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DESIGN AWARD
A
데일리카 뉴스

‘성능·안전’ 듬직한 SUV..도요타 ‘RAV4’

일본차 장점인 실내 정숙성 승차감 돋보여

Toyota
2009-12-28 08:51
토요타 RAV4
토요타 RAV4

[데일리카 박봉균 기자] 수입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절대 강자인 혼다 ‘CR-V’ 의 강적이 나타났다. 한국 진출 한달여만인 지난 11월 SUV부문 2위에 오른 도요타 ‘RAV4’다.

가격 경쟁력뿐만 아니라 도요타라는 브랜드가 주는 신뢰성에 힘입어 단숨에 인기 모델로 부상했다. 무섭게 치고 올라오는 RAV4는 내년부터 현대차 투싼 ix과 기아차 스포티지 등 국산 메이커들과도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 가속페달을 밟고있는 RAV4는 인기만큼 성능도 뒷받침해 줄까? 강원도 태백까지 다양한 도로상황에서 RAV4를 타고 실제 경쟁력을 분석해봤다.

▲ 절제된 소음, 세단의 승차감

RAV4는 넉넉한 실내공간과 정숙한 주행성능을 내세우고 있다. 그래서 도요타는 스타일리시한 도심형 SUV라는데 마케팅 초점을 맟추고있다.

실제로 RAV4는 일본차의 장점인 실내 정숙성과 승차감을 보인다. 주변 차량 소음이나 타이어 소음, 엔진음이 절제돼 있다.

이 같은 정숙성은 단순히 방음재를 많이 넣는다고 해결되지는 않는다. 차체와 디자인이 받쳐줘야 한다. RAV4는 앞유리와 도어 글래스에서 바깥쪽 몰딩을 제거해 공기역학성을 개선했고, 바람에 의한 소음을 잡았다. 중간에 공기층이 있는 ‘2중 후드 인슐레이터’는 실내의 변속기 소음까지 줄여준다.

토요타 RAV4 터치 스크린 DVD 네비게이션 시스템
토요타 RAV4 터치 스크린 DVD 네비게이션 시스템

RAV4 심장에는 4기통 2.5ℓ VVT-i를 탑재했다. 최고출력은 182마력, 최대토크는 24.1kg.m로 저속에서 시속 100㎞를 넘어서기까지 가속 느낌도 비교적 빠르다.

변속기는 경쟁모델인 혼다의 CR-V(자동 5단)나 닛산 로그 CVT(무단변속기) 비해 떨어진 4단 자동 변속기를 채택한게 아쉽다.

고속도로에 들어서며 150㎞를 넘어서도 가속은 여전히 쉽고 소음은 귀에 거슬리지 않는다. rpm은 2000 내외에 불과하다. 낮은 rpm 세팅으로 정숙성과 연비를 높인 듯 하다. 하지만 이로 인해 앞차를 추월하는 가속 능력은 부담스럽다.

핸들링은 평범한 수준이다. 스포티하게 운전을 하며 좌우로 연속되는 강원도 커브 길을 돌아나갈 때 운전자의 마음을 졸이지 않을 정도의 수준이다. 브레이크의 성능은 RAV4의 무게가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충분하다.

RAV4는 실내 공간 효율성이 높다. 다양한 좌석 구성이 가능한데 화물칸 하단부에 숨겨진 데크언더 트레이에 넓직한 물건의 적재가 가능하며, 뒷좌석 시트를 접을 경우 넓은 트렁크 공간을 제공한다.

6:4로 분리되는 두 번째 열 시트에는 접이식 등받이와 2개의 컵홀더가 있는 팔걸이가 적용됐으며, 시트가 앞뒤로 슬라이딩돼 공간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다.

토요타 RAV4 언더 플로어 스토리지
토요타 RAV4 언더 플로어 스토리지

▲ 첨단 안전당치 무장

RAV4의 정숙성과 안정성은 각종 첨단장치 덕분이다.

도로 상황에 맞게 차량상태를 자동으로 최적화하는 VSC와 EPS 시스템이 연동해 주어진 상황에 맞게 운전조작을 쉽게 할 수있다. 눈길에서도 제어력을 상실하는 순간을 예측해 운전자의 동작과 차의 움직임에 민감하게 대응한다.

이와함께 4륜구동 모델에는 4륜록(Lock) 장치를 적용해 산길이나 오프로드에서도 안전한 주행을 느낄 수 있다.

2010년형 모델에는 새롭게 운전석 및 조수석의 액티브 헤드레스트가 적용되었는데, 후방 충돌 시 즉각적으로 앞으로 이동해 머리와 헤드레스트 간 간격을 줄여준다.

운전석과 조수석의 측면 에어백은 충돌 정도에 따라 작동하도록 설계됐다. 조수석의 탑승자 분류 시스템은 탑승 여부와 탑승자의 무게를 센서가 미리 파악한 다음 에어백 작동 여부를 결정한다.

토요타 RAV4 하이마운트 LED 스톱 램프
토요타 RAV4 하이마운트 LED 스톱 램프

특히 RAV4는 앞좌석과 뒷좌석에 크럼블존을 적용하고 천장과 도어에 충격 흡수 소재를 사용하는 등 캐빈 안전성을 크게 강화했다.

공인연비는 12.3km/ℓ(2WD)~11.3km/ℓ(4WD)으로 모두 3등급이다. 판매가격은 3210만원(2WD)~3490만원(4WD)으로 현대 투싼ix와 싼타페의 중간 가격을 책정했다. 수입 SUV뿐만 아니라 국산 SUV도 사정권 안에 둔 모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