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DESIGN AWARD
KO
EN
Dailycar News

[시승기] “가격 아닌 제품으로 승부”..KG모빌리티, 액티언 하이브리드

KG Mobility
2025-10-17 11:52:57
KG모빌리티 액티언 하이브리드
KG모빌리티, 액티언 하이브리드

[데일리카 김경현 기자] 기나긴 방황의 시간을 보낸 KG모빌리티가 마침내 방향을 잡은 듯하다. 파워트레인의 완성도는 한층 높아졌고, 외관 디자인과 내장 품질, 옵션 구성도 만족스럽다. 이제는 단순히 가격 경쟁력만으로 승부하지 않아도 될 만큼 성장했다. 이번 성과를 발판 삼아 지속적인 진화를 이어간다면, 머지않아 과거의 영광을 재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배기량 1.5리터 4기통 싱글터보 엔진과 CVT(무단변속기)가 탑재됐다. 덕분에 최고 출력은 201마력, 최대 토크는 22.5kg.m를 발휘한다. 복합 기준 공인 연비는 15km/ℓ다.

발진 성능이 뛰어난 편은 아니지만, 차량의 성격을 고려하면 부족함은 느껴지지 않는다.
내연기관 모델에서 다소 답답하게 느껴졌던 동력 전달은 개선됐으며,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개입으로 응답성과 주행 질감이 한층 매끄러워졌다.

순수 배터리 구동 비율은 비교적 높은 편이며, 항속 주행 시 연비 효율도 우수한 수준을 보인다. 실제 주행에서 측정된 연비는 공인 복합연비 대비 약 30%가량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다만 회생제동 시스템은 개선 여지가 있다. 회생 강도가 크지 않음에도 엑셀러레이터 페달을 미세하게 조작할 때 울컥거림이 발생한다. 해당 부분이 보완된다면 파워트레인 완성도 측면에서 별다른 지적을 받을 요소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

승차감은 예상보다 안정적이다. 차급 대비 큰 휠이 적용된 만큼 요철 구간에서는 차체 움직임이 다소 크게 전달되지만, 전반적인 승차감은 준수한 수준이다. 방지턱을 빠르게 통과할 경우 토션빔 서스펜션 특유의 금속성 소음이 들리기도 한다.

운동 성능도 준수하다. 차량의 목적성에 부합하는 한도내에서 최선을 다한것으로 보인다. 스티어링 휠 조작감은 묵직하며 유격이 적어 직관적인 조향이 가능하다. 다만, 한계치를 벗어나는 주행을 이어갈 경우 후륜의 거동이 매우 불안정했다.

주행보조 시스템도 완성도가 높았다. 곡선 구간에서도 차선의 중앙을 잘 유지하며 달리는 모습이다. 만족스럽다.

디자인은 꽤 독보적이다. 전면부에는 건곤감리 패턴의 LED 주간주행등(DRL)과 풀(Full) LED 헤드램프가 적용돼 사선형 입체감과 수직 음각의 조화를 이루며 역동적인 인상을 준다. 후드의 굵은 캐릭터 라인과 볼륨감 있는 형상은 강렬한 이미지를 완성한다. 측면부는 익스텐션 플로팅 루프 라인을 적용해 다이내믹한 비율을 강조했다. 바디컬러로 마감된 휠 아치 가니시는 기본 사양으로 제공돼, 동급 차량 대비 고급스러운 인상이 느껴졌다.

실내는 수평형 레이아웃을 기반으로 최신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했다. 12.3인치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터치스크린이 연결된 파노라마 디스플레이가 기본 적용됐으며, 32가지 색상의 앰비언트 무드 램프가 실내 분위기를 돋운다. 소재 품질 또한 향상돼 상품성이 강조된다. 2스포크 더블 D-컷 스티어링 휠은 날렵한 형태지만 버튼 조작감은 개선 여지가 있다.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

실내 공간은 쿠페형 SUV 구조임에도 여유롭다. 헤드룸은 1001mm로 성인 남성도 무리 없이 착석할 수 있으며, 적재 공간은 기본 668ℓ, 2열 폴딩 시 1566ℓ까지 확장돼 실용성을 높였다. 이는 골프백 4개와 보스턴백 4개를 동시에 적재할 수 있는 수준이다.

다만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클러스터 디자인은 개선이 필요하다.
인포테인먼트의 내장 내비게이션은 조작 편의성이 떨어지고 인터페이스 완성도도 부족하다. 또한 무선 프로젝션 기능이 지원되지 않는 점도 아쉬움으로 남는다.

클러스터 역시 시인성 개선이 요구된다. 디자인 완성도는 높지만, 폰트 두께가 얇고 크기가 작아 주행 중 정보 인식이 어렵다. 주간에는 빛 반사로 인해 화면 밝기가 상대적으로 낮게 느껴지는 점도 한계로 지적된다.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KG모빌리티가 새롭게 추구하는 방향성을 명확히 보여주는 모델이다.
파워트레인 효율과 주행 감각, 실내 품질 등에서 과거 대비 뚜렷한 발전을 이뤘다. 다만 세부적인 전자장비 완성도와 클러스터 시인성 등은 향후 개선이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모델은 KG모빌리티가 단순한 가격 경쟁을 넘어 제품력으로 승부할 수 있는 가능성을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지속적인 기술 투자와 완성도 향상이 이어진다면, 브랜드가 다시 주류 시장으로 복귀하는 날도 멀지 않아 보인다.

액티언 하이브리드의 국내 판매 가격은 3695만원부터 시작된다.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
KGM, 액티언 하이브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