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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PHEV ‘Q8 TFSI e’ 출시..과연 특징은?

Audi
2020-10-14 07:11:32
아우디 Q8 TFSI e
아우디, Q8 TFSI e

[데일리카 표민지 기자] 새로운 아우디 'Q8 TFSI e콰트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이 13일(현지시각) 공개돼 주목된다. 이 차량은 아우디 Q8 쿠페형 SUV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버전으로, 출시 후 레인지로버 스포츠 PHEV 및 포르쉐 카이엔 S E-하이브리드 시장 경쟁을 할 것으로 업계는 전망했다.

차량의 파워트레인은 3.0리터 V6 가솔린 엔진과 100kW 전기 모터 및 17.8kWh 리튬 이온 배터리 팩으로 구성됐다. 차량에는 8단 자동 변속기를 통해 전달되는 동력 중 최대 70%를 리어 휠로 전달할 수 있는 어댑티브 4륜 구동 시스템이 적용됐다. 차량의 배터리는 7.4kW 가정용 충전기에 연결하면 약 2시간 반 만에 완전 충전이 가능하다.

아우디 Q8 TFSI e
아우디, Q8 TFSI e

엔진 트림은 두 가지 옵션이 제공된다. 엔트리 레벨인 Q8 55 TFSI e는 총 시스템 최고출력 376마력 및 최대토크 61.22kg.m을 발휘한다. 차량의 제로백은 5.8초이며, 최고 속도는 240km/h에서 전자적으로 제한됐다. 차량은 순수 전기로만 최장 약 46.7km 주행이 가능하다.

고성능 버전인 Q8 60 TFSI e는 총 시스템 최고출력 456마력 및 최대토크 71.42kg.m을 생성한다. 차량의 제로백은 0.4초 더 빨라진 5.8초이며, 최고 속도는 그대로이다. 반면, 차량은 높은 출력으로 인한 전기 수요 증가로 최장 약 45km를 순수 전기로 주행 가능하다.

아우디 Q8 TFSI e
아우디, Q8 TFSI e

아우디는 Q8 55 TFSI e의 연비가 42.5km/l이며, CO2 배출량은 65g/km라고 밝혔다. 60 TFSI e의 경우 연비 및 CO2 배출량이 각각 41.2km/l 및 66g/km로 다소 효율성이 떨어진다.

아우디 Q8 TFSI e
아우디, Q8 TFSI e

대부분의 아우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과 마찬가지로 Q8 TFSI e에도 자동, 홀드 및 충전이라는 세 가지 드라이브 모드가 제공된다. 첫 번째 자동모드에서는 파워트레인의 연소 및 전력 사용을 자동으로 관리하며, 두 번째 홀드모드에서는 나중 사용을 위해 주행 중에 배터리를 남겨둔다. 마지막으로 충전모드에서는 가솔린 엔진과 브레이크 회수 시스템을 사용한다.

아우디는 유럽시장에서 Q8 TFSI e 차량에 스포티한 S라인 차체 키트, 21인치 알로이 휠, 빨간색 브레이크 캘리퍼,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이 표준으로 제공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내에는 스포츠 시트, 스테인레스 페달, 10.1인치 터치스크린이 적용된다.

아우디 Q8 TFSI e
아우디, Q8 TFSI e

Q8 TFSI e에는 아우디의 12.3인치 버츄얼 콕핏 디지털 계기판도 또한 표준으로 적용됐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디지털 헤드업 디스플레이,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 등 광범위한 옵션이 차량에 제공된다.

Q8 TFSI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이달 말 영국을 비롯한 유럽에서 주문이 가능하다. 엔트리 레벨 55 TFSI e의 경우 7만 3860파운드(한화 약 1억 1050만원)에서 판매가 시작되며, 라인업 최고 모델인 60 TFSI e의 경우 8만 5760파운드(한화 약 1억 2830만원)에서부터 판매 가격이 책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