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부터 전기차 보조금 정책이 변경되며, 소비자들이 전기차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늘어났다. 중형·대형 전기차의 보조금은 지난해보다 70만 원 줄어든 최대 580만 원, 소형차는 20만 원 줄어든 530만 원으로 책정됐다. 차량 가격 기준도 기존 5,500만 원에서 5,300만 원으로 하향 조정됐다.
이는 중저가 전기차 구매를 장려하려는 정부의 정책 의도로 해석된다. 반면, 가격 기준을 초과하는 차량은 혜택이 줄어들고, 8,500만 원 이상의 고가 차량은 여전히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번 개편안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차량의 주행거리와 안전 기능이 보조금 지급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정부는 1회 충전 시 주행거리 기준을 중형·대형차는 440km, 소형차는 280km로 강화했다. 이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면 보조금이 크게 삭감된다.
예를 들어, 중형 전기차가 주행거리 기준보다 10km씩 부족할 때마다 기본 보조금에서 약 8만 원이 차감된다. 이에 따라 주행거리가 긴 모델을 선택하면 더 많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안전성도 중요한 평가 기준으로 자리 잡았다. 배터리 충전 정보 제공 및 이상 알림 기능이 포함된 차량은 추가로 50만 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또, 노후 전기차를 폐차하고 새 전기차를 구매할 때는 국비 20만 원이 추가로 지원된다.
다만, 이 혜택은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이 없는 차량에 한정된다. BMS는 배터리 화재 등 이상 상황을 감지해 알려주는 기능으로, 차량 안전성을 크게 높인다.
이런 가운데 중국 최대 전기차 제조사인 BYD가 한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며 주목받고 있다. BYD의 전기차는 보조금을 감안할 경우 3,000만 원 초반대에 구매할 수 있어 국내 시장에서 가격 경쟁을 가속화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BYD의 ‘아토 3’ 모델은 유럽 기준으로 420km의 주행이 가능해 정부의 보조금 지급 기준을 충족할 가능성이 높다. 기존에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테슬라 모델Y가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사례를 보면, BYD의 등장이 국내 전기차 시장에 미칠 영향이 기대된다.
현명하게 전기차를 구매하려면 몇 가지를 기억해야 한다. 먼저 차량 가격을 5,300만 원 미만으로 맞춘 모델을 선택하면 보조금을 최대한 받을 수 있다. 제작사 할인과 보조금을 합하면 최대 780만 원까지 절약할 수 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보조금 기준에 맞춘 옵션 최소화 모델을 별도로 판매 중이며, 이러한 모델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또한, 주행거리와 배터리 안전 기능이 뛰어난 차량을 선택하면 장기적으로 유지비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정부의 보조금 정책은 전기차 기술 발전과 가격 인하를 목표로 하고 있지만, 기준이 강화되면서 소비자 입장에서는 차량 선택의 고민이 깊어질 수 있다. 새로운 경쟁자로 떠오른 BYD가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정체된 전기차 시장에 변화를 가져올지 주목된다.
소비자는 차량 성능과 보조금 기준을 꼼꼼히 비교하고, 제작사 할인 혜택까지 활용해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선택을 해야 한다.
임기상 자동차시민연합 대표 (전 수소경제위원회 위원)carngo@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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