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일본)=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BMW와 미니(MINI) 브랜드는 29일(현지시각) 도쿄 빅사이트에서 열린 ‘2025 재팬 모빌리티쇼’에서 노이어 클라쎄 모델 BMW 뉴 iX3와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이 적용된 iX5, M2 CS, 콘셉트 스피드탑, 미니 폴 스미스 에디션 등을 공개했다.
또 BMW 모토라드는 전기 모터사이클 BMW CE 02와 토프락 라즈가틀리오글루(Toprak Razgatlıoğlu) 선수가 2025년 FIM 슈퍼바이크 월드 챔피언십에서 2년 연속 우승을 차지할 때 탑승했던 BMW M 1000 RR을 전시한다.
BMW 뉴 iX3는 BMW 브랜드의 기술적 진보를 반영한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 언어가 적용됐다. 또, 혁신적인 디스플레이 및 제어/조작 콘셉트인 BMW 파노라믹 iDrive는 새로운 BMW 파노라믹 비전과 업그레이드된 BMW 오퍼레이팅 시스템 X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재정의하며, BMW 특유의 운전자 중심 철학을 구현한다.
4개의 고성능 컴퓨터, 즉 ‘슈퍼브레인(superbrains)’으로 구성된 영역별 전자 아키텍처는 소프트웨어 정의 차량(SDV)의 기반이 된다. 이중 하나인 '하트 오브 조이(Heart of Joy)'는 BMW가 자체 개발한 BMW 다이내믹 퍼포먼스 컨트롤 소프트웨어와 함께 정지 상태부터 주행 한계 영역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주행 특성을 관리한다.
노이어 클라쎄 모델인 BMW 뉴 iX3에는 기술적 진보를 이룬 6세대(Gen6) BMW eDrive, 원통형 셀 배터리, 새로운 전기 모터 등이 탑재됐다. 400kW의 최고 충전 속도로 10분간 충전하면 372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양방향 충전 기능으로 차량을 이동식 파워뱅크로 활용할 수 있다.
BMW가 오는 2028년 출시할 예정인 iX5 하이드로젠은 수소 연료 전기 기술이 적용됐다. 수소 구동 기술은 BMW 그룹이 토요타와 함께 개발 중인 3세대 연료 전지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다. 기술적 진보를 통해 더 작지만, 보다 강력하고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현했으며, 그 결과 출력과 1회 충전 주행 거리는 증가하고 에너지 소비는 줄었다.
BMW 그룹 (2025 재팬 모빌리티쇼)
BMW 그룹은 뮌헨과 슈타이어의 BMW 역량 센터에서 기술 검증을 위한 초기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있으며, BMW 그룹 란츠후트 공장에서 수소 구동 시스템의 추가적인 부품을 공급하는 중이다.
미니는 폴 스미스 에디션을 이번 재팬 모빌리티에서 세계 최초로 선보인다. 스페셜 에디션에는 폴 스미스의 디자인 언어인 '뒤틀린 클래식(Classic with a Twist)'이 미니 쿠퍼 패밀리에 접목됐다. 차량의 스타일과 디테일에는 폴 스미스만의 독창적인 감각과 MINI 브랜드 특유의 유쾌하고 낙관적이며 독립적인 정신이 배어있다.
BMW M2 CS 스페셜 에디션은 고회전 M 트윈터보 직렬 6기통 엔진은 기존 M2 모델 엔진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6250rpm에서 530마력(390kW)의 파워를 발휘한다. 고성능 콤팩트 스포츠카로 운전의 즐거움을 한 차원 높였다.
BMW가 공개한 콘셉트 스피드탑은 스포티한 투어링 모델의 개념을 새롭게 해석하면서 슈팅브레이크의 우아함에 신선한 디자인 언어가 결합됐다. BMW 콘셉트 스피드탑은 단 70대만 생산되는 한정 모델로, V8 엔진이 탑재돼 그 희소성과 위엄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