면 안성맞춤인 셈이다. 차체가 작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민첩한 몸놀림도 눈에 띈다.

렉서스 전기차 UX 300e
렉서스 전기차 UX 300e

외곽 도로에서는 속도를 높여도 전기차로서 여전히 정숙한 주행감이다. 시트는 말랑말랑한 정도로 소프트하다. 윈도우는 이중접합 유리가 적용돼 횡측에서 유입되는 풍절음도 적절히 차단된다.

주행 중 순간 가속은 펀치력이 당초 기대 이상으로 강한 면모다. 풀 액셀러레이팅에서는 하이브리드 UX 250h 대비 상대적으로 더 빠른 모습이다. 순간 가속력은 툭 튀어나가는 반응이다. 차선 변경에서도 민첩한 몸놀림은 전기차 UX 300e의 강점이다.

주행은 컴포트 모드에서 스포츠 모드로 바뀌면서 운전의 재미도 느낄 수 있다. 페달 반응이 한 박자 빨라 치고 달리는 맛도 살아있어 재미가 쏠쏠하다. 발빠른 움직임에 민첩성은 UX 300e 만의 강점이다.

렉서스 전기차 UX 300e
렉서스 전기차 UX 300e

18인치 다이아몬드 커팅 알루미늄 휠이 적용된 타이어는 앞과 뒤에 225mm 사이즈의 미쉐린 타이어가 탑재된다. 내연기관차 보다는 무게가 더 많이 나가는 전기차로서 회전 저항이나 정숙감, 진동소음 등을 적절히 상쇄시키는 반응이다.

주행 중 모터사운드도 눈길을 모은다. 가솔린차나 디젤차 등 내연기관에서는 엔진사운드가 중요하듯이, 전기차 UX 300e는 고속 주행 중 독특한 고주파음이 발생한다. ‘윙윙~’ 거리는 모터음은 언뜻 불편한 소음으로 들릴 수도 있지만, UX 300e의 모터음은 속도에 따라 높낮이가 변하면서 사운드로 들리는 모습이다.

핸들링도 기대 이상으로 안정적이다. 와인딩 로드에서 앞뒤로 중심을 잡아는 피칭 뿐 아니라 좌우로 미끄러지는 롤링 현상도 안정적인 반응이다. 미끄런 노면에서도 차체의 흔들림이 적은데다 선회 성능이 뛰어난 건 UX 만의 매력 포인트다.

렉서스 전기차 UX 300e
렉서스 전기차 UX 300e

주행 중 차선이탈방지시스템을 비롯해 크루즈컨트롤시스템, 긴급제동보조시스템, 사각지대감지시스템 등 능동형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등이 적용돼 운전의 편의 안전성을 더 높인다. 크루즈컨트롤 시스템은 출퇴근 길이나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정체 구간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UX 300e에는 53.35kWh급 리튬이온배터리가 탑재돼 주행거리는 복합기준 233km에 달한다. 주행거리가 살짝 짧다는 건 단점이지만, 실제 시승과정에서는 280km 거리를 달릴 수 있는 정도다. 충전은 AC 타입과 DC차데모 타입으로 가능하다. 충전 시간은 급속의 경우 50분, 완속은 6시간 이상 걸린다.

■ 렉서스 전기 SUV ‘UX 300e’의 관전 포인트는...

렉서스 전기차 UX 300e
렉서스 전기차 UX 300e

렉서스 브랜드가 처음으로 선보인 전기차 UX 300e는 소형 SUV로서 실용성이 강점이라는 판단이다. 도심지향적인 디자인에, 전기차로서 민첩한 몸놀림은 UX 300e의 매력이다.

렉서스는 지금까지는 하이브리드차에 집중한 모습이지만, 전기차의 대중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이 시장의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는 모습이다. UX 300e는 향후 렉서스의 전기차 개발 방향성을 동시에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중요한 포지셔닝을 차지한다. 국내 판매 가격은 5490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