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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필수 칼럼] 현대차·기아·BMW의 전기차 배터리 완전충전안 제시...신뢰감 떨어진다!

Hyundai
2024-08-29 12:15:05
메르세데스벤츠 더 뉴 EQE
메르세데스-벤츠, 더 뉴 EQE

최근 인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의 전기차 화재로 인한 후유증이 커지면서 이른바 전기차 공포증인 '전기차 포비아'가 전국적으로 번지고 있다. 다른 국가에는 없는 지상 공간이 부족하여 아파트 같은 집단거주기 특성이 워낙 높은 우리에게 지하주차장과 지하 충전방법은 어쩔 수 없는 숙명적인 조건이라 하겠다.

현재는 이러한 전기차 포비아가 우리 미래 모빌리티 경쟁력을 상실시켜 도움이 되지 않고 글로벌 경쟁력을 잃게 한다는 점이다. 이미 작년 후반부터 '전기차 캐즘'에 이어 '전기차 포비아'까지 겹친다면 심각한 결격사유가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기차 화재의 요인을 확실히 제거하고 혹시라도 한건 이라도 지하 공간에서 발생하면 신속하게 진화하여 화재 확산을 피하는 완벽한 조치가 요구되는 시기라고 하겠다. 정부가 그래서 종합대책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필자도 이에 대한 대책을 정부에 전달하였다.

이중 과충전과 과방전이라는 화재 원인에 대한 의견은 오해를 낳는 사례라 하겠다. 과충전은 100% 이상 충전한다는 뜻보다는 원하는 충전율을 마치지 못하고 무리하게 지속적으로 충전을 한다는 뜻이 크고 이러한 원인은 배터리셀의 불량 등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는 가운데 무리한 과충전 반복으로 화재가 발생한다는 뜻이 강하다고 하겠다.

전기차 화재는 과충전과 과방전, 배터리셀 불량, BMS 불량, 전기차 운전자의 과도한 운전으로 인한 스트레스 누적 등 다양한 원인이 존재한다. 여기에 융합적으로 원인이 누적되고 과충전은 반복되면서 발생하기도 한다. 문제는 전기차 화재는 열폭주 등으로 온도가 높고 전소되면서 원인불명의 경우도 많다는 것이다.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결국 책임소재가 불명확하게 되면서 논란의 여지가 커지는 경우도 많다고 하겠다. 따라서 현재의 핵심은 지하 공간에서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직접적이고 확실한 방법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이 중 하나가 충전율 조정이다. 지하공간에서 100% 충전하지 말고 낮게 충전하여 운행하라는 지침이다. 서울시 등에서 90% 미만으로 권고하고 있는 이유도 이러한 이유이고 전기차협회장을 맡고 있는 필자도 공감한다. 이미 충전율 하락 조정은 확실히 열폭주를 줄이고 에너지 집중도를 낮추며, 화염전이속도를 늦추어 안심하고 운행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이다.

그래서 해양수산부에서 전기차를 카페리 등 선박에 실을 때 50% 미만으로 충전율을 낮추라고 얘기하고 선주들도 찬성한 이유라 하겠다. 국제 물류분야에서 신형 전기차를 실어나을 때 암암리에 30% 미만 충전율을 고수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약 4년 전 현대차 코나 전기차가 화재가 자주 발생하여 약 10만대 배터리 교체를 단행할 때 코나 차주들에게 공식적으로 80~90% 충전율을 낮추어 운행하라고 현대차가 권장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환경부도 관련 자문회의에서 논의한 내용 중 충전율 조정이 언급되면서 안전을 도모하고 아파트 전국에 있는 완속충전기의 과충전 방지장치가 없는 것을 고려하여 현재 약 40만원의 보조금을 주고 있는 사례도 바로 충전율 조정의 중요성을 인식한 정책이라 하겠다. 최근 당정협의회에서 발표한 스마트 제어 완속충전기 보급 활성화가 같은 맥락이라 하겠다.

기아 EV6
기아 EV6

약 5년 전 태양광 에너저장장치인 ESS에 22건 이상의 화재가 집중적으로 발생했을 때 정부는 화재의 원인으로 정확하게 언급하기 보다는 융합적으로 원인이 발생했다고 최종 보고하면서 논란을 일으켰다. 그러나 혼란에도 불구하고 그 이후 ESS에 화재가 발생했다는 언급은 거의 없어졌다. 왜 일까? 바로 충전율을 80~90%로 낮게 조정한 것이다. 물론 시스템 관리 등 다양한 조치가 함께 진행되었으나 첫째는 충전율 조정이라 언급하고 싶다.

이렇게 무수히 많은 충전율 조정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현대차그룹과 BMW 등이 자사 차량은 100% 완전충전해도 된다는 홍보 전략은 시기도 맞지 않고 현재는 부적절한 내용이라 하겠다. 불안감을 해소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차량은 괜찮으니 그냥 이용하라는 뜻도 있어서 결국 전기차 화재의 원인은 배터리사라는 뜻도 있다고 하겠다.

배터리사도 안전하다고 언급하고 있으니 실제로 전기차 화재는 발생하지 말아야 한다. 그렇다면 전기차 운전자의 무리한 운전이 전기차 화재의 원인인가? 지금은 이렇게 홍보하면 안되는 시기이다. 자제하고 자세를 낮추어 실제로 전기차 포비아를 낮출 수 있는 직접적이고 확실한 대안이 요구되는 시기이다. 현재 내연기관차보다 전기차 화재가 늘고 있는 현실이다.

특히 지상 공간은 관계가 없으니 마음대로 운영되고 되지만 지하공간에서는 자제하고 모두가 고민하고 숙고할 시기이다. 전기차협회장과 전자제어를 전공한 필자도 지하공간에서 전기차의 충전율을 80% 정도로 운영하라고 권고한다. 확실히 나도 안전하고 아파트 입주민들도 안심하는 전략으로 안성맞춤이라 확신한다.

또한 당장은 지하공간에서의 한시적 전략임을 강조한다. 전기차 차주들도 친환경차를 운영하는 측면에서 자랑스러워해야 하는 상황이나 현재는 지탄을 이곳저곳에서 추상적으로 받고 있는 상황인 만큼 현재는 자제하고 서로가 배려해야 하는 시기이다.

BMW i5 eDrive40
BMW, i5 eDrive40

완성차 업계의 자신 있는 자사 차량의 선전은 물론 소비자를 안심시킨다는 의미 부여를 할 수 있으나 지금은 그럴 때가 아니라는 것이다. "지금 우리 차량 100% 충전해도 괜찮습니다." 라는 홍보가 통할 시기인가? 자제하기 바란다. 정부도 확실한 정책이 필요할 것이다. 정부도 제작사에 이러한 홍보를 자제하라고 언급할 때다.

정부는 애매모호하고 불확실한 정책으로 혼란을 자초하지 않길 바란다. 이전의 태양광 ESS 화재 원인 발표와 같은 모호성이 높은 정책은 혼란만 더욱 키운다는 사실도 직시했으면 한다. 최근 당정협의에서 두세 가지 정책을 발표하고 있으나 현재의 ‘전기차 포비아’를 막기에는 확실한 방법은 아니라는 점이다. 조만간 있을 정부의 종합대책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