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카 김경현 기자] 현대차가 선보인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N’이 독일과 영국에서 진행된 자동차 전문지의 비교 평가서 찬사를 받으며 ‘최고의 고성능 전기차’로 인정받았다.
이번 고성능 전기차 비교 평가는 독일과 영국의 유력 자동차 전문 잡지 ‘아우토 자이퉁(Auto Zeitung)’과 ‘카 매거진이 함께 실시했다zine)’이 함께 실시했다. 두 매체는 차량과 산업 전반에 걸친 깊이 있는 분석으로 신뢰성 높은 자동차 매거진으로 평가받고 있다. 신차 구매를 앞둔 이들의 이정표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유럽 시장 내 현대차의 상품성을 평가받는 절호의 기회였다고 볼 수 있다.
이번 비교 평가는 독일의 대표 레이싱 서킷인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와 그 주변 도로에서 3일간 실시됐다. 평가 대상은 현대차 아이오닉 5 N, 테슬라 모델S 플레이드, BMW i5 M60, 포르쉐 타이칸 터보 GT 바이작 패키지, 로터스 엘레트라 R, 피닌파리나 바티스타 니노 파리나, 루시드 에어드림 퍼포먼스 등 총 7대의 쟁쟁한 차량들이었다.
위의 경쟁차종들은 사실상 아이오닉 5 N과 경쟁 차종으로 볼 수 없다. 차량의 가격이 많게는 30배 이상 차이 나기 때문이다. 아이오닉 5 N 대비 30배가 넘는 가격의 피닌파리나 바티스타(261만 8000유로, 한화 약 38억 7420만원)를 비롯해 포르쉐 타이칸 터보 GT 바이작 패키지(24만 유로, 한화 약 3억 5512만원), 루시드 에어 드림 퍼포먼스(21만 8000유로, 한화 약 3억 2259만원) 등 비교 평가 대상 전 차량이 압도적인 차량 가격을 자랑한다.
하지만, 이 같은 고가의 전기차들 사이에서 아이오닉5 N은 당당히 폴포지션을 차지했다. “고성능 차가 제공해야 하는 가장 핵심적인 가치인 ‘운전의 재미’가 다른 모델들보다 압도적인 차”라고 평가받은 것이다.
두 매체는 아이오닉 5 N의 강점으로 ‘차량의 기본기의 충실함’을 꼽았다. 스티어링, 힘의 배분, 가속 반응, 제동, 강력한 출력과 균형 잡힌 섀시 등 차량에 탑승한 기자들은 연신 극찬을 쏟아냈다. 아울러, 고성능 특화 사양인 ‘N 드리프트 옵티마이저’,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와 가상 변속 시스템인 ‘N e-시프트’ 등 내연기관차의 감성을 구현한 현대차의 기술력은 자동차의 본고장인 유럽에 카운터 펀치를 날렸다.
아우토 자이퉁은 “아이오닉 5 N에서 가장 큰 놀라움은 단연 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다”며 “스포츠카의 묵직한 배기음을 들려주면서도 변속 시 미세한 소리까지 완벽히 재현했다”고 전했다.
이어, 카 매거진은 “아이오닉 5 N에서 가장 높게 평가하는 기능은 N e-시프트다”며 “전기차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운전의 몰입감을 확실히 더해주는 굉장한 기능”이라고 극찬했다.
이번 비교 평가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도 뜨거웠다. 카 매거진이 업로드한 비교 평가 유튜브 콘텐츠에는 “아이오닉 5 N을 한 달 넘게 타는 동안 차고에서 포르쉐 911은 꺼내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았다.”, “아이오닉 5 N은 패밀리카와 핫해치 두 가지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천후 차량으로 이렇게 기능과 가격을 동시에 잡은 전기차는 흔치 않다.” 등 아이오닉 5 N을 향한 긍정적인 댓글들이 이어졌다.
아이오닉 5 N은 과거 유산 계승을 통해 유연한 전동화를 극 추진하는 현대차의 핵심 전동화 전략 ‘현대 모터 웨이(Hyundai Motor Way)’의 실행을 알리는 상징적인 모델로, 현대차의 첨단 전동화 기술을 집약해 주행 성능을 극한으로 끌어올린 N 브랜드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다.
고성능 사륜구동 시스템을 바탕으로 전·후륜 모터 합산 478kW(650마력, 부스트 모드 기준)의 최고 출력과 770Nm(78.5kgf·m, 부스트 모드 기준)의 최대 토크를 자랑하며, 84kWh의 고출력 배터리와 고성능 EV 특화 열관리 제어 시스템 등 다양한 고성능 전기차 N 전용 기술들을 적용해 압도적인 주행 성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한편, 아이오닉 5 N은 이러한 독보적인 상품성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2024 월드카 어워즈(2024 World Car Awards)’에서 ‘세계 올해의 고성능 차 부문(World Performance Car)’을 수상한 것 외에도 ▲2023 <톱기어(Top Gear)> 선정 ‘올해의 차’ ▲2024 <톱기어(Top Gear)> 일렉트릭 어워즈 ‘최고의 전기 핫해치’ ▲<카 매거진> 선정 ‘세계 최고의 고성능 전기차’ 등 수상 이력을 쌓으며 고성능 전기차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김경현 기자khkim@dailyc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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