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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카 한껏 키운 분위기 전기 SUV EV9..디자인 의도는?
2023-03-15 09:37:24 (데일리카 신종윤 기자)
기아, EV9 디자인 프리뷰

“3열로 구성된 차량의 공간감입니다. 기존 전기차들에서 찾아볼 수 없던 광활한 공간을 통해 실용성과 이용성 측면이 강조된 차량입니다.”

카림 하비브 기아 디자인 총괄 부사장은 최근 열린 EV9 미디어 프리뷰 행사에서 EV9을 디자인하며 가장 신경쓴 요소가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다음은 EV9을 디자인한 실무 디자이너와의 일문일답.

▲ EV9을 디자인하는 데 있어 전용 플랫폼 E-GMP의 장점은 무엇인가?

= (외장 윤문효 팀장) 실무적인 디자인 입장에서는 E-GMP 플랫폼을 통해 아주 긴 휠베이스와 짧은 프론트 오버행을 구현함으로써 기존에 볼 수 없던 다이내믹한 비율을 완성할 수 있었다. 특히 휠도 대구경을 장착할 수 있기에 안정적인 프로파일로 보인다는 장점이 있다.

기아, EV9 디자인 프리뷰

= (내장 이민영 팀장) 인테리어 디자이널들한테는 기존에 보지 못했던 굉장히 큰 스케치북을 받은 것과 같다고 보시면 된다. 자유도가 높기 때문에 특정 타겟과 고객을 대상으로 정하지 않고 1열, 2열, 3열에 각 기능들을 부여했다. 1열은 드라이빙을 즐기고 2열은 휴식이 강조되는 식이다. 특히 2열은 플랫 플로어를 통해 스위블 시트를 장착했다.

▲ 이번 EV9 디자인 프리젠테이션에서는 서울과 한국의 문화에 대한 강조가 많아 보인다. 한국 스튜디오의 역할인지 기아가 추구하는 방향성인지 궁금하다.

= (카림 부사장) 일단 서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싶다. 본사가 위치해 있고 우리에겐 이곳이 홈 베이스다. 물론 미국과 중국, 인도 등에서 디자인 스튜디오를 운영중이고 기아의 주요 시장이 미국인 것도 사실이지만 기반이 서울인 점은 분명하다. 그리고 서울이야말로 2000만명이 살고 있는 대도시로서 풍성한 ‘대비적 아름다움’을 가진 도시라고 생각한다. 이는 큰 디자인 영감으로 다가온다. 또 로컬에서 받은 영감을 글로벌적인 메세지로 전달하기 위해 노력했다.

▲ 모하비의 연장선과 같은 디자인으로 보인다. SUV로서 오프로드 성능을 강조할 만한 디자인적 요소가 있는지 궁금하다.

= (총괄 김택균 상무) 우선 스키드 플레이트를 장착해서 전형적인 SUV의 케이퍼블한 느낌과 프로텍티브한 느낌을 강조했다. 바디 사이드에서 보면 휠 아치 클래딩이나 로커 패널 쪽 클래딩도 시각적으로 케이퍼블 해 보일 수 있도록 두껍게 올라와 있다. 또 숄더 디자인을 통해 최대한 넓어 보이면서도 스포티하게 보이도록 연출했다.

기아, EV9 디자인 프리뷰(카림 하비브 부사장)

▲ 전기차는 기존 내연기관차 대비 에너지 효율 측면에 대한 고민이 많은 것으로 안다. 디자인할 때 신경쓴 부분이 있는가?

= (카림 부사장) 디자인 공학 측면에서 프론트와 리어 부분의 공기 흡입구 공력을 최대한으로 고려했다. 그리고 플랫 언더 바디 부분도 공력을 고려한 디자인이다. 또한 프론트 휠 부분에서도 공기가 분리되지 않도록 디자인했으며, 루프 스포일러도 다시 한 번 정비를 거쳤다.

▲ 휠 디자인이 독특하다.

= (외장 윤문효 팀장) 휠은 신발과 같은 요소로 중요한 디자인 포인트다. 이 휠 디자인은 전기차로 오면서 많은 혁신을 거듭하고 있는데, 전에 보지 못했던 완전히 새로운 스타일의 전기차 휠 전략을 가지고 디자인을 진행하고 있다. 향후 나오는 기아 전기차 휠 디자인 역시 기아만의 특징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여타 브랜드와 완전히 차별화 되는 스타일을 지향했다.

기아, EV9 디자인 프리뷰(왼쪽부터 이민영 팀장, 카림 부사장, 김택균 상무, 윤문효 팀장)

기아, EV9 디자인 프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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