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국내 자동차 소비자 5명 중 1명은 사려던 차가 중국산이라면 ‘그래도 사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조사됐다.
컨슈머인사이트는 2년 내 신차 구입의향자 525명을 대상으로 중국산 자동차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묻는 옴니버스 서베이를 통해 구입하려던 모델이 만약 중국산이어도 ‘그대로 구입하겠다’는 의견이 18%로 나타났다고 13일 밝혔다.
응답자 대다수는 ‘구입을 재고’(60%)하거나 ‘구입하지 않겠다’(23%)고 답했다.
20, 30대는 중국산이어도 ‘그대로 구입하겠다’는 응답 비율이 25%로 높았다. 이어 40대 22%, 50대 15%, 60대이상 11%로 고령층으로 갈수록 낮아졌다.
이런 성향은 구입 고려 차종에 따라서도 나타났다. 수입차 구입의향자와 전기차 구입의향자가 20%대 중반으로 높았던 반면 국산차, 비전기차 구입의향자는 각각 10%대에 그쳤다.
모든 계층에서 중국산 승용차에 대한 거부감이 지배적이긴 해도 청년층과 수입차∙전기차 구입을 고려하는 소비자일수록 중국산에 대해 좀 더 전향적 시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이와 함께 소비자가 국내 판매 자동차 중 중국산으로 생각하는 브랜드 1위는 볼보(25%)로 조사됐다고 덧붙였다. 이어 테슬라(23%), 메르세데스-벤츠(20%)였으며 볼보의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인 폴스타와 현대차가 각각 10%로 공동 4위였다.
중국산 비중이 가장 높을 것으로 생각되는 브랜드 순위도 거의 일치했다. 볼보(13%), 테슬라(12%), 메르세데스-벤츠(8%), 폴스타(4%), 현대차(3%) 순으로, 현대차가 폴스타보다 조금 낮은 점만 달랐다.
소비자의 주관적인 인식임에도 사실과 일치하는 점이 많았다. 실제로 상위권은 중국기업이 대주주거나 중국 생산 비율이 높은 브랜드가 대부분이었다.
다만 테슬라는 ‘올해 국내 판매 차의 거의 대부분인 95%가 중국 생산 모델(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자료)’임에도 볼보보다 낮게 본 점, ‘일부 택시 모델만 중국산을 국내 판매한다’고 주장하는 현대차를 톱5로 꼽은 점 등은 의외다.
하영선 기자 ysha@dailyc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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