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급이 가속화되면서 정비업계가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다.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에 따라 전기차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내연기관차를 주로 정비하던 기존 정비업체들은 매출 감소와 함께 생존과 폐업의 도미노 위협을 받고 있다.
자동차산업 인적자원 개발위원회(ISC)의 조사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정비업체의 평균 매출액은 약 2억 4417만원, 영업이익은 겨우 6759만원에 그쳤다. 이는 많은 정비업체들이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으며, 생계 유지마저 어려운 상황임을 나타낸다.
전기차 보급 확대는 기존 내연기관차 정비 기술만으로는 경쟁력을 유지할 수 없게 만들었다. 이에 따라 정비업체들은 급격한 매출 감소를 겪고 있으며, 상당수의 업체는 폐업 직전에 놓여 있다.
50대 이상의 장기 재직자가 대부분인 정비업계에서는 새로운 기술을 배우거나 경력직 인력을 확보하는 것이 어려운 실정이다. 기존 인력의 재교육이 절박한 과제지만, 이를 위한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은 정비업계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현재 기획재정부에서 심의 중인 미래형 자동차정비소 전환 시범사업 예산 지원이 절실하다. 이 사업은 환경부 무공해차 충전인프라 구축사업 중 미래형 정비소 지원 항목으로, 기존 정비업체를 선별적으로 미래형 정비소로 전환해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의 전폭적인 예산 지원이 필요하다.
전기차 보급은 빠르게 진행 중이고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정비와 화재 대응책 등 차량 관리 인프라는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전기차 부품이 제조사 직영 정비소를 중심으로 공급되면서 소규모 정비소는 전기차 정비에서 배제되고 있다.
그 결과 폐업하는 정비업체가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카포스 서울조합 산하 회원 정비업소는 5년 전 2700곳에서 올해 1700곳으로 급감했다. 전기차 보급률이 5% 정도인 제주도에서는 2015~2019년 정비업소 중 12.6%가 문을 닫았다.
전기차 리콜 건수는 급증하고 있다. 2017년 3,456건이었던 전기차 리콜은 2020년에는 8만 건 이상, 지난해에는 20만 건을 넘어섰다. 그러나 보증기간이 종료된 전기차의 경우, 정비를 받을 수 없는 불편함이 커지고 있다. 여름철에 에어컨 수리를 맡기면 겨울철에 히터를 사용할 때 에어컨을 수리해주는 정도로 불편하다. 이런 불편함의 누적은 전기차에 대한 불신감을 키우고 있다.
전기차는 보증기간이 지나면 폐차하는 것이 경제적이고 안전하다고 생각해서 타던 내연기관 차량을 계속 타는 주위 운전자가 증가하여 3대 중 1대는 10년 이상 된 노후차가 급증하는 현상마저 나타나고 있다. 전기차 정비로 인한 불편함을 방치하면 노후차는 증가하고 교통분야 탄소중립 목표는 형편없는 성적표를 받을 수 있다. 미리 준비하고 미래형 정비소에 대한 정부의 관심이 절실하다.
전기차의 안전한 정비는 국민의 안전과 환경으로 직결된다. 정비 장비와 같은 필수 장비를 지원받지 못하면 영세한 정비업체는 미래차를 제대로 정비할 수 없고, 이는 곧 소비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문제로 이어진다. 정비업계는 오랜 기간 동안 국민의 안전한 자동차 운행을 위해 최선을 다해 왔다.
현재의 위기 상황에서는 정비업계의 노력만으로는 극복이 어렵다는 분석이 나온다. 정의로운 전환을 위해, 폐업 직전의 일반 정비업소를 미래형 정비소로 전환하는 데 정부의 예산 지원이 절실하다. 소비자의 안전과 환경을 위해,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임기상 자동차시민연합 대표 (전 수소경제위원회 위원)carngo@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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