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DESIGN AWARD
KO
EN
데일리카 뉴스

4000만원 초반대에서 구매 가능한 폭스바겐 전기차 ID.4..소비자 ‘주목’

Volkswagen
2024-03-15 08:47:10
폭스바겐 ID4
폭스바겐, ID.4

[데일리카 하영선 기자] 전기차가 대중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4000만원 초반대에서도 수입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게 됐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폭스바겐 순수 전기 SUV 모델인 ID.4는 국고 보조금 정책이 강화됐음에도, 주행성능과 배터리 효율성 등을 인정받아 492만원의 국고 보조금을 지원받는다.

폭스바겐 ID.4의 국내 판매 가격은 프로 라이트(Pro Lite) 5490만원, 프로(Pro) 5990만원이다. 기본적으로 프로 라이트의 가격이 5500만원 미만이기 때문에 국비 보조금 전액을 받을 수 있는 요건을 갖췄다.

ID.4는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여러 요건 중 뛰어난 주행거리와 배터리 효율 등 차별화된 성능으로 수입 전기차 중 최대 금액인 492만원의 국고 보조금을 받게 됐다.

올해 '2024 전기차 구매보조금 개편 방안' 핵심이 최대 주행거리, 배터리의 밀도 및 재활용 가치 등에 따른 보조금의 차등 지급이었던 만큼, ID.4는 깐깐한 정책 속에서도 뛰어난 성능과 효율을 몸소 입증한 셈이다.

폭스바겐 순수 전기 SUV ID4
폭스바겐 순수 전기 SUV ID.4

여기에 지자체 보조금과 폭스바겐 특별 프로모션 혜택까지 모두 적용하면 4000만원 초~중반을 조금 넘는 가격으로 ID.4를 구매 할 수 있다. 서울시 기준으로 국고 보조금 및 지차체 보조금, 구매 혜택까지 모두 적용 시 Pro Lite는 4285만원, Pro는 4785만에 달한다. 부산시의 경우 지자체 보조금 189만원을 지원 받아 4200만원대부터, 제주는 4000만원대부터 구매가 가능하다.

ID.4는 복합 421km(도심 451km, 고속 384km)로 긴 주행거리를 제공한다는 점은 강점이다. 여기에 전비, 즉 에너지 소비효율은 4.9km/kWh(도심 5.3km/kWh, 고속 4.5km/kWh)로 뛰어나다.

ID.4에 탑재된 82kWh의 고효율, 고전압 배터리는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갖춘데다, 재활용이 용이해 높은 보조금을 받을 수 있었던 것으로 평가된다. 82kWh의 고전압 배터리는 최대 135kW의 급속 충전을 지원하며, 최대 급속 충전 속도로 충전 시 5~80% 충전을 36분 만에 마칠 수 있다.

구매 비용 외 전기차만의 강점인 연간 연료 비용도 눈길을 끈다. 연간 주행거리 2만km를 기준으로 삼을 경우, ID.4의 연간 충전 비용은 약 130만원으로, 한 달에 10만원이 조금 넘는 수준이다. 이는 연비가 좋은 하이브리드 모델의 연간 연료 비용 보다 낮은 수준으로, 경제성을 중시하는 소비자에게 최적의 선택지라는 말이 나온다.

뛰어난 가격 및 유지 비용 경쟁력과 함께 ID.4가 전기차 시장에서 호평을 받는 요소 중 하나는 내연기관차를 타는 듯한 편안한 주행성능도 꼽힌다.

ID.4에는 PSM(Permanently excited Synchronous Motor) 기반의 구동 시스템이 탑재돼 최고출력 150kW(204PS), 최대토크 31.6kg.m(310Nm)의 성능을 발휘한다. 0-100km/h 가속은 8.5초 만에 마무리하며, 독일 엔지니어링이 빚어낸 탄탄한 기본기로 탁월한 주행 감각을 선사한다.

폭스바겐 순수 전기 SUV ID4
폭스바겐 순수 전기 SUV ID.4

시판 중인 여러 전기차 모델의 과격한 회생제동으로 이질감이 느껴지거나 멀미를 유발한다는 평가도 종종 발생하지만, ID.4는 매끄럽고 자연스러운 회생제동 시스템이 적용돼 전기차를 처음 접한 운전자도 이질감을 느끼지 않고 편안한 주행이 가능하다. ID.4 구매자들이 호평하는 포인트이기도 하다.

강한 회생제동이 필요할 경우 간편한 조작으로 B(Brake) 모드로 전환,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회생제동을 통해 주행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내리막길 구간에서는 별도의 브레이크 조작 없이 B모드 만으로도 최대 효율로 주행이 가능하다.

주행보조기능인 IQ.드라이브 첨단 편의사양이 기본으로 적용됐으며, ID.4 Pro에는 지능형 인터랙티브 라이팅 시스템 ‘IQ.라이트-LED 매트릭스 헤드램프’가 탑재된 점도 시장 경쟁력을 높이는 요소다. 고객 선호도가 높은 파노라마 글래스 루프, 시간 예약 및 개별 온도 설정이 가능한 3존 클리마트로닉 자동 에어컨과 히트펌프도 탑재된다.

여기에 에어리어 뷰(360˚ 뷰 카메라), 보행자와 자전거를 인식해 사고를 예방하는 전방추돌경고 프론트 어시스트 및 긴급제동시스템, 사이드 어시스트(사각지대 모니터링) 및 후방 트래픽 경고 시스템, 사고 감지 시 안전벨트를 조이고 창문을 닫아 탑승객을 보호하는 프로액티브 탑승자 보호 시스템 등 진보된 첨단 안전 사양들이 적용된다.

ID.4는 폭스바겐의 차세대 디자인 언어가 반영된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으로 도로 위에서 존재감을 더한다. 바람이 빚은 듯한 강렬하면서도 유려한 라인과 볼륨감 있는 후면부 등으로 전통적인 SUV의 강인한 인상을 계승하면서도 공기저항계수(Cd) 0.28의 공기역학 성능으로 전기차에 적합한 효율을 발휘한다.

폭스바겐 순수 전기 SUV ID4
폭스바겐 순수 전기 SUV ID.4

폭스바겐의 MEB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 적용돼 짧은 오버행과 2765mm에 달하는 휠베이스를 갖춰 거주성도 뛰어나다. 트렁크 적재 용량은 기본 543ℓ, 2열 폴딩 시 1575ℓ에 달해 일상 주행 뿐 아니라 짐을 싣거나 서핑, 캠핑 등 다양한 레저 활동도 가능하다.

ID.4에는 직관적으로 주행에 필요한 여러 정보를 제공하는 5.3인치 ID.콕핏과 ID.4 Pro에 적용된 12인치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를 통한 디스커버 프로 맥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돼 직관적인 유저 인터페이스, 정밀한 제스쳐 컨트롤 기능도 제공된다.