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DESIGN AWARD
KO
EN
데일리카 뉴스

SK온, 에디슨어워즈서 코발트 프리 배터리 동상 수상..특징은?

SK on
2024-04-22 11:07:33
SK on 하이니켈 기술 NCM9 2023 인터배터리
SK on (하이니켈 기술, NCM9+) (2023 인터배터리)

[데일리카 김경현 기자] SK온은 자사 코발트 프리(Co-Free) 배터리가 지난 18일 미국 플로리다 ‘칼루사 사운드(Caloosa Sound)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4 에디슨 어워즈(2024 Edison Awards)’의 ‘스마트 트랜스포테이션(Smart Transportation)’ 부문에서 동상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

에디슨 어워즈는 발명가 토마스 에디슨을 기리기 위해 1987년 제정돼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SK온은 지난해 NCM9 배터리로 동상을 수상한 데 이어, 2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기록했다.

이번 시상식에서 선 보인 제품은 코발트 프리 배터리로, 기존 삼원계(NCM, 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에서 코발트를 뺀 제품이다. 통상 코발트가 없으면 구조적 불안정성으로 인해 수명 저하가 발생한다. 그러나 SK온은 단결정 양극재와 독자적 도핑 기술 등을 활용해 문제점을 해결했다. 코발트 프리 배터리는 삼원계 배터리 소재 중 가장 비싼 코발트 대신 니켈이나 망간을 사용한다. 그만큼 가격 경쟁력도 높아, 향후 전기차 대중화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24 에디슨 어워즈 시상식 SK온
2024 에디슨 어워즈 시상식 SK온

SK온 김상진 플랫폼연구담당은 “SK온의 끊임없는 혁신과 지속 가능한 배터리 생태계 구축 노력이 세계 무대에서 인정받은 셈”이라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하는 동시에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