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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카, 브랜드 진단 조사서 신뢰도 ‘만족’

K Car
2025-10-20 10:07
K Car케이카 10명 중 4명은 신뢰도 덕에 케이카 선택
K Car(케이카), 10명 중 4명은 “신뢰도 덕에 케이카 선택”

[데일리카 김경현 기자] 케이카는 최근 실시한 브랜드 진단 조사에서 소비자가 케이카를 선택한 주요 이유가 ‘신뢰도’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최근 3년 내 중고차를 구매했거나 향후 1년 내 구매를 고려 중인 25∼59세 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브랜드 인식, 중고차 플랫폼 선택 요인, 구매 행태 등을 종합 분석한 결과다.

조사 결과, 여러 중고차 플랫폼 가운데 케이카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브랜드 신뢰도’(38.9%)였다. 이어 ‘마음에 드는 매물이 있어서’(37.0%), ‘허위 매물 걱정이 없어서’(29.6%) 등이 뒤를 이었다. 케이카의 직영 시스템이 ‘안전한 거래가 가능한 브랜드’라는 인식을 강화한 것으로 분석된다.

케이카의 온·오프라인 채널 이용 이유는 상반된 양상을 보였다. 온라인 구매자는 ‘매장 방문할 시간이 없어서’(23.2%), ‘3일 내 환불 보장이 돼서’(18.9%)를 주요 이유로 꼽았다. 비대면 거래의 편의성과 환불 제도를 중시하는 경향을 보여줬다. 반면 직영점 구매자는 ‘매물을 직접 확인하고 싶어서’(58.9%)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으며, ‘직영점 위치가 가까워서’(21.1%)라는 응답도 많았다. 이를 통해 전국 48개 직영 네트워크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케이카의 온라인 비대면 구매 서비스 인지도와 선호도는 각각 62.6%, 34.3%로 모두 1위를 기록했다. 국내 최초로 중고차 온라인 거래를 도입한 ‘내차사기 홈서비스’가 편의성과 신뢰성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소비자가 케이카를 이용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서비스는 ‘3일 책임 환불제’(84.9%)였다. 이어 보증 연장 서비스 ‘케이카 워런티’(69.4%)와 ‘내차사기 홈서비스’(65.3%)도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신뢰 기반 서비스가 브랜드 경쟁력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정인국 케이카 사장은 “투명한 거래 시스템과 고객 중심 서비스가 케이카의 브랜드 신뢰도를 높인 핵심 요인이다”며 “앞으로도 고객이 더욱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 K-중고차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