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고환율, 소비 위축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 산업이 오는 2026년엔 내수, 수출, 생산 등 모두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5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회장 강남훈, KAMA)가 발표한 「2025년 자동차산업 평가 및 2026년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점진적인 내수 회복 흐름과 통상리스크 완화 등에 따라 내수 및 수출의 동반 증가, 또 국내 전기차(EV) 신공장 가동 효과 등에 힘입어 생산도 증가할 것으로 분석됐다.
2025년 국내 자동차산업은 고환율·소비 위축 등 부담 요인이 여전했음에도 친환경차 시장 성장과 정부 정책이 내수를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수출은 미국의 고관세 부과와 전기차 생산 현지화(美, HMGMA) 영향으로 조정을 받았으며, 이에 따라 생산도 일부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아 셀토스
올해 내수는 2024년(-6.5%)의 깊은 부진이 기저효과로 작용한 가운데 금리인하, 개별소비세 인하, 노후차 교체지원, 전기차 보조금 확대 등 정책·시장 요인이 동시에 개선되며 전년대비 2.5% 증가한 167.7만대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추정했다.
특히, 친환경차가 내수 회복의 중심에 섰다. 1~10월 누적 기준 친환경차 판매는 27.5% 증가한 67.6만대로 전체의 절반에 육박했고, 하이브리드차(HEV)는 견조한 수요와 공급 확대에 힘입어 +18.8%, EV는 보조금 조기 지급과 신차 출시 효과로 +54.9%의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며 전기차 캐즘을 돌파한 것으로 평가됐다.
수출은 미국의 25% 고관세 부과와 전기차 현지생산 전환(HMGMA 가동)으로 최대 수출 시장이 흔들리며 전년대비 2.3% 감소한 272만대로 집계될 전망이다. 다만 유럽(+5.9%) 중심의 친환경차(+15.6%) 수출 증가와, 중남미(+13.6%), 아프리카(+25.5%) 등 신흥시장으로의 확장으로 수출 감소폭을 축소했다.
제네시스 GV60 마그마
수출액은 물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중고차 수출이 급증(10월 누적기준 +78.0%)하며 전년대비 1.4% 증가한 718억불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예상된다. 생산은 미국 25% 고관세 부과 장기화와 신공장 가동 등 부담 요인을 안고 있었으나, 유럽 친환경차 수출 증가와 내수 방어 효과가 이를 상당 부분 상쇄하며 408만대(-1.2%)로 예상보다 선방한 것으로 평가됐다.
오는 2026년은 국내 자동차산업 개선 요인과 구조적 제약이 공존하는 가운데 완만한 회복 흐름이 이어져 생산·내수·수출 모두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내수는 개별소비세 감면 연장을 전제로 전기차 보조금 확대, 다수의 신차 출시(16종), 노후차 증가에 따른 교체수요 확대 등이 맞물리며 169만대(+0.8%)로 소폭 성장할 전망이다.
신차는 제네시스 GV90 EV를 비롯해 기아 셀토스 하이브리드, KG모빌리티 Q300 신형 픽업트럭, 르노코리아 오로라2 등을 비롯해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포함될 예정이다.
쉐보레 실버라도 EV
그러나 가계부채(1,968조원) 증가, 베이비부머 본격 은퇴, 2030세대의 차량 소유 개념 변화 등 수요 둔화를 유발하는 구조적 요인이 동시에 작용해, 내수는 당분간 170만대 미만 수준에 머물 전망이다.
개별소비세 인하가 중단될 경우 수요 급감이 우려되는 만큼, 2026년에도 해당 정책이 유지될 때에만 169만대 내수 전망이 가능하다는 게 KAMA 측의 설명이다. 수출은 미국 관세 15% 적용(‘25.11.1일 소급 적용) 확정, 입항수수료 유예 등으로 대미 통상 리스크가 완화되고, 글로벌 하이브리드 선호, 유럽 환경 규제 강화, 국내 EV 신공장 가동 본격화 등으로 증가 전환하여 275만대(+1.1%)가 예상된다.
현대차 울산 EV 신공장, 기아 광명·화성 EVO 플랜트 등 국내 친환경차 생산 능력 강화가 수출 회복을 뒷받침할 전망이며, 수출액은 720억불(+0.3%) 수준이 예상된다.
르노 세닉 E-Tech 100 Electric
생산은 내수·수출의 동반 회복과 신공장 가동이라는 두 축이 맞물리며 전년대비 1.2% 증가한 413만대로 2년 연속 이어진 역성장에서 벗어나 증가 전환할 것으로 KAMA 측은 내다봤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강남훈 회장은 “2026년은 국내 전기차 신공장 본격 가동과 친환경차 수출 확대가 맞물리면서 우리 산업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중국계 브랜드의 빠른 확장, 고조되는 보호무역 기조, 노조법 개정 등 우리 산업 전반에 새로운 압력이 더해지고 있다”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