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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필수 칼럼] 전기차 화재..과연 스마트제어 충전기의 효과는?

Hyundai
2025-11-24 13:17
현대차 아이오닉 6 N
현대차 아이오닉 6 N

최근 전기차 화재는 줄지 않고 있으며, 작년 인천시 아파트의 대형 전기차 화재로 인한 ‘전기차 포비아’는 아직 남아있는 상황이다. 정부의 종합대책이 나왔으나 피부로 와닿는 정책은 부재되어 일선에서의 불안감은 여전한 상황이다. 아파트 입대위와 전기차 소유자들의 불협화음은 여전한 상황에서 전기차 화재는 계속 발생하고 있고 대형 화재가 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은 여전한 상황이다.

국내 연간 발생하는 자동차 화재 건수는 약 2,600만대 이상의 자동차가 등록된 상황에서 약 4,500~5,000건 정도가 발생하여, 매일 10여 건이 발생한다. 전기차 화재 건수도 유사한 정도로 발생한다고 판단되며, 문제는 내연기관차 대비 전기차는 화재 온도가 1,000도를 넘는 열폭주와 확산 속도가 높아서 골든 타임이 매우 적다는 단점이 있어서 전기차 화재 징조가 발생하면 소화기 등으로 진압하기 보다는 안전한 곳에 주차시키고 모두 신속히 대피하고 화재 신고를 우선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전기차 화재로 인한 불안감과 공포감은 여전히 크다고 하겠다.

가장 큰 문제는 우리나라는 다른 선진국 대비 도심지의 집단거주지 특성이 커서 아파트 등에서의 주차와 충전을 지하에서 진행하는 한계점이 있다는 것이다. 즉 지상 공간이 없다 보니 지하 주차장과 충전소를 활용할 수밖에 없는 단점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화재에 대한 종합대책의 하나로 지상 공간으로 충전기 등을 이전을 촉구하고 있으나 공간도 없어서 실질적인 대안이 되지 못하고 있고 여전히 지하공간에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전기차 화재 요인은 배터리셀 불량, BMS의 설계 불량, 과충전 등 다양한 요인이 작용하고 있으며, 이중 약 30%는 충전 중과 충전 후 주차 이후에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충전 중의 경우는 충전기의 문제보다는 충전이 끝난 이후에 차주가 충전케이블 분리를 하지 않아서 주차 중 화재가 발생할 경우와 동일하다고 판단된다.

기아 EV6 스탠다드
기아 EV6 스탠다드

여기서 ‘과충전’은 전기차 배터리에 100% 이상을 충전한다는 뜻이 아니라 충전이 완전히 된 이후에도 계속하여 전기에너지를 배터리에 지속적으로 가하면서 배터리셀 불량 등이 초래된다고 판단된다. 배터리셀 불량은 제조사에서의 불량일 수도 있으나 상당수는 전기차 바닥에 있는 하부 배터리에 외부 충격으로 인한 불량 유발이 융합적으로 발생한다고 예상하고 있다. 얼마 전 관련 보고서에서도 전체 전기차 배터리 불량의 원인 중 약 70%가 외부 충격으로 인한 요인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전기차 화재를 줄이기 위한 방안으로 충전기의 충전제어 방법이 부각된 상황이다. 현재 전국 아파트 등을 비롯한 약 30여 만기의 모든 완속충전기는 급속충전기와 달리 충전기 자체에서 충전량을 제어할 수 없다. 즉 계속하여 전기차 배터리에 충전을 계속하게 되고 이는 과충전으로 되면서 화재 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전기차는 자체적으로 충전되는 전기에너지를 제어하여 충전량을 지정할 수 있다. 그러나 차주들은 주행거리 하락과 더불어 제작사의 계속된 완전 충전 홍보를 이유로 완전 충전을 진행한다고 하겠다.

따라서 전기차와는 별도로 기존의 완속충전기에 충전제어 기능을 부가하고자 하는 뜻을 아파트 입대위에서는 지니고 있는 상황이다. 기존 충전기를 교체하여 충전제어가 가능한 충전기로 교체한다면 막연한 불안감을 내리는데 기여할 수 있고 실제로 화재 빈도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와 더불어 제조 단계에서 배터리셀 3D 전수검사와 BMS 기능 강화도 전기차 화재를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더불어 화재 발생 시 불꽃연기 감지를 통한 인공지능 카메라 기능과 더불어 스프링클러의 즉시 작동 기능 부여 등도 화재를 줄이는데 큰 기여를 한다고 하겠다.

역시 선제적으로 모든 지하 주차장에 있는 기존의 완속충전기를 충전제어가 가능한 충전기로 교체하는 방법이 우선일 것이다. 이를 충족시키는 충전기가 바로 충전제어 기능을 부가한 ‘스마트제어 충전기’라고 하겠다. 작년부터 기후에너지환경부(이하 환경부)에서는 스마트제어 충전기 보급을 진행하였으나 실제로 보급된 스마트제어 충전기는 극소수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유는 환경부에서 충전제어 기능과 더불어 K-VAS 라고 하여 배터리 온도, 전류 및 전압 등 6가지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서버에 보내는 기능을 의무화하면서 이를 만족시키는 제작사가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환경부와 전기연구원의 K-VAS는 국제표준(ISO15118)과도 호환되지 않으며, 전기차 제조사가 받아들이기 어려운 비현실적 구조를 갖고 있다고 하겠다. 필자는 다수의 칼럼과 방송 등은 물론 자문회의를 통하여 ‘K-VAS로는 충전제어가 불가능하다’, ‘국제표준 기반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수십 차례 경고했으나 환경부는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고 하겠다. 즉 K-VAS는 제외하고 충전제어만을 부여하는 스마트제어 충전기를 보급해야 한다는 뜻이다.

제네시스 G80 전동화 부분변경 G80 전기차
제네시스, G80 전동화 부분변경 (G80 전기차)

또 필자는 스마트제어 충전기로의 교체를 요구하는 지자체에 극히 일부 보조금만 주어도 자체적인 비용 부담을 통하여 교체를 하는 만큼, 적극적인 교체를 요구하였으나 최근에서야 5년 이상 된 충전기만을 대상으로 하면서 실질적인 교체 수요는 거의 없었다고 하겠다. 그래서 작년에 이어 올해도 관련 예산이 크게 남아있는 이유이다. 보급을 제대로 하지 않아서 크게 남은 예산이라는 뜻이다.

계속 논란이 되고 있는 충전제어의 효용성도 언급하고 싶다. 배터리 충전량을 낮추면 낮출수록 안전하다는 논거는 국내외에서 무수히 많은 실험자료와 증거자료가 있는 만고의 법칙이라 하겠다. 현재도 선박에 자신의 전기차를 함께 실을 때 50% 미만의 충전량이 의무화되어 있고 국제 선박 시장에서 신형 전기차를 탑재할 경우 30% 미만을 의무화하고 있다. 낮추면 안전도가 커지는 만큼 일반적으로 80~90%만 구현해도 분명히 효과는 크다는 것이다.

특히 충전제어가 끝나면서 완전히 전기에너지 공급을 완전히 차단하게 되면 확실히 안전에 도움을 준다고 하겠다. 충전제어의 효과는 과학적 실험, 재료공학 분석, 화재 통계, 보험사 평가 및 국제기준 등 모두에서 효과가 입증된다고 하겠다. 더 이상 SNS 등에서 이에 대한 논란이 없었으면 한다. 특히 제작사 등에서 무분별하게 우리 차량은 안전한 만큼 완전히 충전하라는 홍보는 하지 않길 바란다.

당연히 제작 차원에서 수 %의 안전마진을 두고 있으나 더욱 안전하게 활용하라는 뜻이다. 해당 제작사는 가장 많은 전기차 화재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길 바란다. ‘전기차 포비아’ 등이 사라지면 더욱 전기차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커지면서 더욱 많은 전기차가 판매되는 문화가 형성되기 때문이다.

볼트 EUV GM 밀포드 프루빙 그라운드 MPG
볼트 EUV (GM 밀포드 프루빙 그라운드, MPG)

최근 일부 영상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제기된 필자의 전기차 보조금 커넥션 의혹은 어이가 없는 거짓된 언급이라 하고 싶다. 필자는 특정 기업을 위한 로비나 보조금 유도 활동을 한 적도 없고 할 이유도 없다고 하겠다. 오히려 필자는 환경부의 잘못된 정책 설계와 K-VAS 규격의 비현실성을 꾸준히 지적해 온 사람이다. 이러한 잘못된 언급은 약 3년 전에도 있었다.

당시 충전제어 문제를 언급하면서 필자가 전기차와 배터리 등의 전문가가 아니라는 ‘지나가는 소도 웃을’ 언급을 유튜브 등에서 언급한 사실이다. 필자는 자동차 분야에서는 드물게 전기·전자 제어를 전공하였고 배터리 대신 수퍼 커패시터를 활용하여, 인버터 설계 및 제어 등을 통한 전동력 제어를 전공하였다. 지금도 배터리 제작사, 자동차 제작사 등 자문과 특강은 물론이고 중앙정부 각 부서는 물론 경찰청 과학수사 자문위원 등 다양한 정부 자문을 수십 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전문가가 아니라는 우스운 언급을 수년 전에 들었던 상황에서 이번에는 환경부 등과 보조금 커넥션 등이 있다는 더욱 어이없는 상황도 나타나고 있다. 예전에 유사한 상황도 등장한 사례가 있다. 약 20년 전에는 국토교통부 중고차 정책연구를 진행하면서 이해관련 단체의 방해 공작으로 대학 총장실 난입은 물론 역시 커넥션으로 강남에 여러 채의 빌딩을 소유하였다는 소문도 있었다.

정책연구 등을 통하여 중고차의 거래 투명성이 제고되면 이해 관련 단체의 수익을 줄어드는 우려를 생각하여 관련 단체에서 실행에 옮긴 사례이다. 더 이상 이러한 일반인을 호도하는 거짓 언급은 없었으면 한다. 특히 유튜브 등에서 거짓 선동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악덕 업자에 대한 강력한 법적 제제 수단을 마련하였으면 한다.

연예인 등 공인의 경우에는 더욱 심각하여 불법적이고 거짓 정보로 인한 내용으로 목숨을 내놓는 사례가 있을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다. 물론 이번 유튜브 자료는 이전에도 거짓 정보로 인한 우롱인 것을 인지한 시청자의 관심이 크게 떨어진 부분은 이미 학습효과는 물론 성숙된 의식을 가진 선진 소비자 문화 덕분이라 판단된다.

르노 세닉 ETech 100 Electric
르노 세닉 E-Tech 100 Electric

최근 정부와 여당에서 추진하는 혐오 표현 처벌 법안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이유라 하겠다. 대통령도 최근 언급에서 ‘누군가의 명예 훼손이나 모욕은 당연한 배상 사유이자 처벌 사유인데, 포털 등에서는 거의 방치되고 있다. 유튜브를 보면 눈 뜨고 못 볼 지경’이라 언급하면서 강력한 제도 도입을 강조하였다. 서둘러 관련법 입법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당연히 관련 영상 삭제 의무와 확실한 징벌적 과징금 제도는 물론 형사 처벌 등도 요구된다고 하겠다.

이러한 거짓 유튜브 정보를 믿고 어느 국회의원이 환경부에 필자의 이력을 요구한 사례도 있었으며, 이번에는 대학에 필자의 환경부 용역 사례를 보고하라는 공문을 보내면서 국회의 엄중함과 중요성을 망각한 개인 사찰이 아닌가 판단된다.

조금만 확인하면 거짓 노이즈 마케팅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유튜브 모델임을 알 수 있건만 무조건 믿고 수십 년 이상을 정부와 국회 등에서 활동하던 전문가에 대하여 관련기관에 서류를 요구하는 황당하고 어이없는 행태는 더 이상 없었으면 한다. 이번 사안으로 필자는 물론 다른 관련 전문가도 같은 공문을 받아서 더욱 황당함과 분노를 느끼고 있을 정도이다. 국회의원의 자리는 국민을 대표하는 자리인 만큼 더욱 진중하고 심사숙고하는 역할임을 다시한번 강조하고 싶다.

이제는 앞서 언급한 스마트제어 충전기를 정의하고 전국적인 교체 수요에 부응한 본격적인 보급을 서두른다면 확실히 전기차 화재 등의 줄이는 동시에 긍정적인 인식 확산으로 전기차 보급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환경부의 제대로 된 인식 제고와 더불어 올바른 정책을 다시 잡기를 기원한다. 동시에 SNS 등에서 더 이상 개인을 희생 삼아 거짓 정보로 호도하는 행위는 철저하게 퇴출시키고 엄벌하는 엄격한 조치도 꼭 필요할 것이다. 관련 법안의 빠른 제정을 촉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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