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카 김지원 기자] 대설·폭설이 잦은 겨울철엔 교량 위나 고가도로 등 빙판길에서의 운전 주의가 요구된다. 결빙 시 치사율은 마른 노면의 2~4배에 달하기 때문이다.
한국도로교통공단(이사장 김희중)은 최근 5년간(2020~2024년) 발생한 빙판길 교통사고 총 4112건을 분석한 결과 빙판길 교통사고는 교량 위와 고가도로 사고의 치사율이 높고, 차량 간 추돌사고 비율이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15일 밝혔다.
교량 위나 고가도로에서는 교통사고 발생 시 사망할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빙판길 교통사고 치사율(명/100건)은 고가도로 4.8, 교량 위 5.9로 전체 빙판길 교통사고 치사율 2.0의 약 2.4~3배이며, 마른노면 평균 치사율 1.3과 비교하면 약 4배 수준이다.
교량과 고가도로는 구조상 지열을 받지 못하고 찬 공기에 노출돼 있어 눈‧비가 지표면보다 빨리 얼어붙고 쉽게 녹지 않는다.
보험개발원 산하 자동차기술연구소에 따르면 교량이나 고가도로는 도로의 상하부가 모두 냉각 면으로 작용해, 땅과 접한 일반도로보다 노면온도가 5~6℃ 정도 낮아 빙판이 형성될 위험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겨울철 폭설, 한파, 빙판길 주행 (자동차 안전운전)
노면 결빙은 도로의 구조와 주변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교량 위, 고가도로, 터널 출입구, 지하차도, 그늘진 곡선로, 하천·저지대 인근 등 특정 구간에서 특히 자주 발생한다. 운전자는 이러한 결빙 취약구간에서는 속도를 충분히 줄이고 앞차와의 거리를 더 넓게 유지해야 한다.
빙판길에서는 차량 간 추돌사고 위험도 높아진다. 빙판길에서의 차대차사고 중 추돌사고 비율은 마른노면보다 14.0%p 높았고, 내리막사고 비율도 마른노면보다 12.3%p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내리막 구간에서는 기어를 낮춰 엔진브레이크를 활용하면 미끄러운 노면에서도 안정적으로 감속할 수 있다.
한국도로교통공단 현철승 AI디지털본부장은 “겨울철 도로의 결빙 상태를 운전자가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면 위험상황에 직면 할 수 있으므로 빙판길에서는 항상 감속운전과 충분한 안전거리 확보 및 급출발, 급제동, 급조향을 자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와 함께 “겨울철엔 날씨가 맑아도 교량 위, 고가도로, 그늘진 구간, 터널 출입구는 기존에 생긴 노면결빙이 완전히 녹지 않고 남아있을 수 있으니 운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