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DESIGN AWARD
Dailycar News

함종성 폴스타코리아 대표 “4천만원대 폴스타 2 투입 계획”..한국시장 공략 강화!

Polestar
2025-03-31 12:18:50
폴스타코리아 함종성 대표
폴스타코리아 함종성 대표

[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스웨덴의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가 한국시장에서 신규 전시장을 확대하는 등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폴스타코리아는 오는 5월 스페이스 광주를 시작으로 올해에만 총 4곳의 전시장을 신설 오픈한다. 세일즈 확대와 전기차 브랜드로서의 정체성을 공고히 하기 위한 활동을 지속하기 위함이라는 게 폴스타 측의 설명이다.

폴스타는 상품성을 인증받은 ‘올해의차’ 폴스타4(Polestar 4)를 주력으로, 2분기 내 가격 경쟁력을 갖춘 4000만원대 폴스타 2 스탠다드 레인지(Polestar 2 Standard Range)를 출시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폴스타코리아 함종성 대표는 “올해 신규 스페이스 4개소를 신설해 전국 오프라인 네트워크를 확장한다”고 강조했다.

폴스타는 오는 5월 광주와 수원에 신규 스페이스를 개소하고, 하반기에는 대전과 서울 서부지역에 스페이스를 추가한다. 현재 운영중인 3곳의 폴스타 스페이스에 더해 올해말 기준으로 총 7곳의 폴스타 스페이스를 운영하게 된다.

함 대표는 “폴스타는 가장 진보적이고 심리스한 온라인 판매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만,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실질적이고 만족스러운 제품 및 브랜드 경험이 더해진다면 더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것”이라며 “현재 전국 3곳의 폴스타 스페이스를 올해말까지 7곳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리테일 접점 확대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브랜드 및 차량 시승 경험 기회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폴스타는 또 올해 한국시장에서 스웨덴 오리지널리티를 강조하며 브랜드 정체성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폴스타는 최근 스웨덴 북극권 도시 요크모크(Jokkmokk)에 유튜브 및 미디어를 초청해 스웨덴 아이덴티티와 퍼포먼스 DNA 등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극권 퍼포먼스 시승 프로그램(Arctic Circle Performance Testing Program)을 마련했다.

국내에서는 폴스타코리아 브랜드 출범 당시 다니엘 볼벤 주한 스웨덴 대사가 오픈 세레머니에 함께 참석해 축사를 진행했으며, 올해는 스웨덴 대사관, 스웨덴 상공회의소 및 스웨덴에 진출한 기업 등과의 협업을 강화해 많은 고객에게 스웨덴 브랜드임을 지속해서 알릴 예정이다.

폴스타 4 폴스타 2
폴스타 4, 폴스타 2

폴스타는 마케팅 측면에서도 고객 접점 확대에 집중한다. 1월 부터 진행해온 롯데백화점 부산 본점에 이어 2분기 내경기 남부 지역과 광역시급 도시에서 2번의 팝업 스토어를 기획하고 있다. 폴스타코리아는 구매력있는 고객들의 일상에서 제품을 선보이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쿠페형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 폴스타 4는 최근 2025 중앙일보 ‘올해의차(COTY, Car of the Year)’를 비롯해 한국자동차전문기자협회 선정 2025 대한민국 ‘올해의디자인’ 등 국내 3대 자동차 어워즈에서 2관왕을 달성했다.

폴스타 4는 심사위원단과 전문가로부터 “디자인, 퍼포먼스, 지속가능성, 안전성 등 여러 방면에서 뛰어난 상품성을 보여준 차“라는 평가를 받았다.

함 대표는 “평단의 평가는 물론 실제 차량을 경험한 고객들의 입소문이 퍼지면서 고객들의 관심이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 현재 시승 예약은 한달 이상 차있을만큼 고객들의 관심이 높으며, 서울과 경기 전시장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고객이 차량 시승을 신청 및 완료했다"고설명했다.

폴스타 4는 이를 입증이라도 하듯 지난해 말 출고되기 시작한 이래 꾸준히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다. 올해들어 1월 수입 전기차 판매 1위에 올랐고, 3월에도 300대 이상 판매, 1분기 450대 이상 판매하며 쾌조의 스타트를 끊었다.

폴스타코리아는 이런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 신규 구매자를 위한 특별 금융 프로그램을 마련해 판매 강화에 나섰다. 4월부터 폴스타 4를 구매하는 고객들은 ▲최대 120개월 장기 할부 프로그램 ▲월 30만원대 리스 프로그램 ▲삼성카드 4% 캐시백 혜택 등 다양한 방식으로 차량을 구매할 수 있다.

올해의 차 2관왕 수상기념 구매 보조금 100만원 지원과 최대 110만원의 충전 크레딧 제공 등은 기본으로 제공한다. 더불어 폴스타는 2분기내 폴스타 2 신규 트림을 출시해 판매를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폴스타 4
폴스타 4

새로 추가될 스탠다드 레인지 싱글 모터(SRSM)는 이미 환경부 자동차 배출가스 및 소음 인증을 획득한 모델로, 69kWh 용량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시 최대 409㎞ 주행이 가능하다. 더욱이 4000만원대 판매가 점쳐지면서 가격 경쟁력까지 갖췄다는 말이 나온다.

폴스타 2는 지난 2022년 2월 국내 출시 이래 현재까지 5000대 가량 판매된 스테디셀러다. 글로벌 시장에서 16만대 이상 팔렸는데, 현재까지 전기차 화재 사고가 단 한 건도 보고 되지 않을만큼 뛰어난 안전성을 입증하고 있다.

폴스타코리아 함종성 대표는 “실제 온라인 컨피규레이터가 공개된 이후 폴스타 2 신규 트림 출시를 향한 기대감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공인된 상품성의 폴스타 4 매출이 견조한데다 매력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25년식 폴스타 2까지 출시하면서 탄탄한 라인업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이를 바탕으로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라고자신감을 보였다.

폴스타코리아는 판매 외에도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오고 있다. 실제 폴스타는 2023년부터 2년 연속 브랜드 고객 충성도 대상에서 전기차 부문 1위를 기록하고 있다.

폴스타코리아는 ▲신생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전국 39개 볼보 자동차 서비스 센터를 차별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것을 비롯해 ▲차량구입 이후에도 OTA 업데이트를 통한 지속적인 상품성 강화 및 오류 개선 ▲제주도에서의 지속 가능한 여행을 지원하는 폴스타 패스 기회 제공 ▲브랜드 어워드 수상시 신규 고객뿐 아니라 기존 고객들에게도 차징 크레딧이나 디지털 쿠폰을 제공하는 것들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분석이다.

함 대표는 “차량 구매 이후의 제품과 브랜드 경험, 새로운 고객 만큼이나 기존 고객의 만족이 폴스타에게는 매우 중요한 가치”라며 “앞으로도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폴스타는 특히 올 하반기부터는 폴스타 4를 르노코리아 부산공장에서 생산하기 시작한다. 수입차 브랜드가 국내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것은 사실상 최초다. 한국 자동차 공장의 뛰어난 공정력과 조립 완성도를 바탕으로 생산 거점을 다양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폴스타 4 스페이스 경기
폴스타 4 (스페이스 경기)

폴스타는 부산공장에서 생산한 전기차 초도 물량은 100% 미국으로 수출한다. 한국의 뛰어난 인프라를 바탕으로 생산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지역 사회에 유의미한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는 상호 호혜도 기대할 수 있다.

폴스타는 또 티맵(TMAP), 아이파킹(iParking)과 협업해 충전 인프라 지원 사업도개시한다. 폴스타 고객들은 물론 국내 전기차 고객들의 충전 편의성을 개선하기 위한 협업으로, 올해 5곳으로 시작해 향후 3년간 20개소 이상에 투자하고, 최소 100개 이상의 충전소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폴스타코리아 함종성 대표는 “지난해 폴스타는 과도한 할인 경쟁으로 부터 브랜드와 기존 고객들의 가치를 보호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판매량을 조절한 바 있다”며 “올해는 새로운 주력 모델인 폴스타 4와 가격 경쟁력을 갖춘 폴스타 2, 그리고 고객 접점 확대를 통해 지난해 보다 최소한 두 배 이상은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가 자신감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