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카 김경현 기자] 케이카는 최근 실시한 브랜드 진단 조사에서 소비자가 케이카를 선택한 주요 이유가 ‘신뢰도’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 이번 조사는 최근 3년 내 중고차를 구매했거나 향후 1년 내 구매를 고려 중인 25∼59세 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브랜드 인식, 중고차 플랫폼 선택 요인, 구매 행태 등을 종합 분석한 결과다. ⠀ 조사 결과, 여러 중고차 플랫폼 가운데 케이카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브랜드 신뢰도’(38.9%)였다. 이어 ‘마음에 드는 매물이 있어서’(37.0%), ‘허위 매물 걱정이 없어서’(29.6%) 등이 뒤를 이었다. 케이카의 직영 시스템이 ‘안전한 거래가 가능한 브랜드’라는 인식을 강화한 것으로 분석된다. ⠀ 케이카의 온·오프라인 채널 이용 이유는 상반된 양상을 보였다. 온라인 구매자는 ‘매장 방문할 시간이 없어서’(23.2%), ‘3일 내 환불 보장이 돼서’(18.9%)를 주요 이유로 꼽았다. 비대면 거래의 편의성과 환불 제도를 중시하는 경향을 보여줬다. 반면 직영점 구매자는 ‘매물을 직접 확인하고 싶어서’(58.9%)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으며, ‘직영점 위치가 가까워서’(21.1%)라는 응답도 많았다. 이를 통해 전국 48개 직영 네트워크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 케이카의 온라인 비대면 구매 서비스 인지도와 선호도는 각각 62.6%, 34.3%로 모두 1위를 기록했다. 국내 최초로 중고차 온라인 거래를 도입한 ‘내차사기 홈서비스’가 편의성과 신뢰성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 소비자가 케이카를 이용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서비스는 ‘3일 책임 환불제’(84.9%)였다. 이어 보증 연장 서비스 ‘케이카 워런티’(69.4%)와 ‘내차사기 홈서비스’(65.3%)도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신뢰 기반 서비스가 브랜드 경쟁력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 정인국 케이카 사장은 “투명한 거래 시스템과 고객 중심 서비스가 케이카의 브랜드 신뢰도를 높인 핵심 요인이다”며 “앞으로도 고객이 더욱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 K-중고차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