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센타이어(대표 강호찬)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타이어 디자인의 과거와 미래를 조명하는 전시와 함께 첨단 VR 기술력을 소개한다.
넥센타이어는 서울 마곡 더넥센유니버시티 로비에서 열리는 ‘NEXEN TIRE DESIGN DIGITAL EXHIBITION: TIRES IN MOTION’ 전시회를 오는 27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전시를 통해 미디어 아트와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과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을 활용한 체험형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움직임의 미학(Sculpting Motion)’을 주제로 한 이번 미디어 아트는 넥센타이어와 디지털 아티스트 그룹 스페이스깨비가 협업해 완성한 작품이다.
넥센타이어의 엔페라 제품군이 담고 있는 디자인 철학과 발전 과정을 예술적으로 재해석한 이 작품은 가로 30m 규모의 대형 미디어월에서 선보이며, 넥센타이어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도 감상할 수 있다. 스페이스깨비는 아이돌 에스파와 패션브랜드 뉴발란스 키즈와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해 주목받고 있는 창의적인 아티스트 그룹이다.
VR 체험관에서는 넥센타이어의 정신을 반영한 'N' 자 구조물 안에 여러 전시관이 마련돼 있으며, 각 전시관에서 관람객은 VR 기술을 통해 넥센타이어의 대표 타이어 제품군을 접할 수 있다.
세계 3대 디자인상인 IF와 레드닷을 받은 사계절용 타이어 ‘엔페라 AU7(N’Fera AU7)’, 국내 최대 규모의 레이싱 대회에서 성능을 입증한 ‘엔페라 SS01(N'FERA SS01)’과 ‘엔페라 SW01(N'FERA SW01)’ 등을 체험할 수 있다.
AR 전시관은 민자경 세종대학교 교수와 협업해 넥센타이어의 고성능 타이어인 ‘엔페라 Sport S(N'Fera Sport S)'의 특징을 증강현실로 시각화했다.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4’ 본상을 받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성능과 디자인의 우수성을 인정받았으며, 국내 타이어 제조사 중 유일하게 현대자동차 고성능 라인업인 N브랜드 공식 교체용 타이어 인증을 획득했다.
이러한 VR 기반의 몰입형 전시는 넥센타이어가 연구개발 과정에서 축적한 VR 기술력을 바탕으로 구현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넥센타이어는 VR 기술을 활용해 타이어 설계와 개발 과정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다. 실시간 3D 기반 VR 디자인 품평 시스템을 도입해 설계 과정에서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고 있다. 북미와 유럽 등 글로벌 부서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공유하며 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디지털 자산화를 통해 데이터의 장기적 활용 기반을 구축한다.
신제품 개발부터 완제품 검사까지 다양한 분야에 인공지능(AI)과 가상현실(VR) 기술을 적극 도입하고 있다. 올해 국내 타이어 제조사로서는 최초로 VR 기반 ‘High Dynamic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도입을 결정하는 등 가상 환경에서 타이어 성능을 정밀하게 평가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개발 정밀도를 한층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넥센타이어는 이런 기술력을 기반으로 완성차 제조사로부터 품질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2012년 해외 완성차 제조사에 처음으로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한 이후 현재 전 세계 28개 브랜드, 118개 차종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며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의 핵심 공급사로 자리 잡았다.
넥센타이어 관계자는 “이번 전시는 타이어 디자인과 기술력을 새로운 방식으로 고객들에게 선보이는 자리”라며 “VR 기술을 포함한 연구개발 혁신과 마케팅 활동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영선 기자ysha@dailyc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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