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DESIGN AWARD
KO
EN
Dailycar News

[시승기] 디자인에서 퍼포먼스까지 만족감 ‘업’..볼보 V60CC(크로스컨트리)

Volvo
2025-12-29 12:38
볼보 V60CC 크로스컨트리
볼보, V60CC (크로스컨트리)

[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볼보 V60CC(Cross Country) B5 AWD는 그야말로 ‘팔방미인’이라는 말이 나온다.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디자인에서부터 온로드의 달리기 성능, 오프로드의 주행감 등에서 만족감을 더하기 때문이다.

언뜻보면, SUV 스타일을 연상시키기도 하지만, 세단과 SUV의 디자인을 골고루 섞인 감각이다. 그런면에서는 크로스오버 스타일을 연상시킨다.

차체 사이즈는 전장 4785mm, 전폭 1895mm, 전고 1490mm이며, 휠베이스는 2875mm에 달하는 중형차급이다. 초보 여성도 운전하기엔 부담감이 적다. 전장 대비 보닛은 상대적으로 길게 세팅돼, 전측면에서 바라보면 고급 세단의 클래식한 분위기도 감지된다.

볼보 V60CC 크로스컨트리
볼보, V60CC (크로스컨트리)

보닛은 캐릭터 라인으로 밋밋함을 줄였고, 사각 형태로 토르의 망치를 형상화시킨 헤드램프가 배치시켰다. 크롬을 덧씌운 라디에이터 그릴은 세련된 감각이다. 단정하고 정갈한 맛이다. 다만, 인상을 강하게 심어주는 카리스마를 연출하기 위해서는 아쉬운 감도 없잖다. 좌·우·상·하로 그릴의 사이즈를 살짝 더 키우는 방안도 고려해 볼 수 있겠다.

윈드스크린은 완만한 경사로 설계돼 루프 라인을 거쳐 낮게 리어로 이어지는 형상이다. 윈도우 라인은 블랙 컬러가 적용됐는데, 프론트와 리어 휠 하우스에 클래딩으로 처리해 통일감을 부여하는 디자인이 채용됐다.

19인치 알로이 휠이 적용된 컨티넨탈타이어의 사이즈는 앞·뒤 235mm다. 편평비는 45시리즈로 설계돼 승차감 뿐 아니라 달리기 성능도 감안됐다.

볼보 V60 크로스컨트리
볼보, V60 크로스컨트리

리어 윈도우 상단엔 툭 드러나는 리어 스포일러가 적용됐다. 가까이서 보면, 디자인을 해치는 맛도 없잖기 때문에 사이즈를 줄이는 방식도 요구된다. ‘L’자 무늬의 세로형 리어램프는 돋보인다. 리플렉터와 디퓨저는 단정한 모양새다.

인테리어는 정갈한 분위기에 실용성이 더해진 스타일이다. 세로형 디스플레이는 군더더기 없는데다, 운전자의 조작 편의성을 고려해 살짝 운전자 방향으로 배치한 점도 돋보인다. 오레포스 크리스탈 변속레버는 터치감 뿐 아니라 디자인도 앙증맞다.

볼보 V60CC는 배기량 1969cc의 직렬 4기통 싱글터보 가솔린 엔진이 탑재됐다. 최고출력은 250마력, 최대토크는 35.7kg,m의 힘을 발휘한다. 가속 성능은 6.9초 수준이며, 최고속도는 시속 180km에서 제한된다.

볼보 V60CC 크로스컨트리
볼보, V60CC (크로스컨트리)

시트는 포근한 분위기 색상이 선택됐고, 착좌감은 살짝 가볍고 푹신한 감각도 전달된다. 시동을 활성화시키면 아이들링 상태에서는 정숙한 맛이다. 브레이크 및 페달 답력은 적절하다.

출발은 부드럽다. 48볼트 배터리가 적용된 마일드 하이브리드 모델로 도로를 미끄러지는 듯한 감각이다. 조용한 분위기지만, 출력이 모자란 건 아니다. 차체 중량은 1830kg에 달한다.

주행 중 속도를 높여도 윈도우나 차체 하단에서 유입되는 풍절음과 소음은 절제된다. 당초 생각 이상으로 안락함이 지속된다. 시속 120km 전후에서의 주행감은 매력을 더한다. 순간적으로 치고 달리는 가속성 등 퍼포먼스나 지그재그 주행에서도 타이어의 그립감은 돋보인다. 피칭이나 롤링이 적다는 건 매력 포인트다.

볼보 V60CC 크로스컨트리
볼보, V60CC (크로스컨트리)

트랜스미션은 8단 자동변속기가 채용됐는데, 변속 충격없이 업·다운에서 이질감이 적다. 크로스 컨트리 모델이지만, 저속에서 고속에 이르기까지 부드러움과 안락한 감각은 고급 세단 못잖은 수준이다.

주행모드는 스탠다드와 오프로드 등으로 구분된다. 스티어링 감도를 부드러움과 단단함으로의 전환이 가능하다. 운전자의 취향이나 도로의 상황에 맞춰 세팅할 수 있겠다.

주행 중 실내는 깨끗한 공기가 유입된다. 공기 청정기 시스템을 통해 환기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바워스&윌킨스 프리미엄 사운드도 펀-투 드라이빙의 감성을 더해주는 요소다.

볼보 V60CC 크로스컨트리
볼보, V60CC (크로스컨트리)

V60CC에는 사각지대 경보, 조향 어시스트, 교차로 경보, 긴급제동보조, 후측방 경보, 후방 추돌 경고, 파일럿 어시스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 등 능동형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시스템이 대거 기본으로 적용돼 운전자의 안전 운전을 돕는다. 레이더, 카메라, 초음파 센서 어레이 등으로 구성된 ADAS는 과거 대비 한 박자 빠르고 민첩하게 대응한다는 생각이다.

볼보 V60CC의 복합연비는 9.9km/ℓ 수준이다. 국내 판매 가격은 트림별 모델에 따라 5660만~6340만원 수준이다.

볼보 V60CC 크로스컨트리
볼보, V60CC (크로스컨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