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DESIGN AWARD
KO
EN
데일리카 뉴스

스위스 제네바모터쇼가 카타르 도하에서 열리는 이유는?

Geneva Motorshow
2023-10-05 15:24:20
폭스바겐 ID버즈Buzz
폭스바겐 ID.버즈(Buzz)

[도하(카타르)=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제네바모터쇼’가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다. 공식 명칭은 2023 제네바국제모터쇼 카타르(Geneva International Motor Show QATAR 2023, GIMS).

5일(현지시각)부터 14일까지 10일간 카타르 도하 전시컨벤션센터(Doha Exhibition & Convention Center)에서 열리는 GIMS는 국산 브랜드 기아를 비롯해 토요타, 렉서스, 기아, 빈패스트, 포르쉐, 폭스바겐, 아우디, 람보르기니, 메르세데스-벤츠, 루시드, BMW, 미니(MINI), 맥라렌, 링크앤코, 체리(Chery) 등 30여개의 유명 자동차 브랜드가 참가한다.

제네바모터쇼 카타르 Geneva International Motor Show QATAR 클래식카 롤스로이스 팬텀 V
제네바모터쇼 카타르 (Geneva International Motor Show QATAR), 클래식카 (롤스로이스 팬텀 V)

‘최고의 자동차 축제(The Ultimate Festival of Automotive Excellence)’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GIMS에서는 10대의 신차가 데뷔하며, 1962년 제네바모터쇼에서 처음으로 소개됐던 롤스로이스 팬텀 V 등 클래식카가 전시돼 볼거리를 더한다.

제네바모터쇼가 열리는 기간에는 루사일 인터내셔널 서킷(Lusail International Circuit)에서 F1(포뮬러원) 카타르 그랑프리가 동시에 치러진다.

특히 제네바모터쇼가 스위스 제네바가 아니라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다는 점에서 궁금증을 자아낸다. 이 점에 대해 제네바국제모터쇼의 산드로 메스키타(Sandro Mesquita) CEO는 “제네바모터쇼가 카타르 도하에서 열리는 건 우리에게는 좋은 기회다”라고 말했다.

EV6 GT
EV6 GT

그는 또 “우리는 2020년부터 ‘제네바모터쇼 카타르’를 에디션으로 준비하고 있었다”며 “지난 10년 동안 긴밀한 파트너십을 유지해 온 점도 카타르 도하에서 개최되는 이유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메스키타 CEO는 이와 함께 “제네바모터쇼는 1905년부터 열렸는데, 이처럼 스위스 이외의 지역에서 에디션을 조직해 개최되는 건 처음이다”며 “우리에게도 큰 도전이지만,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제네바모터쇼는 하나의 모터쇼 브랜드지만, 하나는 제네바, 또 다른 하나는 도하 등 두 개의 플랫폼으로 운영된다는 의미다. 홀수 해에는 도하, 짝수 해에는 제네바에서 매년 열리게 된다.

더 뉴 EQS 450 4MATIC SUV
더 뉴 EQS 450 4MATIC SUV

제네바모터쇼 조직위는 이번 모터쇼 개최를 앞두고 스위스 제네바에서 카타르 도하까지 약 6500km를 폭스바겐 ID. 버즈를 타고 이동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총 12개국과 두 개의 바다를 건너 제네바와 도하라는 두 도시 사이의 상징적인 연결고리를 형성하기 위함이다. 동양과 서양을 잇는 다리 역할을 기대한다는 얘기다.

버스홀드 트렌클(Berthold Trenkel) 카타르 관광청장은 “글로벌 모터쇼인 GIMS를 통해 카타르 관광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이라며 “카타르는 레저와 비즈니스, 전시회 등을 통해 카타르가 최적의 관광 여행지로서의 역할을 맡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조직위는 10일간 열리는 이번 ‘제네바모터쇼 카타르 2023’에는 약 20만명의 방문객과 1000여명의 글로벌 언론인이 참가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세계 최대의 모터쇼로 불리는 제네바모터쇼는 지난 1905년부터 매년 3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됐다. 북미국제오토쇼(디트로이트모터쇼), 프랑크푸르트모터쇼, 파리모터쇼, 도쿄모터쇼(재팬 모빌리티쇼)와 함께 세계 5대 모터쇼로 꼽혀왔다.

제네바 모터쇼
제네바 모터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