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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승기] “전기차보다 멀리, 세단보다 부드럽게”..현대차가 만든 미래 ‘디 올 뉴 넥쏘’

Hyundai
2025-06-23 00:10:50
현대차 디 올 뉴 넥쏘
현대차, 디 올 뉴 넥쏘

[데일리카 김경현 기자] 수소전기차 대중화의 시작을 알린 넥쏘가 7년만에 새단장을 마쳤다. 전작의 실루엣은 찾아볼 수 없는 화려한 외관 디자인은 물론, 길어진 1회 충전 주행거리와 풍부한 옵션도 갖춰 상품성이 뛰어나다.

특히 눈에 띄는 부분은 승차감이다. 단순히 부드러운 수준을 넘어 차급을 상회하는 정제된 거동이 예술이다. 정숙성과 안락감, 서스펜션의 반응까지 플래그십 세단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

단순히 ’수소차‘가 아니라, 완성형 프리미엄 모렐로서의 입지를 다시 쓰고 있다는 평가가 나올법하다.

현대차 디 올 뉴 넥쏘
현대차 디 올 뉴 넥쏘

우선 넥쏘는 최고 출력 150kW(203마력), 최대 토크는 350Nm를 발휘한다. 덕분에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7.8초로, 전작 대비 1.4초가 줄어든 수치다.

1회 충전 주행 거리는 720km를 기록했으며, 이는 전작 609km 대비 18.2% 증가한 수준이다.

공인 연비는 18인치 복합 기준 107.6km/kg이다. 수소탱크 용량은 6.69kg다. 이를 계산해 보면 720km까지 주행할 수 있다.

현대차 디 올 뉴 넥쏘
현대차 디 올 뉴 넥쏘

실제 기자가 김포공항에서 인천 영종도까지 직접 주행한 결과, 실연비는 174km/kg에 달했다. 덕분에 1회 충전 최대 1164km를 주행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물론 환경 조건과 운전 습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수치지만, 수소차에 대한 ‘주행 거리 우려’를 크게 불식시킬 수 있는 대목이다.

사실 주행감에 있어 평가할 부분이 크게 없다. 세단보다 더 세단같다. 저속 주행에서는 마치 차가 지면 위를 떠 있는 듯 했고, 고속 주행시에는 불필요한 흔들림이나 하중 이동이 거의 느껴지지 않았다.

특히 과속 방지턱을 넘을 때마다 감탄이 절로 나왔다. 단순히 부드러운 것이 아니라, 차체의 움직임이 고급스럽게 정제돼 있다는 점이 정말 인상적이다. 아울러 시트 쿠션감도 상당히 부드러워, 장시간 운전에도 피로감이 적었다.

현대차 디 올 뉴 넥쏘
현대차 디 올 뉴 넥쏘

급격하게 몰아붙여도 좀 처럼 흐트러지지 않는 모습이었다. 서스펜션의 움직임이 작지는 않았지만, 그 질감과 탄성이 우수했다. 민첩하다고는 할 수 없겠지만, 차량의 목적성은 감안하면 충분히 납득이 가능하다.

외관 디자인은 2025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처음 공개된 콘셉트를 거의 그대로 반영했다. ‘아트 오브 스틸(Art of Steel)’이라는 새로운 디자인 언어를 기반으로, 스틸 소재의 강인함과 유연함을 시각적으로 풀어냈다.

전면부는 미래지향적인 인상을 강조하며, 후면부는 호불호가 갈릴 수 있지만 확실한 존재감을 갖췄다.

현대차 디 올 뉴 넥쏘
현대차 디 올 뉴 넥쏘

실내는 ’내 집처럼 편안한 공간‘을 콘셉트로 설계됐다. 일체형 디지털 사이드 미러(DSM), 비전 루프, 부드러운 소재의 시트와 내장제들은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해냈다.

이와 함께 현대 AI 어시스턴트,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개인화, 시동, 결제 등), 디지털 키 2, 빌트인 캠 2 Plus, 실내 V2L, 실외 V2L(커넥터리스 타입), 오디오 바이 뱅앤올룹슨 프리미엄 사운드, 지능형 헤드램프(IFS) 등 동급 최고 수준의 편의사양을 적용했다.

안전 사양도 풍부하다. 전방 다중골격 구조를 적용하고, 핫스탬핑 및 고강도 소재 적용을 대폭 확대하는 등 차체구조를 더욱 강건화해 최고 수준의 충돌안전성능을 확보했다.

현대차 디 올 뉴 넥쏘
현대차 디 올 뉴 넥쏘

이와 함께 페달 오조작 안전 보조(PMSA), 9에어백 시스템, 다중 충돌 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등 안전을 위한 보조기능을 폭넓게 탑재했다.

나아가 고속도로 주행 보조 2(HDA 2), 전방 충돌방지 보조 2(FCA2, 차량/보행자/자전거 탑승자/교차로 대향차/정면 대향차/교차 차량/추월시 대향차/측방 접근차/회피 조향 보조 기능 포함), 차로 유지 보조 2(LFA2),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구간/곡선로/진출입로(NSCC-Z/C/R), 전방/후방/측방 주차거리 경고(PDW-F/R/S),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 후측방 모니터(BVM), 전방/후방/측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F/R/S),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 2(RSPA 2),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HoD), 어드밴스드 후석 승객 알림(ROA) 등 최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적용했다.

넥쏘의 국내 출시 가격은 세제혜택 후 기준 7643만 5000원이다.

현대차 디 올 뉴 넥쏘
현대차 디 올 뉴 넥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