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카 김경현 기자] 애스턴마틴의 신형 레이스카 밴티지(Vantage) GT3가 북미에서 가장 유명한 내구 레이스인 ‘롤렉스 24 데이토나(Rolex 24 at Daytona)’에서 포디엄 피니시를 기록하며 2025 IMSA 웨더텍 스포츠카 챔피언십(IMSA WeatherTech SportsCar Championship)개막전을 성공적으로 시작했다고 3일 밝혔다.
2025년 FIA 세계 내구 선수권 대회(WEC)와 IMSA에서 애스턴마틴 발키리 공식 프로그램을 이끌게 될 피닉스(Phoenix) 기반의 애스턴마틴 레이싱 파트너 팀 THOR은 24시간 내내 GTD 클래스에서 선두권 경쟁을 펼쳤다. 7번 그리드에서 출발한 자카리 로비숑(Zacharie Robichon, 캐나다), 톰 갬블(Tom Gamble, 영국), 마티아 드루디(Mattia Drudi, 이탈리아) 그리고 캐스퍼 스티븐슨(Casper Stevenson, 영국)은 대부분의 클래스 경쟁자들과 다른 피트 전략을 운용하며 4시간 차에 선두로 올라섰다.
탁월한 트랙 스피드와 완벽한 피트워크 덕분에 막판 3시간을 남길 때까지 포디엄권을 유지하고 있었지만, 경쟁 차량에 의해 코스 밖으로 밀려나면서 6위까지 순위가 떨어졌다. 이후 애스턴마틴 공식 드라이버 마티아 드루디가 마지막 스틴트를 맡아 뛰어난 주행을 펼쳤고 27번 밴티지는 꾸준히 순위를 끌어올려 경기 종료 30분 전에는 치열한 3파전 속에서 우승을 다툴 정도로 앞서 나갔다.
경기 종료 20분을 앞두고 치열한 선두 다툼을 벌인 끝에 마티아 드루디는 IMSA 데뷔전에서 3위로 결승선을 통과했다. 이 결과, 애스턴마틴의 가장 성공적인 레이싱 머신인 밴티지 GT3 최신 버전이 데이토나에서 첫 포디엄을 달성하게 됐다.
이에 THOR의 27번 밴티지 GT3가 GTD 클래스에서 막판 맹추격 끝에 3위를 차지했으며 시리즈 신규 참가팀인 반 데 스튜어 레이싱(Van der Steur Racing)도 애스턴마틴을 클래스 톱6를 달성했다. 이번 결과는 3월 세브링 12시간 레이스에서 애스턴마틴 THOR의 신형 발키리가 GTP 최상위 클래스에 데뷔하기 전 마지막 IMSA 이벤트에서 거둔 성과다.
이번 성과는 밴티지 GT3(이전 세대 모델 포함)가 4년 동안 네 번의 포디엄을 기록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애스턴마틴 내구 모터스포츠 총괄 아담 카터(Adam Carter)는 “롤렉스 24 데이토나에서 밴티지가 4년 연속 포디엄에 오르게 돼 기쁘고, 이번에는 신형 모델로 처음 이룬 성과라는 점에서 더욱 뜻깊다”며 “THOR는 가장 빠르고 준비가 잘된 팀 중 하나였고 어려움 속에서도 뛰어난 레이스 전략을 통해 다시 선두권 경쟁을 펼쳤다”고 말했다. 이어, “반 데 스튜어 레이싱이 강력한 GTD 클래스 경쟁 속에서 데뷔전부터 톱6에 오른 것은 주목할 만한 성과이며, 이는 팀이 훌륭하게 해낸 결과임과 동시에 AMR 파트너 팀들에게 제공하는 엔지니어링 지원의 깊이와 밴티지 플랫폼의 강력한 성능 및 접근성을 잘 보여주는 사례다”며 “두 팀의 성과를 축하하고 이번 시즌 남은 레이스에서도 더 많은 성공을 함께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김경현 기자khkim@dailyc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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