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수입차 오너는 정비·수리 때 카센터 등 ‘비공식 정비 센터’를 이용하는 비율이 국산차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국산차 오너의 경우 ‘거리가 가까워서’가 카센터를 방문하지만, 수입차는 ‘저렴한 비용’ 때문인 것으로 나타나 대조를 이룬다.
컨슈머인사이트(대표 김진국)는 차량 보유자 중 비공식 서비스 센터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2513명에게 방문 이유, 이용 만족도 등을 묻고 그 결과를 국산·수입차별로 비교한 결과, 이 같이 분석됐다고 24일 밝혔다.
‘비공식 서비스 센터’는 △일반 카센터 △주유소·타이어 정비 네트워크 △보험 회사 지정 체인점 등이 포함된다. 또 ‘공식 서비스 센터’는 △제조사 직영 서비스 센터 △지정 정비 공장 △협력 정비 업체로 구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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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서치 결과 지난 1년간 자동차 정비·수리 서비스를 받은 차량 보유자가 이용한 서비스 센터(복수응답)는 ‘공식 서비스 센터’가 89%, ‘비공식 서비스 센터’가 45%였다. 공식 센터 이용 경험이 2배로 많았지만, 비공식 센터도 2명 중 1명꼴로 이용해 자동차 정비 서비스의 한 축으로 자리잡고 있다.
비공식 센터는 일반 카센터, 주유소·타이어정비 네트워크(스피드메이트, 오토오아시스, T스테이션 등), 보험사 지정 체인점 등 ‘카센터’로 통칭되는 곳들로, 이 중 일반 카센터 비율이 약 70%에 달했다.
흥미로운 점은 수입차 보유자의 비공식 센터, 즉 카센터 이용률이 국산차 보유자보다 높았던 점이다. 정비 서비스 이용 경험율은 국산차는 공식 센터 89%, 비공식 센터를 50%가 이용했다. 이에 비해 수입차는 각각 70%와 56%로 나타나 상대적으로 비공식 센터를 더 많이 이용했다.
비공식 센터 이용 경험자는 주된 이유(복수응답)로 △거리가 가까워서(40%) △간단한 정비(35%) △비용이 저렴해서(33%) 등을 우선 순위로 꼽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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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차 보유자는 이 중 ‘비용이 저렴해서’(50%)라는 응답이 유난히 많았다. 국산과 수입, 모든 항목을 통틀어 눈에 띄게 높았고, 국산(31%)과의 차이(+19%p)도 현저하게 컸다. 그 다음으로는 ‘수리 품질이 좋아서’(+8%p)와 ‘수리 소요 시간이 짧아서’(+6%p)’ 응답이 국산보다 높게 나타났다.
‘AS 프로세스별 소비자 평가’에 따르면 직영 센터에서 수입차의 정비·수리비는 평균 123만원으로 국산차(62만원)의 2배에 달했다.
컨슈머인사이트의 연례 자동차기획조사 리포트에 따르면 AS 프로세스(’24.11.13)는 국산과 수입의 ‘정비·수리 기간’이 각각 5.9일, 7.7일 이었다. ‘부품 대기 기간’은 8.9일과 13.9일로 나타나 모두 수입차가 더 길었다. 해외에서 부품을 수급하는 시간이 소요돼 기간도 길고 가격도 비쌀 수밖에 없다는 말이 나온다.
렉서스, ES 300h
수입차의 카센터 이용 만족률(% 만족+매우만족)은 82%로 국산(82%)과 동일하게 높게 조사됐다. 만족 이유도 앞에 언급한 ‘이용 이유’와 유사한 차이를 보였다. 국산은 ‘편리해서·가까워서’(51%)가, 수입은 ‘수리 비용이 낮아서’(54%)가 제일 높았다. ‘정비·수리 소요 시간(국산 36%, 수입 41%,)과 ‘정비 품질(국산 22%, 수입 30%)’에 대해서도 수입이 국산보다 만족가 더 높았다.
컨슈머인사이트의 김진국 사장은 “비공식 센터는 일반적으로 인력과 시설 규모가 공식 센터보다 작고 열악하다”며 “그럼에도 수입차 보유자의 발길이 더 많이 비공식 센터로 이어지고 있고 서비스에도 만족하고 있다는 건 카센터의 여러 장점도 있지만 무엇보다 ‘저렴한 비용’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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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영선 기자ysha@dailyc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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