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DESIGN AWARD
KO
EN
데일리카 뉴스

‘장거리 주행부터 오프로드까지’..BMW모토라드, 뉴 R1300 GS 어드벤처 출시

BMW Motorrad
2024-11-01 10:38:16
BMW 뉴 R 1300 GS 어드벤처
BMW 뉴 R 1300 GS 어드벤처

[데일리카 김경현 기자] BMW모토라드가 ‘뉴 R 1300 GS 어드벤처’를 국내에 출시했으며, 이날 온라인 예약을 실시한다.

BMW 뉴 R 1300 GS 어드벤처는 장거리 투어링에서도 GS 라인업 특유의 온·오프로드 주행 성능을 끊임없이 발휘하도록 만든 최신 투어링 엔듀로 모터사이클 모델이다. 강력한 엔진과 새롭게 설계된 차체 및 변속기, 다양한 전자 장비가 조화를 이루어 한층 더 높은 차원의 라이딩 경험을 제공한다.

아울러 장거리 투어링을 위해 차체와 디자인이 재설계됐다. 메인 프레임은 판금 쉘로 제작되어 이전보다 높은 강성을 발휘하며, 리어 프레임은 격자형 튜브 구조로 라이더 및 동승자에게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하는 동시에 러기지 시스템을 손쉽게 탈부착이 가능하다. 특히 새로운 EVO 텔레레버와 개선된 EVO 패럴레버 기술은 더욱 향상된 핸들링과 주행 안정성을 제공한다.

BMW 뉴 R 1300 GS 어드벤처
BMW 뉴 R 1300 GS 어드벤처

이 밖에도, 30리터 경량 알루미늄 연료탱크가 탑재돼 한 번 주유로 더욱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인체공학적 설계로 라이더가 양 무릎으로 단단히 조일 수 있어 조작성과 주행 안정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그 중 백미는 새로운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다. 추가로 적용된 2개의 보조 LED 헤드램프와 조화를 이뤄 야간 주행 시에도 높은 시인성을 자랑한다. 아울러, 대형 윈드실드와 2개의 윈드 가이드는 바람과 눈, 비 등을 효과적으로 차단해 조용하고 편안한 이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파워 트레인의 경우, 수평대향 2기통 엔진을 탑재했다. 배기량은 1300cc이며, 7750rpm에서 최고출력 145마력, 6500rpm에서 149N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한다. 이는 역대 GS 어드벤처 시리즈 중 가장 뛰어난 수준이다.

BMW 뉴 R 1300 GS 어드벤처
BMW 뉴 R 1300 GS 어드벤처

뛰어난 발진성능과 더불어, 다이나믹하면서도 편안한 승차감을 위한 첨단 옵션도 돋보인다. 모든 모델에 다이내믹 서스펜션 조절 기능(DSA)을 기본 탑재해 도로 조건과 주행 모드에 따라 최적화된 승차감을 제공한다. 차체 움직임에 맞춰 스프링 강성과 감쇠력을 실시간으로 조절하는 만큼, 안정적이고 편안한 주행을 보장한다. 이어 모델에 따라 정차시 차고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적응형 차고 조절’ 또는 ‘적응형 차고 조절 컴포트’ 사양이 탑재된다. 특히 ‘적응형 차고 조절 컴포트’ 사양이 적용된 모델은 기본 사양 대비 정차 시 20mm 낮은 최저 820mm의 시트고를 제공해 더 편한 착지성을 제공한다.

아울러 BMW모토라드 최초로 자동 변속 시스템 ‘오토매틱 기어 시프트 어시스턴트(ASA, Automated Shift Assistant)’가 적용됐다. 덕분에 클러치 작동과 기어 변속이 자동화돼 주행 피로감을 줄이면서도, 변속 과정에서 발생하는 역동적인 감각은 라이더에게 온전히 전달한다.

아울러 최신 세대의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전방 충돌 경고, 차선 변경 경고가 포함되어 있는 라이딩 어시스턴트 기능이 탑재되어 편리하고 안전한 주행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키리스(Keyless) 라이드 기능, 핸들 열선 그립, 타이어 공기압 제어 시스템(TPC), 엔진 드래그 토크 컨트롤(MSR) 등의 편의 기능도 기본 사양으로 제공된다.

BMW 뉴 R 1300 GS 어드벤처
BMW 뉴 R 1300 GS 어드벤처

한편 뉴 R 1300 GS 어드벤처는 총 4가지 모델로 출시되며, 가격은 3910만원부터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