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카 김지원 기자] 판매 부진을 이어온 전기차 시장이 캐즘 현상에서 벗어나고 있다는 말이 나온다. 현대차와 기아, 테슬라, BYD 등의 브랜드는 전기차 판매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8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가 올해들어 8월까지 국내 전기차 시장 동향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8월 국내 전기차 판매는 2만4409대로 지난 4월 이후 5개월 연속 전년 동월 대비 증가세를 유지했다.
올해들어 8월까지 국내 전기차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48.4% 증가하며 판매량이 크게 회복되고 있다. 누적 판매량은 14만2456대로 작년 연간 판매량(14만6734대)을 이달 안으로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체 신규 등록 차량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8.9%에서 12.7%로 3.8%p 증가했다.
기아, EV3 스터디카
판매량 증가 요인으로는 신차효과가 가장 컸다. 지난 5월 국내에 출시한 테슬라의 신형 ‘모델 Y’가 2만8000 대 이상 판매되며 수요를 이끌었고, 기아 ‘EV3’, ‘레이 EV’, 현대차 ‘캐스퍼 일렉트릭’ 등 가격 경쟁력을 갖춘 보급형 및 소형 전기차들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았다.
또, 대형 SUV인 ‘아이오닉 9’과 픽업트럭인 KG모빌리티 ‘무쏘 EV’ 등 다양한 차종의 신차 출시도 판매량 증가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정부의 정책적 지원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지난 2월, 환경부의 전기차 보조금 지급이 빠르게 시작돼 2월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560% 증가한 1만3128대를 기록했다. 또, 제조사들의 신차 판촉 경쟁과 더불어 제조사 할인에 연계한 추가 보조금 정책이 전기차 가격 하락을 유도했다.
국산 전기차는 전년 동기 대비 48.2% 증가한 8만6777대가 판매돼 전체 시장의 60.9%를 차지했다. 수입 전기차는 48.6% 증가한 5만5679대가 판매되었는데, 수입차 중 중국산 전기차는 전년 동기 대비 69.4% 증가한 4만2932대가 판매되었고, 이는 전체 전기차의 30.1%를 차지했다.
KG 모빌리티 무쏘 EV
제조사별로는 기아가 ‘EV3’, ‘EV6’, ‘레이 EV’ 등의 판매 호조와 신차 ‘EV4’ 출시로 브랜드 1위를 차지했다. 현대차는 ‘더 뉴 아이오닉 5’, ‘캐스퍼 일렉트릭’, ‘아이오닉 9’의 판매 호조로 2위를 기록했다. 테슬라는 ‘모델 Y 주니퍼’의 높은 인기로 3위를 차지했으며, ‘모델 Y’는 8월까지 2만8828대가 판매되며 국내 전기차 모델 중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다만 이러한 시장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2030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달성을 위한 올해 전기차 보급 목표 물량인 33만 대에는 크게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다. 또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중국산 전기차 BYD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점도 주목된다.
테슬라, 뉴 모델 Y
KAMA 강남훈 회장은 "현시점은 대미 수출이 제한되고 현지 전기차 생산이 불가피한 상황으로 내수 전기차 시장을 활성화하는 것이 국내 전기차 경쟁력 유지를 위한 대안"이라며 "국산 전기차의 가격 경쟁력 확보와 국내 제조 기반 유지를 위해 '국내생산촉진세제' 등의 인센티브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현재 전기차 보조금 지급률은 약 75.2% 수준으로 예상보다 소진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연말 보조금 조기 소진으로 소비자의 수요가 이탈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지자체의 추경 검토가 요구되고 있다.
협회는 또 충전 편의성이 구매 결정의 중요한 요소이므로 충전 설비 보급 확대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