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카 안효문 기자] 기아가 미국서 전기차 등 친환경차 예약자들에게 계약서를 우선 작성해야 한다고 안내해 화제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내 기아 판매사들이 최근 전기차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구매를 위해 대기자 명단에 이름을 올린 소비자들에게 “(미국의) 친환경차 정책 변경안이 통과되면 더 이상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다”라며 “법안 통과 전 계약서를 작성하면 세금공제를 받을 수 있다”고 안내했다.
기아 외에도 미국서 전동화 차량을 판매하는 대부분의 자동차 회사들이 비슷한 내용의 안내를 가망고객들에게 발송한 것으로 확인된다. 16일(한국시각)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의 서명만 남겨두고 있는 새로운 법안 때문이다.
이날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4300억달러(한화 약 563조원) 규모의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IRA)에 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법안엔 미국서 생산된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하는 내용이 담겼다. 배터리에 들어가는 원자재(광물)도 미국 혹은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를 체결한 국가에서 추출·가공하거나, 북미서 재활용해 얻은 자재만 써야 세액공제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기아를 비롯 아우디 미국 법인과 폭스바겐 등은 이번 법안이 통과될 경우 미국 내 친환경차 판매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을 것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아우디의 경우 새 법안 아래선 소수의 PHEV만이 세제혜택을 받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기아는 법안 통과 후 판매 중인 모든 전기차 및 PHEV에 대한 정부 보조가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했다. 포르쉐 역시 전기차 타이칸과 세단 파나메라의 PHEV 버전들에 대한 세제혜택을 더 이상 받기 힘들게 될 전망이다.
세계자동차제조사협회(Alliance for Automotive Innovation, AAI)는 민주당이 발의한 친환경차 지원 법안이 통과될 경우 7500달러(한화 약 980만원)에 달하는 미국 내 전기차 세액공제를 전액 받을 수 있는 차가 거의 없을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세계자동차제조사협회는 GM, 포드 등 미국 자동차 제조사 뿐만 아니라 토요타, 현대차, 기아 등 미국서 활동하는 주요 글로벌 자동차 업체 및 보쉬, 하만 등 대형 부품 업체들의 모임이다.
존 보젤라 AAI 대표는 “이 법안이 통과되면 미국서 판매 중인 배터리 전기차, PHEV,, 수소연료전지차 중 70%가 세액공제를 받지 못할 것이다”라며 “부품 및 자재 원산지를 따지는 건 산업계 현실을 잘 반영할 필요가 있으며, 제약을 두더라도 점진적으로 도입하는 것이 수백만 미국인의 생계에 더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우리 정부 역시 미국의 새 법안에 포함된 전기차 세액공제 규정이 통상규범에 위배될 가능성이 있다며 미국 측에 우려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의 전폭적인 지지 아래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은 일사천리로 통과되고 있지만, 전기차 보급에 있어 미 정부에서도 비관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다. 미 의회예산국(CBS)은 해당 법안이 통과될 경우 2023년 미국서 세약공제를 받을 수 있는 전기차는 1만1000대에 불과할 것이란 분석을 내놨다.
안효문 기자news@dailyc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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