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카 김경현 기자] 올해 상반기 중고차 시장에서 현대 그랜저와 쏘나타, 기아 레이 등의 판매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직영중고차 플랫폼 기업 K Car(케이카)는 온라인 구매 서비스 ‘내차사기 홈서비스’의 올해 상반기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상위 10선을 중대형 세단과 경차가 양분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5일 밝혔다.
판매량 1위는 현대 ‘더 뉴 그랜저’가 차지했으며, 지난해 같은 기간 1위였던 그랜저IG는 4위를 기록했다. 이어 제네시스 G80(RG3) 모델도 10위에 이름을 올려 대형 세단에 대한 중고차 시장의 수요를 확인했다. 현대 쏘나타 DN8, 기아 K5 3세대 등 경차 대신 첫차로 선호 되는 중형 세단도 상위권에 올랐다.
불황기에 많이 팔리는 경차도 2위 기아 더 뉴 레이를 비롯해 7위 현대 캐스퍼, 8위 쉐보레 더 뉴 스파크 등 3종이 10위권에 들었다. 반면 지난해 상위권에 올랐던 모닝 시리즈는 10위권에서 사라졌다. 경차와 함께 중고차 시장에서 실용성으로 인기 있는 준중형 세단 아반떼 시리즈 2종도 역시 10위권 안에 이름을 올렸다.
현대차, 쏘나타 디 엣지
차종별로 보면 SUV 선호 현상은 점점 강해지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SUV 판매 비중은 해당 기간 32%를 기록, 지난해 같은 기간 30.4%보다 증가했다. 대형 세단도 16.5%로 전년 동기 대비 1%p 상승했다. 반면 경차, 준중형, 중형 등 다른 세단의 비중은 1년 전보다 다소 하락했다.
연료별로 보면 친환경 규제로 인해 경유(디젤) 차량의 비중이 줄어드는 점이 확인된다. 경유 비중은 해당 기간 14.9%로 지난해 같은 기간(18.4%) 대비 하락했다. 반면 휘발유(가솔린)와 하이브리드(휘발유+전기) 비중이 전년 동기보다 증가했다.
내가 가진 차를 온라인 신청으로 편리하게 매도할 수 있는 ‘내차팔기 홈서비스’의 경우 기아 올 뉴 모닝, 쉐보레 스파크, 현대 그랜저HG와 아반떼 AD, MD 등이 거래 상위권을 차지했다. 차종별로는 SUV가 28.2%, 중형 세단이 17.5%, 준중형 세단이 16.6%, 경차가 15.2% 등의 비중을 각각 차지했다. 연료별로 보면 휘발유 66.9%, 경유 22.3%, 하이브리드(휘발유+전기) 5.4%, LPG 4.3% 순이었다.
정인국 K카 대표는 “내차를 온라인으로 앉은 자리에서 팔고 사는 홈서비스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차종과 모델이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다”며 “앞으로도 AI와 데이터를 활용해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운영을 통해 중고차 시장의 변화를 주도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