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카 신종윤 기자] 기아가 작년말 선보인 ‘봉고 LPG 터보’는 기존 봉고에 탑재 되던 디젤 엔진을 LPG 터보 엔진으로 대체해, 우수한 출력과 경제성을 확보 하면서도 친환경 모델로 거듭난 것이 특징이다.
신형 봉고3는 강력해진 환경 규제에 대응하는 동시에 전동화 전환에 앞서 기존 내연기관을 대체하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이와함께 기아 커넥트 기반 내비게이션과 버튼시동 스마트키 등 소비자에게 유용한 편의사양을 추가해 개선된 상품성을 확인할 수 있다.
차량 외관은 기존 모델과 동일한 캡 오버 구성이다. 최근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안전 공간 확보가 가능한 ‘세미 보닛’ 형태로의 니즈가 있기도 하지만 현행 캡 오버 타입의 경우 더 넓은 적재함을 확보할 수 있으며, 기동성에서도 유리한 점이 있는 만큼 일장일단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외관의 형태는 동일해도 과거의 봉고에 비하면 개선된 디테일을 확인할 수 있는데, 신규 적용된 기아 엠블럼과 브랜드 정체성이 담긴 타이거 노즈 디자인, 주간주행등이 적용된 블랙 베젤 헤드램프와 샤크핀 안테나, 방향지시등이 내장된 전동 폴딩 사이드 미러 등이 그것이다.
실내로 들어가면 외관 대비 눈에 띄는 변화들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실내 분위기를 화사하게 만들어 주는 브라운 인테리어와 대시 보드 상단의 10.25인치 내비게이션, 버튼 시동 및 스마트키 등이 그것이다.
뿐만 아니라 오토 에어컨을 비롯해 열선 스티어링 휠과 열선 및 통풍 시트 등의 편의 옵션이 제공돼 한결 쾌적한 이동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파워트레인은 2.5L LPDi 터보 엔진이 탑재됐다. 가솔린 직분사 엔진의 원리를 적용해 출력 및 효율을 높였으며, 최고출력 159마력(5단 자동변속기 기준), 최대토크 30.0kg・m를 발휘한다. 6단 수동 모델의 경우 최고출력 138마력, 최대토크 26.0kg・m를 발휘하는데 디젤 모델 대비 각각 18%와 4% 수준의 향상된 출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 아울러 연비는 1톤 초장축 2WD 킹캡 기준 자동 변속기는 6.5km/L, 수동 변속기는 7km/L를 인증받았다.
연료탱크는 도넛형 탱크를 탑재해 기존 실린더 타입 대비 10L 커진 94L 용량을 확보했다. 80% 충전 기준 75L까지 충전 가능하며 완충 시 최대 주행거리는 자동 488km, 수동 525km를 운행할 수 있다.
봉고 LPG 터보 1톤 초장축 2WD 킹캡 5단 자동 변속기 고객이 1년간 1만 8000km를 주행한다고 가정 했을 때 봉고 디젤 대비 연간 약 43만원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LPG 988원, 경유 1548원, 디젤 모델 연비 8.8km/L 2024년 7월 5주차 기준) 디젤 대비 부족한 연비에 충전소 방문 횟수는 늘겠지만 연료비로 인한 경제적 효과가 돋보인다. 아울러 경유차에 의무장착하는 배출가스저감장치가 불필요한 덕분에 요소수에 대한 스트레스 역시 덜 수 있다.
운전석에 올라 차를 몰아보면 (당연하게도)승용차와의 승차감 차이가 확연하다. 우선 캡오버 타입 형태로 인해 운전자는 전륜 바퀴 위에 앉아 있는 모양새인데 노면의 요철을 온몸으로 받아내게 돼있다. 서스펜션은 토션바와 독립형 서스펜션이 결합된 구조이며, 1.2톤 사양의 경우 리프 스프링 서스펜션이 탑재돼 더 많은 화물에 대응할 수 있게 했다.
시승차에는 첨단 운전자 보조 장치가 탑재돼 장거리 주행시 활용 가능한 크루즈 컨트롤 기능과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 경고 기능 등을 포함하고 있다. 단 앞 차와의 차간 거리나 차선 유지 보조 기능까지는 포함하지 않는다.
또한 후방 주차 거리 경고와 후방 모니터를 통해 정확한 주차도 가능하다. 도심과 교외 등 다양한 환경에서 민첩한 기동성이 요구되는 만큼 정확한 주차 정보 제공은 운전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봉고 LPG 터보는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른 1톤 택배차의 디젤 신규 등록이 금지되며, 이에 대응하기 위한 모델로 등장한 차량이다. 환경규제에 따라 디젤 파워트레인이 단종된 셈인데, 2.5L T-LPDi가 디젤 엔진을 대체하면서도 주행성능과 경제성 및 친환경성을 모두 만족했다는 측면에서 주목할 만 하다. 전동화로 가는 길목에서 모두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봉고3 LPG 터보의 판매가격은 ▲1톤 1993만~2275만원, ▲1.2톤 2421만~2524만원이다.
신종윤 기자jyshin@dailycar.co.kr
클래스가 다른; 자동차 뉴스 채널 데일리카 http://www.dailycar.co.kr 본 기사를 인용하실 때는 출처를 밝히셔야 하며 기사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