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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스턴마틴 밴티지 GT3, FIA 세계 내구 챔피언십 COTA서 우승 도전...결과는?

Aston Martin
2024-08-30 21:07:39
애스턴마틴 하트 오브 레이싱
애스턴마틴, 하트 오브 레이싱

[데일리카 김지원 기자] 애스턴마틴이 미국 텍사스에 위치한 서킷 오브 더 아메리카스(Circuit of the Americas, COTA)에서 열리는 론스타 르망(Lone Star Le Mans) 6시간 레이스에서 우승에 도전한다.

이 트랙은 FIA 세계 내구 챔피언십(WEC)에서 밴티지(Vantage)가 놀라운 성공을 거둔 곳으로, 이번에는 파트너팀인 HoR팀과 디스테이션 레이싱(D’station Racing)팀이 신형 밴티지 GT3와 함께 출전할 예정이다.

이번 경기는 오스틴(Austin) 서킷에서 진행되는데, 애스턴마틴은 이 곳에서 가장 많은 승리를 기록한 제조사로 꼽힌다. 2020년 애스턴마틴이 더블 클래스 우승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WEC 경기 일정에 다시 등장했다. 애스턴마틴은 COTA에서 2012년 시리즈 시작 이후 열린 6번의 경기 중 9번의 GT클래스 우승을 차지하고 75%의 승률을 기록했으며, 그 중 4번은 더블 클래스 우승을 달성했다.

애스턴마틴의 GT3 기반 스포츠카는 올 초 실버스톤(Siverstone)에서 공개된 밴티지 로드카를 바탕으로 개발됐다. 애스턴마틴의 본딩 알루미늄 섀시를 중심으로 제작됐으며, 강력한 트윈터보 4.0리터 V8 엔진을 탑재했다. 세계 챔피언십 수준의 첫 우승을 아직 거두지는 못했지만 이외 다수의 경기에서 이미 뛰어난 성능을 입증했다. 9개 이상의 제조사가 참가하는 경쟁이 치열한 LMGT3 클래스에서도 점점 더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2023년 스파에서 WEC에 합류한 이후 처음으로 홈그라운드에서 경기에 참가한 HoR팀은 지난달 브라질에서 열린 최신 WEC 라운드인 상파울루 6시간 레이스에서 2위를 차지했다. 이 결과로 HoR팀 구성원인 이안 제임스(Ian James, 영국), 알렉스 리베라스(Alex Ribeiras, 스페인), 다니엘 만치넬리(Daniel Mancinelli, 이탈리아)는 LMGT3 포인트 2위 경쟁에서 격차를 좁히게 됐다.

HoR팀은 현재 COTA에서 4위를 유지 중이다. 2위와는 20포인트, 1위와는 45포인트 차이이며, 마지막 세 경기를 통해 최대 91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상황이다. 이 성과는 밴티지 GT3가 시즌 개막전인 카타르 1812 대회에서 2위를 차지한 이후 르망 24시간 레이스에서도 오랜 시간 선두를 유지하며 뛰어난 성과를 보여준 결과다.

디스테이션 레이싱팀도 이번 시즌 카타르에서 3위를 차지하며 포디움에 올랐다. 이후 모든 라운드에서 꾸준히 포인트를 획득하며 안정적인 경기를 펼쳤고, 특히 르망 24시간 레이스에서는 팀 오너 사토시 호시노(Satoshi Hoshino, 일본)가 다시 드라이버 라인업에 합류해 클래스 상위 10위 안에 드는 중요한 성과를 기록했다.

사토시 호시노의 자리는 현재 클레몽 마티유(Clément Mateu, 프랑스)가 맡아 르망을 제외한 모든 라운드에 참가했으며, 이번에는 애스턴마틴의 현역 최다 우승 드라이버인 마르코 소렌센(Marco Sørensen, 덴마크)과 함께 팀을 이뤘다. 마르코 소렌센은 GT 클래스에서 세 번의 FIA WEC 챔피언 타이틀을 거머쥐었고, 롤렉스 24시간과 르망 24시간 레이스 클래스에서도 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

또, 최근 스파 24시간 레이스에서도 같은 애스턴마틴 드라이버인 니키 씸(Nicki Thiim, 덴마크)과 마티아 드루디(Mattia Drudi, 이탈리아)와 함께 우승을 차지했다. 세 선수는 프랑스와 유럽 GT4 타이틀을 획득한 에르완 바스타드(Erwan Bastard, 프랑스)와 함께 #777 차량의 드라이빙 라인업을 완성해 현재 챔피언십 순위에서 7위에 위치해 있으며, HoR팀과는 단 11포인트 차이를 두고 있다.

WEC 밖에서도 애스턴마틴 밴티지 GT3의 활약이 이어지고 있다. HoR팀은 미국에서 열리는 IMSA 웨더테크 스포츠카 챔피언십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이번주 일요일 버지니아 인터내셔널 레이스웨이에서 열린 160분짜리 스프린트 레이스에서 HoR팀의 두 대의 차량이 모두 클래스 3위 안에 들면서 팀이 5라운드 연속으로 포디움에 오르는 성과를 기록했다.

애스턴마틴의 공식 드라이버 로스 건(Ross Gunn, 영국)은 알렉스 리베라스(Alex Riberas, 스페인)와 함께 GTD 프로 클래스 #23 애스턴마틴 밴티지 GT3를 운전하며 3위를 차지했고 클래스 포인트 선두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 이 두 드라이버는 최근 캐나디언 타이어 모터스포츠 파크(Canadian Tire Motorsport Park, Mosport) 왓킨스 글렌(Watkins Glen)에서 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

현재 순위에서 2위를 기록 중인 로스 건은 GTD 프로 클래스 선두를 17포인트 차이로 뒤따르고 있으며, 앞으로 남은 인디애나폴리스(Indianapolis)와 로드 애틀랜타의 쁘띠 르망(Petit Le Mans)에서 최대 770포인트를 획득할 기회가 있다.

전 IMSA GTD 챔피언 로만 드 안젤리스(Roman De Angelis, 캐나다)와 팀 동료 자카리 로비숑(Zacharie Robichon, 캐나다)은 #27 애스턴마틴 밴티지 GT3를 타고 GTD 클래스에서 2위를 차지했다. 두 선수는 지난번 로드 아메리카에서 3위를 차지한 데 이어 7월 중순 캐나디언 타이어 모터스포츠 파크에서 GTD 클래스 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

애스턴마틴 내구 모터스포츠 아담 카터(Adam Carter) 책임자는 “애스턴마틴 밴티지 GT3는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글로벌 GT레이싱 무대에서 경쟁력 있는 존재로 자리 잡았다”며 “상황이 조금만 달랐더라면, FIA WEC 클래스 우승부터 스파 24시간 레이스 우승, HoR의 IMSA 웨더테크 스포츠카 챔피언십 다수 클래스 우승, 디스테이션 레이싱의 일본 슈퍼 GT 클래스 우승 모두 밴티지 GT3의 우승 기록에 추가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에스턴마틴 디스테이션 레이싱
에스턴마틴, 디스테이션 레이싱

그는 이와 함께 “지금까지 애스턴마틴이 WEC COTA에서 성공을 거둬왔던 것처럼 이번 주말에도 HoR과 디스테이션 레이싱팀이 신형 밴티지 GT3와 함께 그 성공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론스타 르망(Lone Star Le Mans)의 공식 연습은 30일(현지시각)에 시작되며, 레이스는 9월 1일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