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DESIGN AWARD
A
데일리카 뉴스

폭스바겐, 전기 SUV ‘ID.4’ 섀시 사양 공개..전자 제어 설계

Volkswagen
2020-11-30 13:35:50
폭스바겐 ID4
폭스바겐 ID.4

[데일리카 임상현 기자] 폭스바겐이 전기차 브랜드 ID의 첫 번째 전기 SUV(E-SUV) ID.4의 섀시 사양을 공개했다. 해치백 ID.3보다 크고 넓은 차체를 가진 ID.4는 도로와 환경을 가리지 않는 올라운더를 지향한다.

폭스바겐의 첫 번째 E-SUV인 ID.4는 소비자들의 높은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폭스바겐의 모든 노하우를 쏟아 부어 완성했으며, 특히 부품의 기계적 완성도 및 전자 제어 시스템에 집중적인 투자를 단행했다.

ID.4는 기본형인 후륜 구동 모델부터 강한 트랙션을 보장한다. 이는 운전자가 젖은 도로 상황에서 교통 신호를 따를 때 바로 알아차릴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이라는 설명이다. ID.4는 고전압 배터리가 차체의 가장 낮은 부분인 차축 사이에 위치해 무게 중심과 배분을 효율적으로 이루어내 모든 드라이빙 조건에서 가장 이상적인 50:50에서 1% 이상을 벗어나지 않는다.

폭스바겐 ID4
폭스바겐 ID.4

ID.4는 전륜에 맥퍼슨(McPherson) 스트럿 형식의 서스펜션 설계를 통해 15.9:1 의 조향 비율을 갖췄다. 폭스바겐 차량 중 최초로 스티어링 시스템이 휠 중심 보다 앞쪽에 배치됐으며, 이로 인해 고속 코너링 시에도 높은 안정성을 보장한다.

후륜은 새롭게 개발된 정교한 5 링크 멀티링크 서스펜션이 적용됐으며, 별도의 서브프레임이 차체와 연결된다. 서스펜션의 부품은 경량 알루미늄으로 제작돼 경량화를 꾀했다. ID.4에는 강철 또는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18인치 휠이 기본 장착된다. 상위 트림인 ID.4 라이프(Life)에는 19인치 휠이 표준으로 장착되며, 이보다 높은 트림에서는 20인치 또는 21인치 경량 알로이 휠을 선택할 수 있다.

폭스바겐은 대형 휠 장착에도 불구하고 동급 차량 대비 작은 약 10.2m 의 회전 반경을 자랑한다. 휠은 플랫한 디자인을 채택해 공기역학적으로 최적화되어 있으며, 주행 저항이 낮은 타이어를 장착했다. 타이어 폭은 전륜 235mm, 후륜 255mm가 적용된다.

폭스바겐 ID4
폭스바겐 ID.4

ID.4는 E-SUV인만큼 강력한 브레이크 에너지 회생 기능도 갖췄다. 77kWh 배터리가 장착된 ID.4 모델의 전면 차축 디스크는 직경이 358mm다. 드럼 브레이크는 리어 휠에서 작동하며, 패드가 자동차의 수명을 유지해준다.

최상위 모델인 ID.4 맥스에서 선택할 수 있는 "Plus" 스포츠 패키지를 선택하면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ID.4 섀시를 만날 수 있다. 능동형 스티어링 시스템이 탑재되는 ID.4 맥스는 상황에 따라 조향 비율이 15.9:1에서 14.5:1으로 변한다. 또한, 어댑티브 섀시 컨트롤 (DCC)이 노면 및 주행 상황에 따라 다르게 작동하며 각 휠의 댐퍼 특성을 초당 200회 조절해 수준 높은 승차감과 편안한 주행 질감을 제공한다.

첨단 전자식 차체 제어장치를 사용하는 ID.4는 운전자가 원하는 대로 매우 빠르고 안정적이며 자연스러운 코너링을 선사한다. ESC와 긴밀하게 작동하는 전자식 차체 제어장치는 폭스바겐 신형 골프에도 도입된 바 있다.

폭스바겐 ID4
폭스바겐 ID.4

차체 제어장치는 XDS 전자식 디퍼렌셜 잠금 장치를 통해 선택적으로 각 휠을 제동시킬 수 있는 기능에 개입하며 DCC 댐퍼를 제어한다. 후륜 구동차의 특징인 오버스티어 현상을 줄인 ID.4는 최대 가속, 빠른 코너링, 브레이크 회수 시 감속 등 모든 상황에서 안정적인 접지력을 보장한다.

폭스바겐의 드라이빙 다이내믹스, 조향 및 제어 시스템 책임자인 카스텐 스켑스다트(Karsten Schebsdat)는 "순수 전기 SUV인 ID.4는 소형 콤팩트카 ID.3와 함께 운전자에게 즐거운 드라이빙 경험을 선사할 모델"이라며 "섀시를 통해 ID.4의 안전성과 주행 즐거움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폭스바겐은 수많은 아이디어와 새로운 제어 시스템을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ID.4, 총 8개의 트림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52 kWh 또는 77 kWh의 고전압 배터리가 탑재되며 최대 520km(WLTP 기준)에 달하는 주행거리를 자랑한다. 전기 모터는 148 PS에서 204 PS 사이의 세 가지 동력 레벨 중에서 선택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