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DESIGN AWARD
KO
EN
Dailycar News

현대차, 노사 합동 안전 브랜드 ‘바로제로’ 출범

Hyundai
2025-03-31 11:36:54
바로제로 로고
바로제로 로고

[데일리카 김경현 기자] 현대차가 안전 중대재해를 예방하고, 노사가 힘을 모아 선진적인 안전 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안전 브랜드를 출범한다.

이날 31일, 현대자동차는 울산 공장에서 최고안전책임자(CSO) 이동석 사장, 문용문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장 등 1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안전 브랜드 ‘바로제로’를 공개했다.

바로제로는 앞서 노사가 함께 발표한 ‘안전 문화 조성을 위한 노사공동 선언문’의 일환으로, 안전 수칙은 ‘올바로’ 지키고, 위험 요인은 발견할 시 ‘바로’ 동료와 소통하며, 사업장 내 위험 요소는 제대로 ‘제로(0)’로 만들겠다는 의미다.

현대차는 이날 바로제로 로고와 브랜드 표어도 공개했다. 바로제로 로고는 “바로 체크한다”는 의미를 지닌 알파벳 ‘V’와 숫자 ‘0’을 상징하는 동그라미를 ‘바로제로’ 글씨에 더해 제작했으며, 슬로건은 “안전은 바로, 위험은 제로”로 각 사업장에서 현장 업무를 시작할 때 구호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이어 브랜드 정착을 위해 ‘바로’와 ‘제로’ 캐릭터도 제작됐다. 바로는 위험 요인을 발견하는 즉시 올바로 개선하는 민첩한 캐릭터, 제로는 조급함과 소홀함 없이 현장에서 위험 요인을 제로로 만드는 꼼꼼한 캐릭터다.

현대차는 울산에서 시작한 바로제로를 전주·아산 등 국내 생산 거점과 나아가 연구소, 하이테크센터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올해 상반기부터 바로제로 로고를 새긴 안전모와 안전 안내판 등을 사업장에 적용한다.

현대차 이동석 사장은 “바로제로를 통해 임직원들이 최고 수준의 안전을 현장에서 실천하면서 현대차의 안전 문화를 확고하게 정립하겠다“며 ”대내외적으로 현대차의 안전에 대한 신뢰를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