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DESIGN AWARD
A
데일리카 뉴스

“타이어 시장은 고성능·고인치 트렌드”..과연 미쉐린의 전략은?

Michelin
2026-01-16 06:30
미쉐린타이어 2026 미쉐린 윈터 라이드 앤 드라이브 익스피리언스 토요타 코롤라 라브4
미쉐린타이어, ‘2026 미쉐린 윈터 라이드 앤 드라이브 익스피리언스’ (토요타 코롤라, 라브4)

[시베츠(일본)=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미쉐린 타이어는 일반 도로 뿐 아니라 빗길이나 눈길에서도 퍼포먼스가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컴파운드 소재나 타이어가 지표면에 맞닿는 트레드 디자인이 고도의 기술력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지난 9일(현지시각) 일본 북해도(홋카이도) 시베츠에 위치한 교통과학연구원 프루빙 그라운드에서 데일리카 기자와 만난 미쉐린코리아의 송현상 승용타이어 부문 비즈니스 모델 리더는 “미쉐린 타이어는 눈길이나 빙판에서도 접지력과 제동능력이 탁월하다”고 강조했다.

최적화된 접지 면적과 트랙션을 확보해 젖은 노면이나 슬러시, 눈길, 빙판에서도 일관된 퍼포먼스를 발휘한다는 것. 이는 깊은 3D 사이프의 기능을 통해 트레드 블록의 강성을 높이면서도 안정적인 접지력이 가능하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송현상 미쉐린코리아 승용타이어 부문 비즈니스 모델 리더
송현상 미쉐린코리아 승용타이어 부문 비즈니스 모델 리더

여기에 타이어의 마모가 다할 때까지 트레드 블록과 그루브, 사이프가 각 고유의 기능을 유지해 마모가 고르다는 점도 포인트다.

송 리더는 또 “미쉐린 브랜드의 타이어 및 경정비 서비스 네트워크인 ‘타이어모어(Tyremore)’를 중심으로 한 리테일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있다”며 “전국 타이어모어 매장을 통해 고객과의 접점을 강화화고, 제품과 경정비 서비스 경험을 일관되게 제공하고 있다”고 미쉐린의 주요 비즈니스 모델도 소개했다.

OE(신차용)와 RT(교체용)를 연계한 전략을 통해 신차 출시 시점에 맞춰 교체용 타이어를 공급하고, 이를 통해 신차 구매 이후에도 미쉐린 타이어 경험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소비자 전략을 구사한다는 얘기다. 미쉐린은 올해에는 크로스클라이밋3(CC3)와 CC3 Sport 타이어의 사이즈 라인업을 더욱 확대 한국 시장에 출시해 시장 대응력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미쉐린 타이어 마쓰다 로드스터 2026 미쉐린 윈터 라이드 앤 드라이브 익스피리언스
미쉐린 타이어 (마쓰다 로드스터) (2026 미쉐린 윈터 라이드 앤 드라이브 익스피리언스)

미쉐린은 고성능·고인치 등 OEM 자동차 제조사들의 까다로운 요구 사항에 맞춰 회전 저항을 낮추면서도 젖은 노면 그립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등 서로 상충되는 성능을 균형있게 끌어올리는 역량도 지속적으로 강화한다.

그는 이와 함께 “이 같은 (차별적) 기술력은 전기차에도 폭넓게 적용 가능한 타이어를 구현하는 기반이 되고 있다”며 “차량의 대형화 추세와 함께 고인치·고하중 타이어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타이어 사이즈 업을 통해 차량의 미관과 존재감을 강화하려는 트렌드도 뚜렷해지고 있다”고 시장을 분석했다.

프리미엄 브랜드를 중심으로 한 주행 성능 뿐 아니라 외관 완성도까지 고려한 타이어에 대한 요구가 점차 높아지는 시장 트렌드를 감안한 셈이다.

미쉐린 타이어 토요타 라브4 2026 미쉐린 윈터 라이드 앤 드라이브 익스피리언스
미쉐린 타이어 (토요타 라브4) (2026 미쉐린 윈터 라이드 앤 드라이브 익스피리언스)

미쉐린은 이런 기술력 확보를 통해 현대차와 제네시스, 기아, 메르세데스-벤츠, BMW, 포르쉐 등 대중 및 프리미엄 고급 브랜드에 타이어를 공급하고 있다.

송 리더는 “미쉐린 타이어는 새 타이어 상태부터 마모 한계에 이르기까지 높은 성능을 일관되게 유지한다는 점이 강점”이라며 “미쉐린은 지난 30년간 에너지 효율을 50% 이상 개선해왔으며, 특히 회전저항이나 수명, 분진 저감 등 환경 측면에서도 지속가능한 차별적인 브랜드”라고 말했다.

한편, 미쉐린코리아는 시베츠에 위치한 교통과학연구원 프루빙 그라운드에서 미쉐린 딜러사와 고객을 대상으로 ‘2026 미쉐린 윈터 라이드 앤 드라이브 익스피리언스’를 개최해 미쉐린 타이어의 차별적 퍼포먼스를 선보여 주목을 받았다.

미쉐린타이어 2026 미쉐린 윈터 라이드 앤 드라이브 익스피리언스 토요타 코롤라
미쉐린타이어, ‘2026 미쉐린 윈터 라이드 앤 드라이브 익스피리언스’ (토요타 코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