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DESIGN AWARD
KO
EN
데일리카 뉴스

E클래스·5시리즈 구입의향...국산∙수입차 통틀어 1위, 소비자 인기 배경은?

Mercedes-Benz
2024-04-12 14:17:10
벤츠 E클래스
벤츠, E-클래스

[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BMW 5시리즈와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가 국산∙수입 신차를 통틀어 소비자 구입의향 공동 1위에 올라 주목을 받는다.

5시리즈는 출시 후 6개월 동안 단계적 상승을 거듭했다는 점에서, E클래스는 주춤했던 상승세가 되살아나며 수입차 최고 기록에 다시 접근했다는 점은 포인트다.

컨슈머인사이트(대표 김진국)은 향후 2년 내 신차 구입의향이 있는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출시 전후 1년 이내의 국산·수입 신차에 대한 인지도, 관심도, 구입의향 등을 질문한 결과, 이달 1주차 수입차 구입의향은 ‘E클래스’와 ‘5시리즈’가 각각 15%로 공동 1위를 차지했다고 12일 밝혔다.

BMW 뉴 5시리즈전기차 i5 월드카어워드 2024 럭셔리카 선정
BMW 뉴 5시리즈(전기차 i5), 월드카어워드 2024 럭셔리카 선정

이어 BMW 전기차 모델 i5(10%), 벤츠 CLE 클래스(9%), 볼보 EX30(7%)가 뒤를 이었다. E클래스와 5시리즈는 수입차로서는 처음으로 국산을 포함한 전체 신차 구입의향에서 1위에 오르는 기록을 세웠다.

최근 이들 모델은 모두 상승세를 타고 있는 데다 그동안 전체 1, 2위를 지켜온 현대차 싼타페와 아이오닉 5N이 조사 대상에서 제외되면서 유력한 국산 신차 모델이 사라진 효과가 컸다는 분석이 나온다.

5시리즈와 E클래스 두 모델의 최근 10주간 추이를 보면 ‘E클래스 우세→동률→5시리즈 우세→동률’ 등으로 엎치락뒤치락하고 있다. 지난 1월 중순 출시된 E클래스는 2월 2~3주 연속 수입차 역대 최고 구입의향률인 16%를 찍었다.

EX30
EX30

벤츠의 간판 모델이자 8년만에 선보인 풀체인지 모델이라는 출시 효과가 컸다. 이후 ‘홍해 물류대란’에 따른 공급 부족과 5시리즈의 할인 프로모션 영향으로 한때 11%까지 급락했으나 물량 부족이 해소되며 다시 회복하는 모양새다.

작년 10월 출시된 5시리즈는 E클래스 출시 직후 한동안 밀렸으나 E클래스의 부진을 틈타 전세를 뒤집고 최근 5주간 우위를 유지했다. E클래스의 공급 차질로 인한 반사 이익 외에도 BMW의 대대적 할인 프로모션이 효과를 발휘한 것으로 보인다.

출시 전후 동일 시점 기준으로 비교하면 여전히 E클래스가 우세한 모양새다. E클래스는 출시일 전후 약 4주를 제외한 대부분의 기간 5시리즈보다 높은 구입의향을 유지했고 출시 직후의 상승세도 더 강했다. 출시 후 11주차인 지난주 구입의향률(15%)도 같은 시점의 5시리즈(13%)보다 2%포인트 앞선다.

현대차 디 올 뉴 싼타페
현대차, 디 올 뉴 싼타페

5시리즈는 꺾이지 않는 지구력이 돋보인다. 출시주까지 한자릿수였던 구입의향률이 출시 직후 10% 초반을 다지더니, 시간이 지날수록 뒷심을 보이며 6개월이 지난 최근에는 안정적인 15%선을 유지했다.

김진국 컨슈머인사이트 대표는 “수입차 구입의향이 10% 장벽을 처음 돌파한 건 눈에 띄는데, BMW 5시리즈와 벤츠 E클래스는 앞서거니뒤서거니 경쟁을 이어가며 불과 반년만에 두 모델 모두 15%대에 안정적으로 접어들었다”며 “두 라이벌의 경쟁 구도가 어떻게 이어질지, 수입차 판매 1, 2위를 다투는 벤츠와 BMW의 올해 성적표를 가름할 바로미터로 판단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