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DESIGN AWARD
KO
EN
데일리카 뉴스

벤츠 S클래스, 한국시장서 20년 만에 10만대 판매 돌파..그 의미는?

Mercedes-Benz
2023-12-13 17:09:33
더 뉴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 580 4MATIC 블루 스타 더스트 나이트
더 뉴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 580 4MATIC (블루 스타 더스트 나이트)

[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프리미엄 브랜드 벤츠의 플래그십 세단 S클래스가 한국시장에서 10만대 판매를 돌파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지난 2003년 4세대 S클래스가 출시된 이후, 올해 11월 말 기준으로 누적 10만911대를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메르세데스-벤츠, 메르세데스-마이바흐, 메르세데스-AMG 등 모든 헤일로 브랜드의 S클래스 세단 모델을 모두 포함한 수치다.

마티아스 바이틀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사장은 “10만대라는 기록은 S클래스가 가진 헤리티지, 높은 품질은 물론 한국 시장에서 갖는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으로서의 상징성을 다시 한번 증명하는 것”이라며 “S-클래스를 선택해주신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눈높이에 맞는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10만대 판매를 견인한 S클래스는 2003년 출시된 4세대 모델부터 2021년 4월 출시된 현행 모델인 7세대 S클래스에 이르기까지 소비자들의 높은 안목과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며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의 대표 주자로 군림해 왔다.

S클래스 쿠페
S클래스 쿠페

S클래스는 작년 한 해에만 국내에서 1만1645대 판매되며 한국에서 1~2억원대 최상위 차량으로서는 이례적으로 2022 수입 베스트 셀링카 3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올해들어 11월까지 누적 기준으로는 총 8378대가 판매돼 수입차 모델 판매 4위를 보이고 있다.

벤츠코리아는 지난 2015년 ‘수준 높은 럭셔리(Sophisticated Luxury)’를 구현한 최상급 럭셔리 모델인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클래스를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소개하며, 톱엔드(TEV; Top-End Vehicle) 세그먼트에서의 포트폴리오를 강화했다.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클래스는 고급스럽고 특별한 내·외장 디자인과 마이바흐 엠블럼, 최고 수준의 럭셔리 경험을 선사하는 다양한 편의사양을 결합하여 뚜렷한 개성과 편안함, 독보성을 모두 갖춘 모델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2015년 출시 이후 지금까지 국내에서 7242대 판매되며, 대체 불가능한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 세그먼트 리더로서 입지를 지킨다.

이런 소비자 인기에 힘입어 2016년도부터 현재까지 한국은 전 세계에서 세 번째 S클래스 시장 지위를 유지 중이다.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클래스의 경우 2019년부터 전 세계 2위 시장으로 자리잡고 있다.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 680 4MATIC 오뜨 부아튀르 에디션
메르세데스-마이바흐, S 680 4MATIC 오뜨 부아튀르 에디션

한국 시장이 S클래스의 주요 시장으로 등극할 수 있었던 배경은 국내 고객들의 S클래스와 브랜드에 대한 로열티 덕분이라는 게 벤츠코리아 측의 설명이다.

벤츠 코리아의 ‘2021~2022년 신차 구매고객 대상 설문조사(New Car Buyer Survey)’에 따르면, 국내 S클래스 고객들은 결정적인 구매 요인으로 S클래스의 고급스러운 외관 디자인과 제품의 명성 그리고 편안한 승차감을 차례로 꼽았다.

여기에 제품 자체의 명성이 주요 구매 결정 요소로 꼽혀, S클래스가 수입 대표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으로서의 지위를 공고히 하고 있다. 구매 후에는 편안한 승차감을 압도적인 선호 요인으로 꼽았다는 점도 주목된다.

S클래스는 '최고가 아니면 만들지 않는다'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철학을 가장 명확하게 구현한 모델로, 1951년 출시 이래 전 세계적으로 총 400만대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링 플래그십 세단이다.

S클래스는 특별함을 의미하는 독일어 ‘손더클라세(Sonderklasse)’에서 ‘S’를 가지고 온 모델 답게, 첫 탄생부터 메르세데스-벤츠의 최고급 럭셔리 세단으로서 메르세데스-벤츠의 철학과 기술의 정수가 담겨 있는 다양한 혁신 기술을 끊임없이 선보이며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 모델이다.

메르세데스AMG S 63 E퍼포먼스
메르세데스-AMG, S 63 E퍼포먼스

사고 예방 안전시스템 프리-세이프®(PRE-SAFE®)와 인텔리전트 드라이브(Intelligent Drive)를 비롯한 메르세데스-벤츠의 최첨단 안전, 주행, 편의 기술이 S클래스에 가장 먼저 적용됐다.

국내에서는 1987년 수입차 개방 조치 이후 가장 처음 국내에 판매된 2세대 S클래스 모델인 560 SEL(W126)을 통해 '한국 최초의 수입차'로 소개됐으며, 2003년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를 통해 4세대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가 국내 공식 출시된 이후 지금까지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의 대표 주자로 자리잡고 있다.

더 뉴 S 클래스 7세대
더 뉴 S 클래스 (7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